-
-
일생에 한번은 고수를 만나라 - 경지에 오른 사람들, 그들이 사는 법
한근태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인생에 한번은 고수를 만나라] 인생을 어떻게 살아볼까요?
저자 : 한근태
이 책은 고수라는 대상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이야기해주는 자기계발서이다. 그렇다. 어떻게 보면 그저 그렇고 흔하고 많은 자기계발서로 보여진다. 그만큼 우리 사회는 이런 류의 책들이 발에 채이듯 많다. 고수라고 표현을 했지만 다시 말하면 성공한 사람을 이야기하는지도 모른다. 다만 이 책은 직접적으로 성공을 지칭하지 않고 금전적 성공을 표방하지 않는다. 여기서 이 책의 차이점이 확인된다.
고수라는 표현이 이렇게 잘 맞는지는 모르지만 저자가 추구하는 삶의 자세 그리고 세상을 바라보고 싶은 시선은 공감을 하는 부분이 많았다. 그냥 쉽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현대 사회의 가치보다는 자신의 생각에 분명 많은 고찰을 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자기가 되고 싶은 대상을 고수라 지칭을 하고 고수의 특성과 생각 그리고 삶의 방식에 대해서 표현한다.
글의 구성 방식은 많은 다른 자기계발서와 유사하다. 다양한 책에서 인용된 표현을 사용하고 저자의 경험을 통해서 겪었던 일화를 소개하며 자신의 글의 근거를 실어준다. 그렇지만 이 책의 힘은 깊은 공감이라고 볼 수 있다. 결코 돈과 금전적인 성공을 해야 할 필요가 없다고 이야기하며 모두가 인정하는 생각을 조심히 반대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주고 있다. 거기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치와의 일치에서 이 책을 통한 공감이 커졌으니 개인적인 감정이 들어간 서평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할지 모른다. 많은 답이 있을 것이고 그 많은 답이 정답이 아닐 수 있다. 인생은 답이 없다는 말이 사실인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는 각자 어떻게 살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고민없는 남들이 살아가는 인생에 묵묵히 간다면 그건 누구의 삶인지 모르게 될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인생의 고민과 생각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지 모른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