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는 합창단에서 노래하곤 했다
죠 메노 지음, 김현섭 옮김 / 바움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저자 : 죠 메노



죠 메노라는 작가의 단편소설집이다. 우선 저자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해서 뭐라고 평하기는 어렵지만 무턱대고 읽어보기로 한 이 책은 사실 당혹스러울 정도로 어렵고 생뚱맞은 전개로 보여졌다.



소설의 시점도 혼동스럽지만 균일하게 바라보지 않는 주인공의 시점은 마치 어린아이의 생각처럼 단순하고 즉흥적이며 이해하기 어렵게 다가왔다.



찾아보니 이 책은 현대인의 불편한 일상에 대해서 작가의 신선한 시각으로 해석을 했다고 하지만 나에게는 신선하게 불편한만큼 어색하게 다가왔다.



자신의 사랑하는 벙어리 아내와 극장을 가는 주인공 그리고 전쟁이 반발하며 자신이 죽음을 예상하였고 무대에서 공연하는 마술사와 자신의 아내의 즐거운 표정에서 둘의 관계의 진전을 예상했다라고 해석하기에는 솔직히 내 문학적 소견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웠다. 저자의 의도를 무엇인지 모르겠다라는 것이 나의 솔직한 평이다.



다시한번 말하자면 미국작가의 정서적인 문제라기 보다는 문학을 이해하는 작가의 독특한 시각을 해석하기에는 나의 소양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먼저하는 것이 사실이며 대중적이지 못한 이 소설을 누구에게 권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기에는 솔직히 어렵다.



경험과 사고의 크기에 따라 소설을 해석하는 힘을 갖기도 하는 것이 사실이다. 어렸을 적에 읽은 구운몽과 지금의 내가 읽은 구운몽은 틀릴 것이며 어릴 적에 읽은 수레바퀴 아래서와 지금에 내가 읽는 수레바퀴 아래서는 분명 다른 감정과 느낌을 불러 일으킨다.



하지만 이 책은 정말 어렵다. 지금의 내가 읽을 수 없는 수준이기에 솔직히 정독도 하지 못했다는 생각이다. 읽으면 읽을 수록 어지러운 감정과 생각에 사로잡혀 버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