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정남입니다 - 방탕아인가, 은둔의 황태자인가? 김정남 육성 고백
고미 요우지 지음, 이용택 옮김 / 중앙M&B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저자 : 고미 요지



남북전쟁 이후 북한은 3대 세습이라는 체제유지를 진행하면서 권력승계의 형태가 이뤄졌다. 김정일의 장남이자 비운의 황태자라고 일컫어 지는 김정남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이 출간되었다. 일본의 기자인 고미 요지는 다년간 김정남과 메일 혹은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그 내용과 기록을 담아 책으로 출간되었다.



사실 이런 류의 책은 폭로 혹은 자극적인 제목으로 꾸며지지만 내용의 깊이는 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 책은 쉽게 읽혀졌고 오히려 김정남과의 메일의 내용에 따른 그의 감정변화도 읽혀져서 오히려 김정남이라는 인물을 이해하는데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이 글은 구어체로 표현된 부분이 많기에 이해하기 쉬워 일상적인 메일을 읽어 내리는 기분으로 읽기 쉬웠으며 오히려 인상적인 내용은 김정남이 언론과 주변에서 이야기하는 인물과는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다. 북한을 나와 베이징과 마카오를 전전하며 술과 여자를 좋아하고 도박을 즐겨하는 비운의 황태자라는 인식이 있었지만 오히려 그는 독서애호가이며 생각이 깊고 신중한 성격으로 보여진다.



한편 그런 그의 외로움도 이 책에서는 읽혀질 수 있었다고 보여진다. 타국에서 감시와 질문을 하는 기자들에게 이미 익숙해진 그는 오히려 달관한 태도를 보이는데 감성적으로 성숙된 자의 자세도 보여지는 것 같다.



김정일이 3대 세습을 반대했다라는 김정남의 증언은 상당히 인상적이였다. 오히려 아첨하는 자가 많아서 김정일과 북한 주민사이에는 벽이 있다고 말하는 그의 의견은 상당 부분 공감이 되는 부분이였다. 그리고 개혁과 개방을 하지 못하면 경제체계가 무너질 텐데 개혁과 개방은 체제 유지가 되지 못할테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는 김정남의 의견도 공감되었다.



이 책을 읽고 김정은은 후계자 교육도 2년 정도이며 나이가 어린 김정은이 주도한 체제 유지보다는 집단권력에 의한 체제 유지가 진행될 것이며 이는 장기 집권의 형태는 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기에 중국은 김정남을 차기 지도자로 준비하기 위해 보호하는 것이 아니냐라는 저자의 추정은 나름 근거가 있다고 보여진다.



이 책은 사실 폭로적인 성격의 책이기에 가볍게 읽어 보고자 했으나 우리 사회의 대북 언론 활용 그리고 잘못된 기사와 정보로 오해가 생기는 세태에 대한 이해 그리고 북한과 남한의 관계의 문제점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며 김정남이라는 인물이 가지는 성격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만드는 책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