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내 지갑을 조종하는가 - 그들이 말하지 않는 소비의 진실
마틴 린드스트롬 지음, 박세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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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마틴 린드스크톰

 

주변 사람의 추천으로 읽게 된 책 "누가 내 지갑을 조종하는가"는 제목에서 보여주는 특색이 그대로 보여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쉽게 이야기하면 소비에 대한 불편한 진실이라고 할까? 우리는 어떻게 해서 소비를 하게 되고 물건을 신뢰하고 구매하게 되는지에 대해서 마케팅과 심리적인 측면에서 분석했다고 보여진다.

 

우선 다양한 예시를 통해 설명하는 부분과 심리적인 기제를 함께 엮어서 풀어나갔다는 점은 기존의 소비행동을 분석하는 책 혹은 마케팅 관련 책들과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 근본적으로 풀어나가고 있는 것은 기업들의 마케팅 방법이 소위 지식의 비대칭 혹은 오해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는 내용이 인상적이였다.

 

기업은 소비를 위해서 어린 세대(태아)부터 공략한다고 한다. 태교때 들었던 음악, 향기, 음식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위해 매장을 꾸미고 준비를 한다고 한다. 또한 신종플루를 예로 들면서 공포를 통한 마케팅 촉진이 이뤄지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한 부분은 상당 부분 공감되고 논리적으로 해석이 되어진다.

 

현대인들은 대부분 경기침체,해고,대출을 걱정하고 살아가고 있으며 이런 공포와 두려움이 마음속에 있다는 사실을 기업은 확대 재생산함으로서 최악의 시나리오를 대비한 준비라는 이름으로 소비를 촉진하고 있다. 현실적으로 이뤄지지 힘든 가정일 수도 있지만 인간의 심리적인 기제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죄의식이라는 부분과 연관되는 데 튀긴치토스보다 구운 치토스를 구매하게 함으로서 튀긴 음식을 먹지 않는다는 죄의식 해소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재밌게 읽은 부분 중 하나는 시간이 부족한 현대 엄마들은 음식을 해주지 않고 준비된 인스턴트 음식을 해준다는 죄의식을 이용해서 포장된 음식이 아니라 조립하는 음식이 출시되었다는 것이다. 소위 최종 마무리 제품이라고 이야기 하는 제품은 우리가 마트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들이다.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이 음식은 죄의식 마케팅이라는 사실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마트에 채소는 신선하게 보이기 위해 물방울이 맺히도록 유지한다(스웨팅 효과) 하지만 채소는 물기가 있는 채 유지되면 오히려 더 빨리 시든다는 사실은 알고 있는가?

우리는 이런 사실은 알지 못한채 인식을 통한 오해로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 사실 청결하지 못한 화장실 두껑도 종이띠 하나로 누구도 사용하지 않은 것 같은 효과를 유발한다는 것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남자들은 웨비건 효과라고 해서 모두 스스로 평균 이상이라고 생각한다고 한다. 이런 심리적 양상도 광고 혹은 마케팅에서는 충분히 활용되고 있다. 문제는 이런 마케팅 광고는 우리에게 너무 많은 선택을 요구하고 있고 오히려 회피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마트에서 구매하기에 너무 많은 종류의 상품들 왜 그리 과자와 라면은 종류가 많은 것인지. 내가 죽기전에 다 먹어보고 죽을 수는 있을지.

 

우리는 쉽게 오해하고 쉽게 믿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서는 그런 오해에 대해서 불편한 진실을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인간이 가진 행동 특성 군집,소속감,남과 다름이 주는 불편함은 유행 과 추종을 만들게 되고 이는 유명인 마케팅, 신뢰인에 대한 맹목적 신뢰인 타인압박에 대한 내용은 우리가 어떤 행동으로 소비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분명하게 인식을 이 책이 알려준다고 생각한다

 

아쉽지만 이 책은 미국 저서의 번역본이다 보니 설명되는 제품의 예시가 모르는 내용이 많아서 공감대가 낮았다는 점은 이 책이 가진 문제점이지만 그런 부분을 감안하고서도 충분히 우리 사회에 소비문화를 이해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인상적인 책의 내용은 한 마을에 멋지고 사회적으로 성공적인 가족들이 제품을 추천하고 브랜드를 선호하고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주변인도 함께 구매하고 따라가고 신뢰하게 되는 현상이 나오는데 이를 타인압박이라고 한다. 신뢰하는 사람의 구어적인 추천을 따라가게 되는 행동은 정말 많이 겪고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실을 기업이 체험단 모집 혹은 체험 이벤트를 벌이는 것은 이런 이유일 것이다.

 

만약 당신이 맹목적이고 너무 많은 소비를 하고 있다면 그런 자신에 대해서 다시 한번 돌이켜 보고 있다면 혹은 마트에서 물건을 살 때 맨앞에 제품이 더러워서 두번째 제품을 구매한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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