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합리적 사고를 포기했는가 - 합리적 회의주의자의 에세이
버트런드 러셀 지음, 김경숙 옮김 / 푸른숲 / 2008년 1월
평점 :
품절
저자 : 버트런드 러셀
설 연휴 기간에 읽었던 인상적인 제목의 이책은 합리적 사고를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할 사고의 자세 즉 회의주의라는 사고에 입각한 저자의 사고 방식에 대해서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사실 쉽게 읽기 힘든 철학적 내용과 용어로 구성되어 있어 쉽게 권한다거나 재미를 보장할 수 없을 것 같지만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는 저자의 심층있는 고민과 사고 방식은 현대인으로서 함께 고민을 해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정치와 종교 그리고 교육에 대한 저자의 사고 방식은 기본적으로 모두가 맞다고 말하는 사실이 근거와 논점이 명확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믿고 따르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문제에 대해서 비전문가들의 반대 의견은 한번 분명 의심을 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즉 분명한 반대 논거가 없다면 전문가들이 동의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정보의 비대칭이 있으니 믿을 만한 논거는 전문가의 동의인데 이를 반대하는 비전문가의 의견은 의심해보는 것이 합리적 사고라는 말이다.
현대인은 정보 홍수 시대에 살게 되면서 얻게 되는 지식과 정보를 마치 자신의 지식처럼 다시 말하게 되는 경향이 강하게 되는데 이런 모순적인 사고에 대해 경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검색이 아닌 사색을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