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행동의 심리학 - 말보다 정직한 7가지 몸의 단서
조 내버로 & 마빈 칼린스 지음, 박정길 옮김 / 리더스북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 : 조 내버로, 마빈 칼빈스

 

그럴싸한 제목과 나름의 비밀을 알려줄 것만 같은 이 책은 사실 너무 뻔한 이야기라서 다소 실망한 책이다. 전직 FBI가 알려주는 행동의 심리학이라는 타이틀로 너무 유혹적이고 자극적이였지만 막상 알맹이는 별것 없었다. 잘못산 과일처럼...

 

책의 구성은 행동심리를 주제로 인간의 행동이 의미하는 내용에 대해서 그림과 설명 그리고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쓰여져 있다. 크게 몸의 구분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으며 얼굴, 목, 손, 발 등의 순서로 쓰여져 있다

 

이 책에서 가장 크게 느낀 부분은 행동 심리라는 부분이 50%정도의 확률로 심리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말은 다시 해석하면 이런 경향이 있더라는 소리이지 결코 그게 반드시 이렇다라고 귀결할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니다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발의 움직임 혹은 발목의 방향이 그 사람의 심리를 대변한다고 기술 했지만 반드시 그럴 수 없다는게 내 생각이다. 인간의 환경적 동물이라 많은 요소를 통해 주변에서 습득되고 형성되는 행동양식을 가지고 있기에 이런 곡해는 오히려 커뮤니케이션에 방해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범죄심리를 통해 용의자를 심문하는 과정에서 이뤄지는 행동의 변화에 이 행동 심리가 적용된다면 하나의 가설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서 소거법이 사용되어져야 하니 가능성 있는 가설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일테니 말이다.

 

목동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났는데 이상하게 용의자에게 일산집 이야기를 했을때 움찔움찍 한다면 이 사람은 목동 사건과 상관이 없을 것 같으니 확인해보자 즉 이런 방법이라면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할텐데 인간관계에서 내가 커피 마시자고 했는데 움찔 거린다고 해서 아 이사람은 커피를 싫어하는 구나 혹은 나랑 커피 마시는게 싫구나라고 바로 해석하는 건 옳지 않다는 이야기이다.

 

너무 부정적인 리뷰라고 생각되지만 읽은 뒤 소감은 그냥 상식 수준에서 읽는 것이 맞을 것 같지 결코 FBI처럼 사람을 분석하고자 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