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을 엎어라 - 드라마틱한 역전의 승부사 이세돌의 반상 이야기
이세돌 지음 / 살림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이세돌

 

판을 엎어라는 제목의 이세돌 프로9단의 자서전이 이번에 출판되었다. 사실 서평 이벤트에 당첨되어 읽게 된 이 책은 세간에 주목을 받던 바둑천재 이세돌에 대한 삶의 인생에 대해서 쓰여진 내용이라 재밌게 읽었다. 이런 류의 에세이 자서전은 다른 사람의 삶에 대한 이해와 고민등을 공감할 수 있어서 좋아한다.

 

어린 나이에 학업을 뒤로 하고 바둑의 세계에 입문하게된 이세돌은 그런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해준 아버지와 가족 그리고 자신의 삶에 대해서 숨김없이 자연스럽게 기술하고 있다. 대한민국 같은 교육열이 높고 다양성이 부족한 사회에서 남들과 다르게 산다는 것은 많은 용기와 의지가 필요할 것인데 그런 교육과 지원을 해준 이세돌의 아버지가 남다르게 느껴진다.

 

어린 나이에 바둑 신동으로 주목받았던 그의 인생은 어쩌면 남의 시선을 의식하며 살아오기 때문에 약간의 편집증적인 성격을 가지기 쉬울 텐데 그의 자서전에서는 오히려 그런 느낌보다 삶의 확고한 자세와 의지등이 느껴져서 오히려 강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바둑이라는 생소한 분야에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는 오히려 신선하고 관심을 불러 일으켜서 좋았다고 생각한다. 바둑이라는 종목에 대해서도 다시 바라보게 되었으며 바둑을 배우면 좋겠다는 생각을 이 책을 읽고나서 가지게 되었다.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그리고 자기가 좋아하고 행복해하는 일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았던 이세돌은 어쩌면 행복한 자신만의 인생을 살고 있을지 모른다. 스스로는 힘들고 어려웠던 순간이 있어서 휴직계도 내었지만 그것도 모두 인생의 한 굴곡이였을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고 살아가는 나처럼 많은 사람들은 인생에 방향에 대해서 방법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고 자조섞인 말을 할텐데..

 

누구의 삶도 아닌 자신의 삶에 자신감을 가지고 묵묵히 걸어가는 사람이 아름다워 보이는 것은 이 책을 읽어서 더 의미있게 내게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