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 - 공부하거나 존재하지 않거나! 인문학 인생역전 프로젝트 1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7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저자 : 고미숙

 

호모쿵푸스라는 말은 공부하는 인간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이 책은 평소에 자주 들어가보는 관심 있는 한 블로거의 책 소개로 알게된 책인데 기꺼이 돈을 주고 구매해서 읽어보았다는 사실이 너무 기분이 좋다.

 

우선 저자가 생각하는 삶에 대한 고찰과 깊이 있는 생각을 읽게 되서 너무 기분이 좋았고 평소에 생각하고 있는 삶에 대한 방법 측면에서 공감되는 내용이 많아서 좋았다. 난 왜 이렇게 공감되고 깊이 있는 책을 읽으면 기분이 좋을까? 정확히 깨닮음을 주는 책은 정말 내게 보약 같다는 느낌이 든다.

 

저자의 깊이 있고 통찰력이 있다고 느끼는 대목은 이 책 구절구절에서 보여진다. 사실 호모쿵푸스라고 하니 독서의 중요성 혹은 이 치열한 세상을 살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공부하고 준비해야 남들과의 경쟁에서 지지 않을 것이다 라는 논리로 흘러갈 줄 알았는데 이건 왠걸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렸다.

 

독서의 중요성이야 백번 천번 말해도 되지만 그 절반이 문제인 것이 삶의 방향이 꼭 모든 사람이 원하고 중시하는 방향으로 갈 필요가 없다고 저자는 피력한다. 그 원인은 현재 자본주의로 인한 교육의 문제점이 가장 크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즉 독서와 공부가 분리되어졌으며 분리된 공부는 더이상 공부가 아닌 취직과 명예 그리고 부를 위한 방편이 되어 버렸다고 이야기 한다.

 

많은 생각과 공감을 이 책을 통해서 하게 되었고 할 것 같다.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무엇을 중시하고 무엇을 고민하며 살아가야 할지 이 책이 도움을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