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5세 전, 연금을 키워라
김범곤 지음 / 진서원 / 2025년 2월
평점 :
국민연금 개시 연령은 점점 늘어나는데,
대부분의 기업 퇴직 연령은 변하지 않은 55세인 것 같아요.
아직은 일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은 나만의 생각 뿐일까요...
그렇다면 이제 나의 전략도 바꿔야겠죠?
은퇴 시기와 국민연금 개시 사이의 수입 절벽의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이 시점에 중요한 게 무엇인지 이 책으로 배워봤습니다.
그래서 읽게 된 진서원 출판사의 55세 전, 연금을 키워라 책은 은퇴, 퇴직을 앞둔 분들에게 바람직한 노후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회가 될만한 정보를 가득 담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 연금 전문가이자, 금융자격증 1타 강사인 김범곤 강사의 책입니다.
저자는 초보자를 위한 유튜브 채널도 운영 중이니 참고하세요.

퇴직 후 연금으로 여유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연금과 절세에 대한 지식을 문답식으로 알려주고 있어서 그나마 좀 친숙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연금에 대해 알고 싶다면,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할 두 가지는 바로, 만 55세, 5년입니다.
연금 수령 조건이 만 55세이고,
연금 가입 기간 조건이 5년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소득 절벽이 시작하기 전에 가입 조건 5년을 채우는 것이 중요하더라고요.
절세를 위해 기본적으로 연금 계좌에 연간 납입한도와 세액공제 한도는 최소한 알아두어야 하겠더라고요.

제가 지금까지 일을 하면서 이직을 3번 정도 했더니 퇴직금이 좀 쌓였는데요.
이렇게 저처럼 이직하면서 퇴직금을 받았다면,
일시금으로 받는 것과, 연금을 받는 것 중에 어떤 것이 더 유리하며, 퇴직 소득세는 얼마나 내야 하는지 알려주는 부분도 제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퇴직 후 가장 부담되는 건강보험료에 대한 절세법도 알려줍니다.
건강보험 임의 계속 가입 신청하거나, 자녀의 피부양자로 등록하는 방법이 있는데 조건이 좀 까다롭더라고요.
책에는 저자의 주옥같은 영상이 담긴 QR코드도 있는데요. 책을 읽고 이 부분까지 딥하게 스터디한다면 노후를 위한 연금 공부는 충분하지 않을까 싶어요.

연금 수령 연차에 따라
연금 수령 한도가 달라지고. 퇴직 소득세 감면액도 달라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엄청 복잡해 보이는 내용이지만 수식과 표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입니다.
부록으로 주요 ETF의 배당률, 수익률 표가 정리되어 제공됩니다.
제가 관심 있는 리츠 ETF 종목은 토털리턴 % 가 아주 높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것 같아요.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리밸런싱 하면서 잘 관리해 봐야겠어요.

퇴직을 앞둔 사람들을 위한 연금저축, 퇴직연금 활용법, 인출 시기, 합법적 절세법 그리고 월 배당 ETF 분배금으로 생활비 쓰는 전략까지 세심하게 설명되어 있는 책입니다.
특히 퇴직 후 건강보험료 관련 절세 전략과 퇴직연금(DC, IRP) 활용법에 대한 조언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여유로운 노후를 위한 밑거름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55세 전, 연금을 키워라 도서 읽어보시고 연금은 키우고 세금은 줄이는 여유로운 노후를 준비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