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시간 책쓰기의 기적
황준연 지음 / 작가의집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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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 책의 용도를 생각해보자.

책쓰기 목적용이라고 말하면 너무 단순하게 뭉뚱그린 표현이다.

책쓰기의 도구들중에 연필과 시간 그리고 앉아있는 시간이 있지만 임계점을 지나 한계점때문에 잠시 시간을 들여 뭔가 읽을게 없다 뒤적여 본다.

다양한 책쓰기에 관한 책들이 있을 것이다.

스티븐킹과 필립 로스 같은 대가들의 에세이를 읽고 나면 생기는 감정들과 다시 살아난 감각으로 글쓰기를 하러 가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니기에 그저 타자화 시켜서 그저 특별한 사람이 글을 쓰고 성공한 인생기로 읽기에 딱히 나에게는 힘이되지는 못한다.

예를 들어 파인만 전기와 파인만의 책들을 읽고나면 느껴지는 먼 사람의 이야기 섬망은 하지만 직접 그 영역에 들어가게 해주는 안내자로써의 책들로 나는 느껴지지 않았다는 말이다.

그렇기에 과학커뮤니케이터가 있고 유시민 작가같은 지식소매상이 필요하다.

이 책은 한 분야를 들어가기 주저하고 있을때 손목을 잡고 입구까지 바래다 준다. 그리고 꾸준한 열정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한번씩 보게 되는 책이다.

나는 이런 책의 가치가 완독이나 개인서사에서 나온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굳어있던 몸을 풀어주는 필라테스 요가 선생님처럼 물리 치료사처럼 하니의 뭉침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면 쓰임을 다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매일 매일 목표가 생기고 지칠때마다 한번씩 꺼내보고 인상 깊었던것 따라하고 싶었던 것 배우고 싶었던 걸 최대한 훔쳐서 자신의 삶에 잘 적용하는 기술을 찾아보는 연습에 최적화 되어 있다.

최고의 몰입 환경을 찾아가는 미하이 칙센트의 작업처럼 작가의 글쓰기 몰입에 관한 찬란한 글이 그 다음은 어디로 향하고 있을지 매우 궁금해 하면서 이 책을 덮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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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장은 누구의 것인가 -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저작권의 역사
데이비드 벨로스.알렉상드르 몬터규 지음, 이영아 옮김 / 현암사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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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하나 어느 기록 어느날 이 글의 가치가 하나의 재산으로 인정 받는 날이 있을까?

막상 아무 생각없이 읽고 있던 책을 보며 생각을 한다.

당연하게 생각했던 무형자산의 재산화에 다시 생각해본다.

땅의 권리를 가진 자

그 땅에서 농사를 짓고 있는 자

농장주와 농주의 관계

고용인과 사장의 관계

이 책의 주제는 저작권에 관한 것인데 왜 이런 생각들이 떠오를까?

첫장을 펼쳤을 때 생각보다 저작권의 시초가 광범위 하다는 걸 작가가 알려주기 때문이다

표절에 관한 역사를 소개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머리를 탁칠수 밖에 없었다.

모든 작품들은 하나 하나 이어붙여진 하나의 천 쪼가리 같은 것이라고

독창적이라는 말의 뜻을 재해석 해야한다고 원작을 초월한 명작이 있지만 그 하나가 스스로 자생해서 잉태되는 것이 없다는 사실을 말이다.

이런 소리가 이상하게 들릴수도 있다는 걸 표절은 표절이라고 생각할수 있겠지만 고대의 그리스 시절 철학자들의 논쟁과 고대 중국의 표절에 관한 관대함을 보면서 다시 생각해볼 필요를 만들게 해준다.

이 책은 저작권이라고 생각하는 분야가 인쇄 기술과 특허 지식 재산권의 기조를 통해서 어떻게 현대 사회를 집어 삼켰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자본을 비판한 책이 가장 저작권의 수혜를 입은 책이 되었다는 웃픈 현실을 작가가 말했을 때 나도 같이 웃었다. 비판서의 장점이자 단점은 이런 블랙 코미디 같은 상황들이 즐비한다는 것이니 말이다.

그런면에서 이 책도 이 블랙코미디 같은 상황에서 벗어날수 없다는 걸 알지만 그래도 분석하고 잘못됨을 바로 잡음과 생각할거리를 계속해서 던지기에 한껏 푹 빠져서 잠시나마 현실에 대한 씁쓸함에 웃음을 곁들여 읽을수 있었다.

이 책의 목적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유형 재산의 권력이 무형 재산의 권력으로 이동한 서양권력의 역사를 바라보면서 현재의 지식 재산권이 땅을 자기 땅으로 사유화하는 부패 귀족적 행태를 대기업이 하고 있다는 현실을 일깨우는 것이다

계몽적이라 재수 없고 돈을 벌어야하는 현실이라는 탈을 쓴 의문을 던지지 못하게 만드는 조롱적인 반응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할때 이 책은 꽤나 힘이되고 위로다 되주는 책이다.

현대 사회에 당연하게 여기게 된 것들을 발견해보거 생각해보고 이야기하고 싶다면 나는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검정고무신 작가의 죽음, 해외 유명 뮤지션들의 저작권 판매, 사후 저작권은 분명 땅 같이 대중들이 만들어 놓은 토지 개념인데 그걸 개인이 소유할수 있는지에 관한 생각들 

이야기를 많이 할수 있기에 토론용으로도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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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소아신경외과 의사입니다 - 생사의 경계에 있는 아이들을 살리는 세계 최고 소아신경외과 의사 이야기
제이 웰론스 지음, 김보람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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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의 대가들이 가장 잘하는 것 그것은 솔직한 것이다.

그 솔직함을 들을 때 믿음의 한면이 깨진다.

이 깨짐을 싫어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믿음이 사라지면 그 자리에는 말들이 채워질 테니까.

하지만 인간적이라는 것이라는 이해하기의 한 방법.

욕먹기를 두려워 하지 않고 솔직함을 이야기하는 것.

나는 이런 책들을 좋아한다.

이런 마음으로 나는 책을 읽었다.

책의 내용은 아버지에게 큰 영향을 받은 의사 이야기다.

한국전쟁과 베트남전쟁을 겪고 돌아온 아버지의 꿈

의사가 청진기를 주었기에 꾸었던 꿈이 작가가 이루었다.

꿈을 대신 이룬 아들의 이야기 솔직히 진부하다.

그 솔직함을 덜어내기 위한 이야기들

이것도 진부하다.

그럼 왜 이 책이 신기하고 대단하고 느꼈는가?

우리에게는 없는 솔직함이 여기에 있어서 이다.

나는 자만을 했고 그 사고로 인해 사람이 죽어 나갔다.

그 사고를 계속해서 되뇌이고 후회를 하고 있다.

격무로 인해 몸건강이 나빠졌고 주위 사람들도 죽었다.

어떤 상황이 닥쳐와도 계속 그 상황에 적응해 나갔다.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직도 잘모르겠다.

이 모든 말들이 용기들이 담겨져 있다.

솔직함이 주는 것들이 주는 묘한 쾌감과 내적 따뜻함

의심이 싹트는 것들과 그 싹틈이 주는 인간적인 모습

이 용기가 담겨있는 것들이 내게 주는 생각들

드라마적 서사구조로 진부하다는 느낌이 들어도

나는 이 생각들을 가능하게 해줬기에 나는 이 책을 높게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인상적이였던 작가의 말을 여기에 남긴다.

우리 삶에 슬픔도 반으로 채워져있다.

이 부분을 읽고 인사이드 아웃의 슬픔이가 생각났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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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인문학 - 인간의식의 진화에서 꿈의 역할은 무엇인가
싯다르타 히베이루 지음, 조은아 옮김 / 흐름출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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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보통 꿈을 꾸면 무당분들에게 해몽을 맡기곤 한다.

그 꿈의 의미에 해석은 우리에 대한 미래를 점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미신이라는 폄훼 섞인 말들과 과학의 이성주의로 무장된 현대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아무 관심도 없는 주제가 되어가고 있다.

이 책은 그런 잃어버린 꿈을 현대에 어떻게 회복하는지에 대한 꿈 과학자의 여정을 그린 책이다.

꿈이라는 것을 과거에 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생각했는가?

작가의 질문을 통해 내가 생각할수 있는 것들은 딱히 많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끽 해봐야 바보로 나오는 캐릭터가 생각이 날까?

이 상상력의 빈약함을 채워주는 글들을 읽고 나면서 상상력의 빈부분을 매워 나가는 느낌을 받았다.

이 매워진 부분은 생존이라는 주제가 조상들이 꿈 꾸는 주된 부분이라는 사실이다.

당연하지 않은가?

거대한 동물들이 자신들을 잡아먹는 꿈을 꾼다는 것을 말이다.

이것을 우리는 현대에 와서 시험이라는 공포로 치환했다는 것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힘들게 적응하면서 악몽을 경험한 작가의 글

우리는 생존을 위해 악몽을 꾼다.

서파수면과 렘수면의 세타파로 본 우리들이 꿈을 어떻게 꾸는지에 대해 이해하게 해줬다.

우리는 꿈을 꾸면서 본다는 것이 뭘까?

꿈을 꾸면서 시각 피질이 활성화된다는 사실이 주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부분을 읽었다.

이 부분에서 꿈은 현실이고 현실은 꿈이라는 말을 적었는데 왜 그랬는지는 잘모르겠다.

포유류는 인간이고 인간은 동물이다.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우리는 수인화에 대한 꿈을 꾼다. 켄타우로스, 구미호 등등

포유류들은 반대로 우리를 보면서 꿈꾸는게 인간화에 대한 꿈을 꾸지 않을까?

포유류는 우리와 같은 렘수면을 하기 때문이다.

환각과 회복에 대한 부분은 장기 우울증 환자인 내게는 희망적인 내용이였지만

환각물질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환경인 우리나라는 계속 방치만 될 문제일 것이다.

제약회사의 이권이 작용된 부분이기에 나 또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에 우울증약을 끊은지도 이제 8개월은 지난 것 같다.

꿈이 주는 미래예시는 확률론적이다.

신이라는 존재는 우리가 망자에 대한 꿈을 꾸면서 그 꿈을 말하면서 생긴 것이다.

전쟁이 일어날때 꿈은 전쟁승리를 위한 기폭제가 되었다.

그 꿈을 꾸었다는 사실증명보다 그 꿈으로 인해 작용된 현실을 비라보아야한다.

예지몽을 꾸기 위한 작업을 보면 바라는 꿈을 꿀수 있다는 사실이 오묘하게 생각하게 만든다.

꿈이 주는 현실감이 높을수록 현실에 반영이 된다.

수학자 중에서도 라마누잔만이 수학적 꿈을 꾸었다.

방대한 꿈정보를 단 한권의 책에 담았고 마지막 부분 꿈을 현재로 회복시켜야 하는 부분을 읽으면서 우울증 치료에 대한 희망을 유지시켜 주는 책이였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몽실북서평단#몽실북클럽#꿈의인문학#흐름출판#싯다르타히베이루#박문호박사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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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에 대한 이론
이하진 지음 / 열림원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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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게 잘못되었는지에 대해 펼쳐놓는 방식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가장 어려운 작업이라 생각이 들고 모두가 완벽하게 만족할수 없다는 사실 때문에 용기가 필요한 작업이라고 생각이 든다. 초기 아무 생각없이 집어 들었을 때는 나 혼자만 레벨업,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를 생각했다. 3번째로 떠오른 건 무빙이였고 가장 마지막에 생각이 난게 엑스맨이 였다. 3가지 작품은 이 작품의 세계관을 이해하지 못하고 연상된 작품이였다면 엑스맨은 이 책을 조금씩 읽어나아가며 연상이 되었다. 슈퍼히어로의 능력이 병으로 취급이 되며 그것을 고치기 위해 정부가 나서는게 아니라 사기업이 그것을 대체하고 있는 세계관도 그렇고 말이다. 세계관을 이해 시키는데 이런 세계관과 비슷 비슷합니다. 라고 말하니 아류작이라고 생각을 할수 있을 것 같지만 작가는 자기만의 세계관을 만드는데 성공을 했다.가 내가 할수 있는 말일것 같다. 피해자와 피해자 끼리의 관계. 한국 학생들이 스테레오 타입인 입시경쟁과 성적이야기. 난 이 부분은 별로 공감이 되지는 않기는 하다. 내가 낙오자라 그런건가? 80프로는 결국 실패하지 않는가? 같은 잡다한 생각을 하게 되는 부분이기도 했기에 말이다. 다시 본론으러 들어가서 감정적으로 표현하지 못해 결국 곯아버린 감정들 그 감정들을 펑 터뜨리면 관계가 끝이 날까. 전전긍긍하는 모습. 그럼에도 계속해서 관계를 이어나가려는 모습. 결국 주인공이 친구에게 의도치 않게 피해를 주었지만 거기에는 국가도 어른도 없었다는 느낌들 책임감속에 들어 있는 독박이라는 단어. 내가 혐오하던 어른들의 모습들이 주인공 자신이 똑같아지고 있다는 말을 했을 때의 울림은 지금의 나도 비슷하게 느낀다. 이 비굴한 감정속에 갇혀서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은 나와 주인공의 차이점이라면 유능한 과학자와 아무능력도 희망도 없어서 시체처럼 일상을 보내고 있는 것 아닌가? 그래서 모든 것을 포기한 세대이라는 이 책에 나와도 표현이 나와도 그닥 공감이 되지는 않았다. 뭐라든 하고 있으며 어떠한 마찰에 의해 변화할 희망의 실마리가 있으니 말이다.  초기에 든 생각이 다시금 바뀌었으면 하고 있기는 한데 그냥 넉두리라고 하자. 이 책은 현실과 맞닻아 있어서 아프고 슬프지만 계속해서 작가의 메시지에 희망을 보는 나를 발견하게 된다. 공공의료체계가 마비 되어있으며 행정부 체계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식이며 피해자는 그 어떤 사회적 피해 보장을 해주지 않는다. 이 말이 소설에나 가능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내 주위에 많다. 하지만 모르면 맞아야지의 철권식 밈처럼 결국 사고를 당하면 그 세계관이 모든 사람에 대한 이론 세계관으로 바뀌는 경험을 해볼 것이라고 나는 확신을 한다. 그걸 경험한게 고등학교 2학년이였고 지금 26살인 지금도 그저 두려워서 무서워서 제자리 걸음인 나와 미르가 가진 가장 큰 공통점이라고 생각이 든다. 나는 이 책을 거의 다 읽지는 않았다. 과연 주인공인 미르는 나 같은 절망 속에서 희망을 찾을수 있을까? 기억 되지 않는 여자 에디 라뤼의 작가가 스티븐킹의 말을 인용한것처럼 소설은 상처를 치유해주기 위해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이 책도 그러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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