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의 순간, 치트키 독서 - 실패의 순간에 나를 일으켜준 것은 언제나 ‘책’
이혜주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ㅇ What it says
_ 인생의 단계 단계, 실패의 순간마다 나를 이끌어준 독서의 힘!


ㅇ What I feel
_ 책의 물리적인 속성을 좋아하고,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고, 읽었던 것을 기록하는 사람이라면 엇, 이거 내 얘기인가? 하고 빠져들만한 책이다. 내 인생을 지름길로 이끌어줄 치트키가 과연 독서가 될 수 있을까? 라는 의심이 스믈스믈 올라오던 차에 읽게 된 책인데, 결론적으로 좋은 시기에 잘 읽은 것 같다.

_ 저자는 공무원이었고, 육아를 위해 쉬었다가 복직했다. 그 마음을 안다. 나의 커리어를 쌓으며 열심히 일하다가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으며 육아에 전념했다가 다시 사회로 돌아오는 일. 나도 겪어봤기에 그 시기에 할 수 있는 최고 가성비의 취미가 독서라는 것도 잘 알고 있다. 책을 읽는 내게 사람들은 물었다. 아이 키우고 일하느라 정신없이 바쁠텐데 언제 책을 읽는거냐고, 대단하다고. 사실 그 눈코뜰새 없이 정신 없는 하루하루를 버티게 해준 것이 책읽기 였다. 저자가 말하는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적은 비용으로 잠시 나의 처지를 잊고 다른 세계에서 자유로이 탐험하고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취미가 바로 독서이다. 아이가 잠시나마 혼자 놀때 언제든지 옆 쇼파에 앉아 책을 집어들 수 있고, 그러다가 곧 날 찾으면 언제든 책을 놓고 달려갈 수 있으면서도 근처에 도서관만 있다면 거의 비용없이 즐길 수 있다. 학교 다니고 회사 다닐때는 한달에 한두권 읽을까말까 였다면 집에서 전업엄마로 아기를 돌보면서 더 많이 열심히 책에 빠져든 것 같다.

_ 시중에는 정말 많은 독서법 책이있다. 어떻게 읽는 것이 좋은가. 그래서 그것을 어떻게 나의 발전 계기로 삼는가, 그리고 요즘에는 그것을 또 어떻게 수익화하는가. 저자도 처음에는 읽고 쓰는 것이 자신의 우울감을 극복하고 자존감을 회복할 즐거운 수단으로서의 취미였으나 직업을 떼어놓고 자신을 소개하는 수식어가 무엇인가를 고민했을 때, 책과 사람이 곁에 있는 사람이었기에 단단한 마음으로 퇴직을 결정하고 9to6 책을 읽고 기록하고, 독서모임을 운영하고, 유료 에세이를 발간하는 사람이 되었다.

_ 나 또한 고민한다. 좋아서 읽기 시작한 책이었고, 자꾸 잊어버리는게 아까워 비전문적이나마 리뷰를 쓰게 되었고, 어쩌다보니 이걸로 투입한 시간에는 절대 만족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푼돈이나마 군것질할 용돈을 벌어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읽고 생각하고 리뷰를 쓰는 적지 않은 시간을 다른 곳에 활용하면 아이들 학원비 부담이 좀 덜텐데.. 라는 생각을 하기도 하고. 지금이야 조금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읽고 쓰고 한다지만 언제까지 실리적이지 못한 이 일을 지속할 수 있을까라는 회의감이 들기도 하는 요즘이었다. 읽으면서 고민해봐도 나는 절대 이일로 평균 직장인 월급을 벌어내진 못할 것 같고, 내 성격상 엄청난 공과 정성을 들여 디테일이 완벽한 포스팅을 해내지도 못할 것 같고... 가벼운 마음으로 좋아서 꾸준히 하는 일이 되기만을 소망하게 되었다. 내가 좋아하는 책을 함께 읽어주고 공감해주는 사람들을 만나 작은 위안을 받는 일도 실로 엄청난 일이기에.

_ 나와 정말 비슷한 사람이어서 놀라운 책이었고, 읽고 싶은 책 리스트를 잔뜩 안겨줘서 고마운 책이었고, 도서 인플루언서의 책임과 역량을 소개해준 책이었다. 한동안 이 책 추천 리스트의 책이 리뷰에 올라오지 않을까 싶다. ㅎㅎ

_ 부차적으로 종이의 질이 매우 좋다. 부들부들해서 만지며 읽는 행복감이 있는 책이었다. 100g 이상의 종이로 만들어진 노트를 사용하는 저자라 이런것까지 고려하신걸까!? ㅎ


ㅇ What I was impressed

"늘 노력해야 하는 것이 사랑이라면 어쩐지 서글프다고 했는데, 애쓰는 마음을 알아봐 주는 게 정녕 사랑임을 이제 안다." 74p

"단지 필사를 위한 노트와 펜이 자리할 뿐이지만 두가지의 문구를 꺼내는 순간 내 자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자기만의방'이 된다." 138p

"독서는 여유 있는 사람들의 고상한 취미 생활이 아니다. 시간과 돈이 절실한 사람이 만날 수 있는 가장 성공한, 친절한 안내자다." 227p


#실패의순간치트키독서 #이혜주 #모모북스 #도서인플루언서 #독서취미 #인디캣책곳간 #책추천 #도서리뷰 #옙베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