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기적의 AI 공부법 - 평범한 아이도 상위권으로 만드는
조이스 박.한준구.김용욱 지음 / 더샘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ㅇ 한줄 리뷰
*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ㅇ What it says
* 챗GPT 활용 영어 교육 전문가와 미래 교육 전문 초등 교사들이 알려주는 알파세대에게 필요한 디지털 능력을 키워주는 AI 학습법!

* 1장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갈 디지털 세상
2장 안전하고 현명한 인공지능 초등 활용법
3장 AI로 능률업, 자기 주도 초등 과목별 학습
4장 AI는 가장 훌륭한 영어 학습 마스터
5장 인공지능이 도와주는 완벽한 초등 독서법
6장 재미있는 국어의 시작, AI 초등 글쓰기


ㅇ What I feel
* 내가 학창시절에 배웠던 지식은 이미 과거의 지식이 되었고, 내가 취업을 위해 했던 공부 또한 지금은 쓰이지 않는 시대가 되었다. 나는 앨빈 토플러의 제 3의 물결이 미래가 될 것이라 배웠는데, 지금 자라나는 알파세대(2010~2025년 생)의 아이들은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는 지금을 살아가고 있고, 어떤 형태일지 모르는 5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직업을 구하고 일을 해야 할 것이다. 그 아이들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어떤 준비를 시켜 아이를 미래로 보내야할지는 고민하는 학부모들을 위해 미래 교육 전문가들이 머리를 모아 고민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 이들이 처음에 책을 읽는 학부모에게 알려주는 답은 명쾌하다.
"변화의 물결에 올라타라"
컴퓨터와 스마트폰이 아이에게 미칠 나쁜 영향만을 걱정해서 이를 멀리하지 말고, 직접 보여주고 부딪혀봄으로써 디지털 이해력을 높이라고 말한다.
아이가 인공지능을 사용해야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도
"Yes and No"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에는 장점 있지만 단점도 있기에 어른이 확실한 가이드 라인을 갖고 함께 이용할 것을 권한다. 결국 AI와 함께 살아갈 아이들이기에 빨리 익혀 잘 활용하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

* 2022년말 공개되어 작년에 한껏 화제가 되었던 챗GPT는
"학습한 내용과 질문 등의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가장 그럴싸한 답변을 추론하여 제공하는 서비스"(16p)이다. 챗GPT의 답변은 정보의 정확성과 근거가 부족하므로 검색 엔진이 아닌 생각하는 도구로 활용해야한다. 즉 인공지능은 도구일 뿐이고, 아이들은 이를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학습해야한다. 인공지능은 정보수집과 정리에 드는 시간을 현저히 줄여줄 수 있고, 학생은 고차원적인 사고력 발휘에 집중해야한다. 챗GPT로 인해 우리 아이들이 더 우매해질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질문은 인간만이 할 수 있다. "인간은 질문하는 자(questioner)라고 할 수 있고, 창의성은 결국 질문하는 능력" (73p)이기 때문에 챗GPT의 세상에서 살아갈 아이들은 정확한 답을 얻기 위해 더 나은 질문을 할 수 있는 창의력과 사고력을 길러야 한다. 또한 챗GPT는 선생님이나 부모님보다 더 빠르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으므로 공부하는 도구로써 꽤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 저자들은 이미 디지털 기기를 잘 다룰 줄 아는 '디지털 네이티브' 알파 세대에게 필요한 능력을 3가지 꼽는다.
1. 인공지능과 건강하게 상호작용하는 능력
2. 가상과 현실세계를 오가는 실용적 활용능력
3. 독립적 판단을 위한 디지털 이해력 향상
> 가장 중요한 능력은 인공지능이 답하는 것에 비판적, 그리고 윤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일 것이다. 편향된 정보를 학습하여 답하는 것을 바르게 취사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님이 항상 옆에서 도와주어야 가능한 일이다.

* "아이가 인공지능을 이용할 때 부모의 역할은 안내자 gide, 촉진자 facilitator,
시연자 demonstrator 그리고 지지자 supporter입니다. 이 역할이 꼭 인공지능 사
용을 가르칠 때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분야에 있어서 유독 보호
자의 역할이 두드러집니다."(75p) 부모들도 잘 모르는 분야기에 우리도 공부하며 네 가지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효용이 더 높은 것이고!

* 책의 후반부는 인공지능이나 챗GPT를 활용하여 실제적으로 학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예를 설명하고 있다. 챗GPT를 활용하여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는 슈퍼윌 김영익의 <챗GPT 영어혁명>이라는 책과 궤를 같이 하고 있어 함께 소개한다. 시간계획표도 세워주고, 수준에 맞는 책도 추천해주고, 영어 문법도 고쳐주는 챗GPT.. 활용 방법은 정말 무궁무진하다.

* 인공지능 전문가가 답하는 아이들이 갖춰야할 필수 역량은 코딩이나 컴터공학이 아닌 독서와 영어라는 것이 가장 인상 깊었다. 많은 것을 인공지능이 대신 해주는 세상이 도래할 것이다. 인공지능이 못하는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힘이 독서를 통해 길러질 것이고, 대부분의 챗GPT는 영어로 소통할 것이기에 세계보편어인 영어의 중요성도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공부하는걸 참 싫어하는 아이들.. 다른 부분은 조금 소홀할지라도 독서와 영어는 역시 좀 챙겨야 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번 했다.

* 이 책이 미래세대 아이들을 위한 유일한 정답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아무것도 모르고 헤매는 학부모에게 방향을 제시해준 건 맞다고 생각한다. 나도 살아보지 못한, 빠르게 변화할 세상에서 밥벌어먹고 살아야할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편하고 빠른 지름길을 알려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선생님으로서 십분 이해하고 알려준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성심껏 읽고 정성껏 작성한 리뷰입니다>

#초등기적의AI공부법 #조이스박 #김용욱 #한준구 #더샘 #인디캣책곳간 #미래교육전문가 #챗GPT학습 #도서리뷰 #옙베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