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두뇌 피트니스
개러스 무어.헬레나 겔레르젠 지음, 박민정 옮김 / FIKALIFE(피카라이프)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ㅇ 한줄 리뷰
🧠 두뇌를 훈련 시키는 4단계의 훈련 프로그램


ㅇ What it says
🧠 몸의 건강을 위해 달리고 웨이트 트레이닝 하는 것처럼, 뇌의 건강을 위해 인지 할동을 활발히 하는 과제와 문제에 도전해보자!

🧠 시작하며
STEP 1 준비운동 - 뇌 속 훌륭한 팀 만들기
STEP 2 시작운동 - 발전 정도를 확인하기
STEP 3 본격강화운동 - 역경에 대처하기
STEP 4 마무리운동 - 스스로 점검하기


ㅇ What I feel
🧠 젊었을 적에도 완벽하진 않았을 나의 기억력과 집중력이 나이 들면서 더욱 쇠퇴해가는 것을 몸소 느끼는 나이가 되었다. 신입사원일때 왜 선배들이 머리 팽팽 돌아갈 때 공부하고, 자격증도 따고, 진급 시험도 봐두라고 했는지 이제야 이해가 간다. 그저 뇌도 늙어간다...라고 생각했는데, 그것보다 이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외우고, 테스트할 기회가 적어지거나 아예 없어져서가 아닐까. 뇌를 너무 편안하고 안이한 상태로 두고 있지 않은지 되돌아보게 된다.

🧠 이 책은 세계 최고의 두뇌 게임 전문가이자 퍼즐북 작가인 개러스 무어와 노화에 따른 기억 인지신경과학을 연구한 헬레나 겔레르젠 박사가 힘을 모아 우리 두뇌에 이 문제들 한번 풀어보라고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몸이 건강하려면 몸을 움직이고 단련시켜야하듯, 건강한 뇌를 갖고 싶다면 기억력과 지능, 창의성을 갖고 있는 두뇌도 운동이 필요하다. 게다가 두뇌 운동은 신체운동과 다르게 땀을 흘릴 필요가 없는 운동이니 매일 숨쉬기 운동만 하는 나에게도 시도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게 느껴졌다. ㅎㅎ

🧠 안타깝게도 성인의 뇌는 더이상의 새로운 신경세포를 생성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신경세포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웃 신경 세포를 향해 뻗어내는 시냅스는 계속 변화할 수 있다고 한다. "학습은 신경 세포와 뇌의 영역 사이에 새로운 연결을 형성하거나 그 연결을 변화시킬 수 있다."(24p) 따라서 우리는 이 시냅스가 꾸준히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 더 나은 기억력, 인지력, 문제해결력, 논리력, 창의력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

🧠 신체운동에도 웜업과 뤱업이 있는 것처럼, 두뇌 운동도 이에 따른 4단계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1단계 준비운동
; 가장 쉬운 단계로 장단기 기억력과 시공간 인지 기능을 높여준다
2단계 시작 운동
; 기억력을 좀 더 강화시키고 추론력과 논리력을 키운다
3단계 본격 강화 운동
; 가장 어려운 단계로 창의적 사고력과 다양한 인지기능을 높여준다
4단계 마무리 운동
; 마무리는 쉽고 재미있는 문제로 두뇌의 긴장감을 가라앉힌다.

🧠 흔히들 치매 예방을 위해 고스톱이나 스도쿠같은 게임이나 퍼즐을 권하지만, 항상 비슷한 난이도의 두뇌 운동을 하면 나중에는 별로 힘들지 않고 실질적으로 인지 자원을 낭비하는 행동이다. 그렇기에 재미를 붙여갈 수 있도록 쉬운 단계에서 점차 어려운 단계로 이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이 그래서 4단계를 제시하고 있고, 이 책에 있는 문제를 다 풀고 난후에도 다른 퍼즐들을 다양한 난이도로 풀어야하는 이유이다.

🧠 난이도 외에도 다른 종류의 퍼즐과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중요하다. 어떤 문제는 단기 기억력을 요하고, 또 다른 문제는 추리력과 논리력을 필요로 한다. 우리의 두뇌는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그만큼 다양한 능력을 계발시키는 문제들을 두루두루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 나에게도 치매는 가장 두려운 병이다. 나를 잃고, 내 몸을 조절하는 방법을 잃고, 이는 가족들의 평온한 삶도 앗아갈 것이다. 그동안 나의 가장 큰 치매예방법은 독서였는데, 이것 또한 같은 능력을 비슷한 난이도로 지속하는 것과 같았다. 조금더 다양한 분야의 책과 도통 이해가 안갔던 어려운 책도 가끔씩 도전해봐야겠다. 나도 스도쿠나 네모네모퍼즐같은거 참 좋아하는데.. 아이와 함께 하는 보드게임도, 아이와 함께 푸는 문제집도 허투루 넘기지 않고 내 뇌를 꾸준히 시험해봐야지!

🧠 다양한 문제 뿐만 아니라, 이해를 도와주는 의학적, 과학적 지식들도 곁들여 얻을 수 있다. 아인슈타인이 말한 것처럼 우리는 두뇌의 1%까지는 아니어도 100%를 다 활용하고 있지는 않은게 확실하다. 편안히 쉬고 있는 우리의 뇌를 조금더 괴롭히며 살아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성심껏 읽고 정성껏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른을위한두뇌피트니스 #두뇌훈련 #두뇌건강 #기억력강화트레이닝 #개러스무어 #헬레나겔레르젠 #박민정옮김 #피카라이프 #북유럽네이버독서카페 #BookULove #도서리뷰 #옙베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