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세전환 - 성공을 꿈꾼다면 먼저 태도부터 바꿔라
이시한.김진수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ㅇ 한줄 리뷰
- 성공한 사람들이 가졌던 공통적인 비범한 태도!


ㅇ What it says
- 유투브 채널 <빨간 토끼 프로젝트>에서 인터뷰했던 성공한 사람들이 가졌던 공통적인 마음가짐을 모은 책

- 01 Life: 삶의 태도
02 Society: 사회에서의 태도
03 Work: 일에서의 태도


ㅇ What I feel
- 표지를 보면 조금 조악하달까, 샐도 약간 촌스럽고.. 뭔가 책을 집어들면서도 썩 믿음직하지 않았는데, 웬걸 새로운 인사이트를 많이 얻어가는 시간이었다. 평범한 사람들도 비범해질 수 있는 공통적인 태도가 있는 것이었다!

- "성공한 사람이라고 다 비범한 게 아니라, 대부분 평범하지만 그 가운데 하나 정도의 특별한 점을 가지고 있고, 바로 그 점 때문에 성공했다는 것이죠."(11p) 평비점(평범하지만 비범한 포인트)라고 이름 붙인 이 한가지 강점이 바로 태도였다. 마음가짐이면서, 준비 상태, 자신의 기조이며 입장, 애티튜드나 매너, 스탠드, 스피릿이라고 해석 될 수 있는 것!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태도를 우리도 갖는다면, 성공은 못해도 성공에 가까워질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세월은 흘러가고, 세상은 변하고, 시대는 바뀌어 갑니다. 지나간 시절에 자신을 빛나게 했던 태도가 여전히 유용한 것은 아닐 수 있죠. 불과 몇년 전에 통용되었던 상식이 금방 지나간 이야기가 되고, 몇년 전에 생각했던 가치가 그새 낡은 관점이 됩니다. 환경 변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 지금에 맞는 태도가 늘 필요합니다"(19p)
나에게 경종을 울리는 이야기였다. 나는 사실 현실에 안주하고, 옛 고전의 가르침이 만고불변의 진리라 여기며 옛것을 추종하며 사는 사람이었는데,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나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다. 지금의 시대는 "끈기와 성실이 필요한 때가 아니라, 끊기와 성장이 필요한 때"(29p)이기 때문에. 안정 지향적 태도에서 변화 지향적 태도로 아예 마음을 바꿔 먹어야 한다는걸 이제는 정말 절실하게 알겠다.

- 같은 맥락에서 "나잇값을 못한다는 말이 있죠. 그건 이제는 유교 시대에나 어울리는 말이고, 오히려 나잇값을 못해야 생존에 유리한 시대가 되었"(51p)다고 한다. 이런 체면, 권위, 지위, 형식 등에 얽매이다가 빠르게 변하는 환경에 뒤쳐지고 만다는 것이다. 80 대 20 법칙을 세워 80%는 기존의 것에 열중하되, 20%는 새로 흥미를 갖게 된 것에 할애해보자!

- 이기적 공동체주의자에서 이타적 개인주의자가 되라는... 여전히 약간은 모호한 챕터에서 만난 귀한 글귀. "처음 만나는 사이에서 어느 정도의 매너를 지키는 태도와 선을 넘지 않는 호기심, 그리고 공격적이지는 않지만 너무 수비적이지만도 않은 대화의 내용 컨트롤."(115p) 사교적이지 못한 나는 백번째 만남이 백한번째로 이어지기는 쉬우나, 첫번째 만남이 두번째로 이어지기가 너무나 어려운 사람이다. 공격적이지 않지만 수비적이지 않은 대화를 하는게 중요할 것 같다. 겉돌지 않는 대화를 할 수 있또록 보여주고 싶은 만큼 서로에 대한 정보를 적절하게 공유해봐야겠다.

- "일에 대한 태도를 잘 설정한다는 것은 '먹고사니즘'에 지배당하지 않고 즐겁게 일하며 큰 성취까지 챙길 수 있는 치트키를 단 것이나 마찬가지"(178-9p)라고 한다. 주인의식이 아닌 진짜 주인이 되어 일하라는 말에 나는 그렇게까지 성공하고 싶진 않습니다.. 라는 말로 대답할 나이지만, 그래도 월급루팡은 되지말자. 받은만큼 이상은 열심히 일하자. 그게 오히려 회사가 아닌 나의 이득이 될 것이다.

- 챕터 제목 하나하나만 종종 마음에 새겨도 성공의 길로 이끌어줄 책이다. 좋은 말, 충고 많이 들었고, 새로운 자극이 되었다. 나도 이제 태세 전환하여 빨간 토끼의 긴 뒷다리로 폴짝 뛰어보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성심껏 읽고 정성껏 작성한 리뷰입니다>

#태세전환 #빨간토끼프로젝트 #이시한 #김진수 #교보문고 #북유럽 #BookULove #책추천 #도서리뷰 #옙베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