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아더존스 - 우리는 왜 차이를 차별하는가
염운옥 외 지음 / 사람과나무사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ㅇ 한줄리뷰
- 단지 구호가 아닌 진정한 인정이 필요한 차이와 다양성


ㅇ What it says
- 차이를 이해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마음가짐 갖기

- Lecture 01 인종, 그리고 인종차별
Lecture 02 다양성의 시대에 어떻게 살아남을까
Lecture 03 다양성과 공감, 그리고 행복
Lecture 04 미디어는 어떻게 다양성을 저해하는가
Lecture 05 신은 왜 인간에게 혐오를 가르쳤나
Talk 01 우리 사회의 인종주의와 낙임
Talk 02 생존의 필수 조건: 다양성


ㅇ What I feel
-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매해 최저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그만큼 부족한 인구 절벽 한국의 노동력을 사실 많은 외국인들이 채워주고 있다. 그러한 사람들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선은 과연 우호적인가?

- '다양성 인정'은 사실 허울좋은 구호에 불과하다. 마음 속 깊이 나와 다른 이들은 인정하고 이해하며 존중하고 있는가? 나도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말로는 '다름'은 '틀림'과는 다르므로 다른대로 그들을 인정하고 존중해주자 라고 가르치기는 하지만 내 마음에는 여전히 다른 사람들을 싫어하고 배척하고 있다.

- 이 책은 역사학자, 인구학자, 진화생물학자,
미디어학자, 종교학자, 심리학자가 그동안 연구하고 정립해온 차이와 차별, 혐오와 다양성 등의 개념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리가 기본적인 마음가짐에서부터 다양성을 인정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 역사적, 그리고 진화적으로 우리가 같은것에 우호적이고 다른것에 이질감을 갖게 되는 내용이 무척 흥미로웠고, 절대 내가 나쁘거나 속이 좁아서 그런게 아니었단것에 안도했다.

-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자주 봐왔던 박지선 교수님과 이수정 교수님의 이야기는 더욱 반갑게 읽었고! 이것 역시 익숙한 것에 대한 호감ㅎㅎ 어쩔수 없는 본성이니 이것을 이기기위해 더욱 명심해야하는 것!

- 다른 것에서도 보편성을 찾는 연습이 필요한 것 같다. 이주민을 노동력이 아닌 사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말에서 힌트를 얻었다. 다른 것에도 분명 아주 작더라도 나와 비슷한 부분이 있으니까! 최근에 읽은 《다문화사회에서 세계시민으로 살기》의 감상에서도 남겼듯, 이제 우리는 절대 단일민족으로 남을 수 없다. 변화하는 세상에 발맞춰 우리의 인식도 함께 바꿀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디아더존스 #사람과나무사이 #북유럽 #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