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말하기의 모든 것 - 현직 아나운서가 전하는 마법 같은 '스피치' 코칭!
이남경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ㅇ 한줄 리뷰
🎤 100% 활용하긴 힘들겠지만 아주 요긴한 직장인의 말하기 팁!


ㅇ What it says
🎤 내로라하는 달변가 중의 하나인 아나운서가 알려주는 말하기 비법

🎤 PART 1 말, 언어에 관한 생각
PART 2 좋은 대화를 만드는 말하기 자세
PART 3 친밀하고 당당하게 대화하는 법
PART 4 말을 잘하기 위한 콘텐츠 설계법
PART 5 말을 잘하기 위한 비언어적인 요소
PART 6 성공하려면 센스 있게 말해야 한다


ㅇ What I feel
🎤 책 표지에 어마어마한 문구가 있다. 무려 "출근이 즐거워지는 영리한 말하기 비법!", 상상이 가는가? 출근이 즐거워진다고??!!! 요즘들어 또 꽤나 출근길이 무거워져서 말하는 방법이라도 걱정없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PICK!

🎤 나는 건전한 언어로 유쾌하고 재미있게 말하는 사람을 선호하지만, 아니면 애정이 뚝뚝 흐르는 친절하고 다정한 어투를 좋아하지만, 그래도 뭐니뭐니도 말잘하는 사람의 대명사 하면 아.나.운.서! 이 책의 저자는 30년 경력의 베테랑 아나운서이다. 그간 얼마나 많은 말을 정제해서 해왔을까.. 상상하면 까마득하다. +ㅁ+ 분명 처음엔 잘못 말해서 혼난 적도 많았을 터, 그 시행착오와 오랜 시간 말에 대해 생각해왔을 그 마음들이 궁금해진다.

🎤 나는 말보다는 글이 편한 사람이다.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할때 괜히 말이 잘못 나올까봐 걱정이 먼저 앞서는 타입. 그래서 한번 퇴고를 할 수 있는 글을 더 좋아하고, 말보다는 글이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글을 써놓고 논리적인가? 틀린 곳은 없는가? 한번 더 고쳐볼 수 있으니까. 그런데 말은 다르다. 종종 내 머리를 거치지도 않고 말부터 튀어나올 때가 있고, 각종 비문, 잘못된 발음, 내 생각과 다른 단어가 나올 때도 많다. 또 글은 서론, 본론, 결론 이라는 틀을 따라가면서 의식하며 쓰는데, 말은 그냥 두서없을 경우도 많다. 대화에도 빌드업이 있는데 말이다. ㅠ 그래서 중요한 대화를 해야할 때는 어떤 식으로 말하는게 좋을까 미리 생각을 해보려고 하는 편인데, 말이라는게 즉흥적일 때가 많고, 또 상대방의 반응에 따라 다르게 말해야할때가 많기 때문에, 그 계획에서 어긋나는 경우가 너무 많다. ㅋㅋㅋ 아 위에쓴 모든 것은 나의 경우다. 나는 좀 눌변가라서 ㅜ 그래서 말잘하는 법을 배워보고 싶다는게 요지. ㅋㅋ

🎤 말을 잘 하시는 분이라 그런가 글도 매끄럽고 흐트러짐 없이 잘 쓰신다. 잘 정리되어있고 정말 실생활에 잘 활용하면 요긴할 것 같다. 그러나 사람의 바탕이 다 다른지라 나에게는 조금 벅찬 부분도 있어서;; 내가 할 수있는 최선으로 적용해보려고 한다. 최대한 공손하고 센스 있는 오픈마인드로 듣고, 말을 아끼기. ㅋㅋㅋ 꼭 필요한 말을 정제해서 하기. 실수가 줄어들고 그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기. 그 정도 단계가 됐을때 다시 한번 읽어봐야지. 그땐 더 말잘하는 직장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ㅎ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성심껏 읽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