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출간 1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 쉽게 상처받고 주눅 드는 사람들을 위한 자기사랑의 심리학
롤프 메르클레 지음,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ㅇ 한줄 리뷰
💓 love myself의 시작!


ㅇ What it says
💓PART 01 당신은 있는 그대로 사랑받을 만한 존재
PART 02 나는 왜 나를 사랑하지 못할까
PART 03 나 자신과 진정으로 화해하는 법

ㅇ What I feel
💓 무려 10주년 기념 에디션이다! 나는 심리학도 저자도 잘 모르지만, 우선 10년간 꾸준하게 사랑받아왔다는 방증이므로 주저없이 책을 읽어 보기로 한다. ㅎ

💓 나를 사랑하기. 어떻게 보면 참 쉬운 일이면서도 또 어떻게 보면 참 어렵다.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존재이기에, 그러면서 그게 다른 누구도 아닌 나이기에 사랑할 수 밖에 없으면서도, 조금만 더 잘했으면 좋겠는데.. 이런 면은 좀 고치면 좋겠는데... 나 자신을 너무나도 잘 아는 나이기에 무턱대로 마냥 사랑하기만은 쉽지 않다.

💓 자기애가 넘치는 나르시즘이 넘쳐나는 세상이지만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하는데 참 인색했던 것 같다. 주위에서 고생한다, 힘들겠다, 대단하다.. 라는 말을 들어도 다른 사람들은 더 잘하고 있는데, 더 고생하고 있는데 나정도는 별거 아니야 라고 늘 생각해왔던 것 같다. 그래서 나를 사랑하는 방법을 고대하며 집어들었는데, 생각보다 책은 왜 나를 주저없이 사랑하지 못하는가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그 원인과 이유가 모든 사람에 해당하진 않겠지만, 그래도 조금은 아.. 이래서 내가 그랬던가?하는 약간의 힌트를 얻게 되었다. 원래 아픔을 없애주는 진통제보다는 아픈 원인을 찾는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한 거니까,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 마지막 파트에서는 내면의 비판자를 길들이는 연습 방법이 나온다. 내 속에 숨어있던 누구보다 소중한 나를 비판하는 목소리를 조금은 외면하고 무시하는 연습을 해야겠다. 존재자체로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나와 화해하고, 그 누구든 그 사람 자신에게는 똑같은 자격이 있는 사람이니 다른 사람도 더 위하는 내가 되어야 겠다고 다짐하게 된 책이었다.


#나는왜나를사랑하지못할까 #롤프메르클레 #유영미옮김 #생각의날개 #싸이콜로지오브셀프러브 #셀프러브 #자기애 #북유럽 #BookULove #책추천 #도서리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정성껏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