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질문 독서법 - 대치동 아이들은 이렇게 '영어'합니다
대치동 헤더샘 지음 / 더블북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ㅇ 한줄 리뷰
📖 영어 원서를 읽고 질문하며 키우는 우리아이 언어 능력과 사고 능력


ㅇ What it says
📖 대치동 유아 영어 일타강사[?] 헤더샘이 알려주는 영어 원서 읽기를 통한 유아의 영어 능력과 생각하는 힘 기르기

📖 1장 왜 영어 독서인가
2장 영어 독서 준비하기
3장 영어 독서를 완성하는 4단계 로드맵
4장 질문으로 완성하는 영어 독서
5장 단계별 영어 글쓰기
6장 엄마표 영어 고민,이제 말끔히 해결하자


ㅇ What I feel
📖 영어는 항상 나의 자아실현 목표였다. ㅎㅎㅎ 그만큼의 노력은 안했다만; 영어를 플루언틀리 하고 싶었는데 이상한 벽이 있는건지 일정 수준을 넘지 못했다. 그래서일까 우리 아이들은 영어를 좀 잘하게 하고 싶었다. 요즘 세상이 그렇고, 대치동 아이들은 중학교에 가기 전에 이미 수능 영어까지 끝내고 중고등학교때는 다른 과목에 집중한다던데... 나의 아이들이 앞으로 경쟁하며 뒤처질 생각을 하면 아득해진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에게는 꼭 영어가 즐거운 의사소통 수단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 어렸을 때부터 친숙해졌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그래서 지금 마구잡이로 읽게끔 하고 있는데 그렇게 효과적인지는 모르겠다. ㅎ 첫째를 보내면 둘째를 보낼 수 밖에 없다는 대치동 헤더샘께서 친히 영어 공부법을 알려준다고 하시니, willingly 읽게 된 책. ㅎ

📖 대치동 헤더샘의 영어공부 비법은 영어라는 언어 능력과 함께 읽고 이해하는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사고 능력을 함께 키우는 영어 원서 읽기 이다. 단순히 읽기에서만 그치는게 아니라 진정으로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고 사고를 확장시키기 위한 적절한 질문하기가 더해진다. 음- 만족스럽다. 유치원에서 대강의 파닉스를 배운 우리 첫재는 사실 리더스북을 곧잘 소리내어 읽는다. 그런데 물어보면 무슨 내용인지는 모른다. ㅋㅋㅋ 요즘 아이들은 읽고 발음하는건 우리 어릴때와 비교하면 무척 잘하는데, 읽는다고 해서 이해한다고 생각하면 정말 오산이다. 그래서 질문하기가 필요한 것!

📖 바쁘고 영어를 잘하지도 못하는 우리 부모들이 아이와 함께 시간내서 읽고 질문하고 하는게 사실 쉬운 일은 아니다. 우선 첫번째 관문은 아이가 영어 책을 읽도록 하는 것이지만 ㅋㅋㅋ 엄마가 책을 읽으면 아이도 따라 읽는다고 해서 내가 9년전부터 열심히 책을 펼쳐놓고 아이들에게 읽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효과는 별로인 듯하다. ㅎㅎ 처음에는 엄마 주도이기는 하지만 같이 책을 펴고 그림을 보며 읽는 연습이 필요하다. 우리 첫째는 그래도 순순히 따라오는데, 자기 주장이 강한 둘째는 책 펴게 하는 것부터가 힘들다. 역시 요즘 세대는 영상물을 너무 좋아한다. ㅜㅜ

📖 책을 함께 읽었다면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약간의 질문을 해야한다. 인과관계라든지 확인한 사실이라든지 나라면 어떻게 할것인지. 사실 영어도 낯선데 어려운 질문까지 하면 엄마와 함께 책읽는 시간이 얼마나 싫어질까 ㅜㅜ 적절히 쉽고 어렵게 균형을 맞추는게 가장 중요한 일일것 같다.

📖 영어공부 전문가의 방법을 알고 싶어서 읽게 됐는데, 사실 왕도는 없다. 아이가 흥미로워하는 주제의 책을 잘 찾아 꾸준히 읽도록 옆에서 돕는 것. 이해력을 확인하기 위해 가끔씩 질문 하는 것. 부모의 관심으로 아이들은 자라는 거니까.

📖 아이의 영어 레벨에 따라 읽을 수 있는 책들과 수준에 맞게 질문하는 법이 후반부에 있다. 우리 아이는 아직 그림책과 리더스북 단계이기 때문에... 책을 책장에 꽂아두고, 아이가 자라면서 레벨에 올라갈 때마다 참고해야겠다. 아자아자 화이팅! 너희는 엄마처럼 영어 때문에 스트레스 받지 않게 옆에서 열심히 도와볼게. ^^ 혹시.. 이 말이 더 스트레스니? ㅋㅋㅋㅋ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