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려거란전쟁
길승수 지음 / 들녘 / 2023년 5월
평점 :
ㅇ 한줄 리뷰
ㅡ 단어로만 알던 서희의 담판과 강감찬을 드디어 알게 된.
ㅇ What it says
ㅡ 신라와 발해의 멸망에서부터 태조의 고려 건국, 당나라의 멸망과 야율아보기의 거란족 통합에서 시작된 고려와 거란의 전쟁
ㅡ 말로만 듣던 거란의 소손녕과 고려 서희의 담판, 이후로도 계속된 거란의 침입, 강감찬의 등장과 구주대첩까지.
ㅇ What I feel
ㅡ 나는 역사를 그리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다. 학창시절 국사시험을 위해 달달 외웠던 기억만 남아있지, 유기적으로 어떤 인과관계에에 의해 역사가 펼쳐졌는지에 대한 관심을 갖지 못했다. 그 와중에 아는 것이라곤 <한국인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에 나오는 단편적인 단어들 뿐.
이 노래 2절은 고려사의 인물들을 다루고 있는데, '귀주 대첩 강감찬, 서희 거란족🎶'이 바로 그것. 이처럼 고려의 아주 결정적인 역사적 사건인데도, 난 딱 두 사람의 이름과 한 사건, 그리고 고려를 계속 괴롭힌 거란족이라는 이름만 알고 있었다. 근데 나만 그러할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지 않을까? 죄송스러운 마음에 읽게 된 고려와 거란의 전쟁 이야기.
ㅡ 2023년 11월에 방영 예정인 KBS 대하사극 <고려거란전쟁>(가제)의 원작자이자 자문이 바로 이 책의 저자시다. 오오 +ㅁ+ 우리의 역사가 많이 드라마화, 영화화 되는데 사실 대부분이 조선의 역사이고, <태조 왕건> 이외에 고려사를 다루고 있는 작품을 나는 떠올리기 힘들다. 그만큼 고려사가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것 같다. 우리나라의 영어 이름 KOREA가 고려에서 따온 것이고, 당시 외국과 접촉이 많았던 것만 기억하니.. 역사를 잃은 민족은 미래를 잃은 것이거늘.. 또 반성하게 되네 ㅜ 조선에 비해 오래되었기 때문에 사료가 부족하긴 하겠지만, 그만큼 우리의 관심도 부족했던게 아닌가 싶다.
ㅡ 책의 내용은 매우 흥미진진하면서 이해가 쉽다. 국사 교과서와 다르게(!) 중간에 그림도 많고, 지도도 많이 나와있어서 지리적인 이해도 쉽게 간다. 그림이 약간 초등학교 교과서 느낌이라서 귀엽기도 하고. ㅋㅋㅋ 또 국사교과서와 큰 차이점이라면 큰 따옴표로 해서 대사가 나와있다는 점! 말투도 나름 현실화를 많이 시켜서 드라마를 상상하며 읽게 되는 효과가 있었다.
ㅡ 아이를 키우면서 거의 드라마를 못보고 살았다. 그 유명하다는 <재벌집 막내아들>이나 <더 글로리>도 못봤으니 말 다했지. =ㄴ= 이렇게 트렌드에 뒤쳐지며 살고 있지만, 올해말에 방영될 이 드라마는 꼭 보고싶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 보면 역사공부도 되고 좋을 것 같다!
#고려거란전쟁 #길승수 #들녘 #북유럽 #BookULove #책추천 #도서리뷰
ㅡ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