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기 전에 공부정서를 키워야 합니다
김선호 지음 / 길벗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ㅇ 한줄 리뷰

ㅡ 지금까지 읽어와서 교육서적과는 다르게,

일찍 교육에 투자하라고, 빨리 공부정서와 습관을 키워주라고!





ㅇ What it says

ㅡ 사립초등학교에서 15년 이상 아이들을 가르친 교사 김선호 선생님께서 사립초등학생들을 보면서 느꼈던 상위 1% 학생들의 비밀, 바로 공.부.정.서



ㅡ 공부정서는 간단히 정의하면 '배움에 대한 기대감, 즐거움, 배우려는 태도'


공부 과정 그 자체를 즐기며

배움이 욕구를 채울 기회

<늦기 전에 공부정서를 키워야 합니다> 김선호 123-4p



ㅡ 주식투자를 일찍 시작하라는 존 리처럼 교육에 대한 투자로 빨리 시작해라. 선행이 결코 공교육 학습시간의 흥미를 잃게 만드는 원인이 아니다. 공부정서가 있는 아이는 선행을 했든 안했든 기꺼이 수업에 참여하고, 공부정서가 없는 아이는 선행을 했든 안했듯 수업에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초1 때 중국어를 처음 배우며 감동스러울 정도로 빨리 익혀가는 사립초등학교 학생들을 보며, 지금 당장 교육을 시작하라고 말한다.

공부를 시키는 시기는 따로 있지 않다. 지금이 가장 적기다

<늦기 전에 공부정서를 키워야 합니다> 김선호 107p



ㅡ 1학년이 2학년보다 낫고, 2학년이 3학년보다 낫고, 초등학생이 중학생인것보다 낫다. 아직 늦지 않았으니 함께 공부하고, 함께 책 읽고, 함께 공부습관을 길러라.





ㅇ What I feel

💡 오랜만에 임자 만났다. 지금까지 읽어왔던 육아 및 교육서 같은 경우에는 어릴 때는 실컷 놀게 놔둬라. 인성이 먼저다. 책만 많이 읽어줘라.. 라고 해서 선행학습이나 이른 공부를 권하지 않았는데, 김선호 선생님은 다르다. 사립초등학교 교육이 얼마나 공립학교의 그것과 동떨어져 있는지 이제사 깨닫게 되었다. 내가 세상 물정 모르고 너무나 놀고 있었구나 ㅜㅜㅜ



💡 '공부정서'라는 개념이 새로웠다. 그냥 문제집 풀게하고 영단어 시험만 보면 되겠거니 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스스로 공부하는게 즐거워야 하는것, 즐겁지 않더라도 해야겠다고 마음 먹게 하는 것. 궁극적으로 배움의 기쁨을 아는 것. 지금까지 우리 아이는 그냥 엄마가 화내니까 싫지만 억지로 공부를 하는 모습이었는데 ㅜ 그래도 더 늦은 것보다 지금이라도 시작하라고 하니까 이제라도 믿음을 갖고, 함께 공부의 필요성을 느껴보는 걸로!



💡 아이가 영재나 천재나 특목고나 서울대 까지를 가기를 바라는건 아니지만, 앞으로 무얼 하든 공부가 걸림돌이 되지는 않았으면 하는 바람에서 교육서를 열심히 들쳐보고 있는데, 그 방향이 하나같이 달라서 기준 잡기가 어렵지만 그래도 목표를 높고 원대하게 잡아야 하는 것이니 사립초 선생님의 말씀을 조금더 믿어보려 한다. 공부가 아니더라도 예체능 계열로 나아갈 때도 공부정서가 있는 아이가 덜 스트레스 받고 편안한 얼굴이라고 하니까.



💡 MZ세대의 아~~~주 초기에 끼일까 말까한 나는 기존 성장률이 좋던 대한민국을 누리던 기성세대보다는 경쟁이 심했다고 말할 수 있지만, 우리 아이들이 함께 경쟁하며 살아갈 알파세대는 그 경쟁의 정도가 가히 살인적이라, 나의 세대에 비할 수가 없을 것이다. 기왕 해야하는 공부, 마음이라도 가볍게, 피할 수 없다면 즐기며,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할 수 있길. 그렇게 지원할 수 있는 부모가 되기 위해 나는 김선호 선생님의 다른 책을 또 찾아 읽어봐야겠다.



#늦기전에공부정서를키워야합니다 #김선호 #길벗 #사립초등학교 #공부정서 #상위일프로 #초등교육


ㅡ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