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꼬붱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156
홍홍 지음 / 길벗어린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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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꼬붱> 그림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책표지와 제목을 보고 병아리들과 부엉이가  친구처럼 지내게 되는 내용일 거라 생각했다. 



귀여운 병아리와 귀여운 부엉이의 조합이기에 귀여운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그냥 지나칠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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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절해있는 부엉이를 병아리들이 옮기고 있는 걸까?



아이들과 책표지를 보며 무슨 내용일지 상상해 본다. 








날 때부터 남달랐던 꼬꼬붱은 크면 클수록 유별나다. 




"재 병아리 맞아?'



주변 동물들이 모두 수군거린다. 



자신이 부엉이라는 것을 알아버린 꼬꼬붱이 가족들에게 들키지 않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안타까웠다. 





꼬꼬붱의 모습을 보고 닭 가족들은 꼬꼬붱의 다름을 비난하거나 거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따뜻하게 감싸준다.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느끼는 시간이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장면이었다. 



아이들을 대하면서 아이들의 다름을 이해하고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었는지를 생각해 보며 반성하는 시간이기도 했다. 






가족들과 자신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 꼬꼬붱의 마음은 어떘을까?





꼬꼬붱처럼 내가 남들과 다르다고 느낀 적이 있을까?



부엉이인 꼬꼬붱은 병아리 시점으로 보면 낮에 졸기만 하고, 등치도 크다. 



나를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보면 못하는 것이 있을 수 있고, 못나 보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있는 그대로 보면 어떨까?



꼬꼬붱은 남들 자는 밤에 깨어있고, 밤에 눈도 잘 보이고, 사냥도 잘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나는 아침에 잘 일어나고, 밥도 잘 먹고, 스스로 자기 할 일을 하고, 학교나 회사에 가는 일과를 잘 해나가고 있다. 



그  자체가 내가 잘 하고 있고, 잘 해내고 있는 것이다. 





각자 잘하는 것이 있고, 잘 해내는 것이 있다. 



남들과 비교하기보다 자신이 가진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 본다. 




<꼬꼬붱>은 닭장에서 태어난 아기 부엉이의 성장을 통해서 정체성, 다름, 가족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하는 그림책이었다. 



<꼬꼬붱>을 통해 타인의 시선에 갇히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느꼈다. 



각자 잘하는 것이 있고, 잘 해내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도 기억했으면 좋겠다. 








#꼬꼬붱 #홍홍 #길벗어린이 #다름 #정체성 #가족 #가족의의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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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번째 방
하야 셴하브 지음, 이르미 핀쿠스 그림, 문주선 옮김 / 토토북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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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번째 방> 그림책을 읽고 싶었던 이유

아이들의 서랍에는 언제나 장난감이 넘쳐난다. 


닫히지 않는 서랍을 보면서 한숨이 난다. 


비슷한 물건이 있음에도 사고, 또 사는 아이들..


심지어 구입한 물건을 지나가다 만나는 친구에게 아낌없이 주기도 한다. 



그런 아이들을 보면서 돈의 가치, 물건의 소중함을 잘 모르는 것 같아서 걱정이다. 


<100번째 방>을 보자마자 아이들과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것이 행복한 것인가?



많이 가지고 있다고 행복할까?


많은 방과 물건이 있음에도 불행을 느끼는 남자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 물질의 양보다 소중한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주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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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이 필요한 남자가 등장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집을 한 채 지은 남자는 자신의 욕구를 마음껏 펼치며 집을 완성했다. 



완성된 집의 방은 총 100개였다. 



그 방을 보면서 남자는 완벽하다고 생각했다. 



각 방마다 물건을 채워 넣고, 정리를 마친 남자는 과연 행복했을까?



방을 많이 가지게 되었을 때 남자는 완벽하다고 생각했다. 


​책을 읽어가면서 이야기 흐름에 따라 남자의 표정에 집중해서 앞장으로 넘겨 남자의 모습을 살펴보았다. 


​많은 방이 행복을 가져다줄 거라 여겼지만, 시간에 지남에 따라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중점을 두고 책을 읽어주었다. 



" 방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표정이 시무룩해요."



아이들은 이를 통해 물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다.


​​




아이들과 가장 이야기를 많이 나눴던 장면은 물건이 많아 정리와 관리가 어려워진 부분이었다.  


"제 서랍도 물건이 너무 많아 닫히지 않아요."


"서랍에 물건이 많아서 찾을 수가 없어요."




아이들이 많이 공감했던 부분이었다. 


물질적으로 풍요한 것이 오히려 삶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는 부분이었다. 



책장을 덮으며 물질적 소유에 대한 관점을 새로 정립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것이 정말 필요한가?'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는 습관을 가져야겠다. 



물질적인 것보다,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소중한 순간이나 경험을 더 가치있게 여기고 살아야 한다는 깊은 성찰을 하는 시간이었다. 



아이들과 함께 물건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키우고, 나눔의 기쁨을 느끼는 삶을 살아가야겠다. 


​​


 <100번째 방> 그림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물질적 풍요의 허상을 깨닫고,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하야센하브 #이르미핀쿠스 #100번째방 #토토북 #물질 #물질적풍요 #행복 #진정한행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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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가 아니야 단비어린이 그림책
장세련 지음, 송수정 그림 / 단비어린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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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아지가 하늘을 바라보는 듯한 모습과 함께 씐 <혼자가 아니야>라는 제목은 슬픔 느낌을 전달하는 것 같았다. 



<혼자가 아니야>그림책은 어느 날 갑작스러운 사고로 눈을 다쳐 앞을 볼 수 없게 된 어린 몽실이의 이야기이다. 


"엄마가 있으니 겁내지 마라. 중요한 건 마음의 눈이야."


​영원히 앞을 볼 수 없는 몽실에게 엄마인 뭉치가 건네는 이야기다. 


​어린 몽실이는 앞을 볼 수 없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까?



그런 몽실이를 바라보는 뭉치의 마음은 어떨까?


​뭉치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억장이 무너지는 기분이었을 것 같다.


'내가 좀 더 주의했더라면..'


'내 탓에 몽실이가 이렇게 된 거 아닐까...'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랑하는 몽실이가 시력을 잃었다는 사실을 알고, 


끊임없는 자책감에 빠졌을 것 같다. 



앞을 볼 수 없게 된 몽실이를 위해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하나하나 가르쳐 주고, 

끊임없이 용기를 북돋아 주는 모습에서는 

애틋하고 헌신적인 모성애를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몽실이가 스스로 살아갈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모습에서 


책임감과 강인함이 느껴 지도했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으며 몽실이를 옆에서 응원하고 지지했던 엄마와 주인아주머니의 모습에 대해서 깊이 이야기를 해보았다. 


포기하지 않고 몽실이가 다시 세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격려하고 가르치는 모습에는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하다는 것을 아이들에게 전해졌을까?


아이들이 힘들거나 어려움을 겪을 때, 뭉치처럼 아이를 믿고 지지하며,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용기를 주고 싶다. 



아이들이 각자의 꿈을 펼치기 위해 떠난 후에도 눈에 보이지 않아도 언제나 사랑하고 있음을 기억하고, 용기를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혼자가아니야 #장세련 #장애 #사랑 


#단비어린이 #도서출판 #가치창조 #단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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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 - 중학교 국어 개정 교과서 수록도서 단비청소년 문학
복효근 지음, 젤리이모 그림 / 단비청소년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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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성장 보고서 같은 느낌이 가득했던 청소년 시집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이다. 


몽글몽글한 배경에 붕어빵을 타고 있는 여자아이와 고양이는 청소년의 감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했다.


시집은 총 5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청소년들이 겪는 다양한 감정과 생각들을 다채로운 색깔로 채우고 있었다. 


1부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에서는 따뜻하고 포근한 시선으로 청소년들의 일상 속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었다. 학교, 친구, 가족과의 소소한 이야기들이 따뜻한 온기로 가슴을 채워주는 듯했다.  



2부에서는 '짝사랑의 각도'를 주제로 청소년들이 처음 겪는 사랑이라는 감정의 설렘과 아픔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풋풋한 설렘과 함께 찾아오는 혼란스러움, 그리고 예상치 못한 이별에 아픔까지, 첫사랑의 기억을 떠올리게 하며 가슴 한편을 아릿하게 만들었다. 


3부 '이의 있습니다'에서는 청소년들이 사회에 대해 느끼는 불만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담아내고 있었다. 


​획일적인 학교 교육에 대한 유쾌한 반항심, 사회 문제에 대한 거침없는 비판은 통쾌하다고 느껴졌다. 


​시인은 사회 참여를 독려하며, 청소년들이 세상을 향해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먼저 소리 내어주고 있었다. 



4부에서는 '죽은 새의 나라'에서는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들을 더욱 깊숙하게 다루고 있다. 



자존감, 외모 콤플렉스, 가정 문제 등 차마 입 밖으로 꺼내기 힘든 내면에 깊이 숨겨둔 상처와 아픔들이 고스란히 느껴져 마음이 아팠다. 


겉으로는 밝게 웃으며 장난치고 있지만, 속으로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아이들의 모습에 더욱 마음이 쓰였다. 


5부에서는 '라면론&떡볶이론'에서는 라면과 떡볶이라는 친근한 소재를 통해  삶의 의미를 탐구하는 독특하고 철학적인 시들을 만날 수 있었다. 


​라면을 끓이는 과정을 통해 삶의 고독과 외로움을 표현하고, 떡볶이를 통해 꿈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시인의 재치와 상상력은 감탄을 자아 냈다.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은 시를 통해 청소년들의 삶과 고민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아이들의 생각을 조금이나마 더 깊이 이해하는 경험을 통해,


 아이들과의 소통이 조금 더 편안하고 즐거워질 것 같은 기대감이 든다.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 시집은 청소년들에게는 마음을 다독이는 위로로, 어른에게는 청소년을 이해하는 좋은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라 생각한다. 


#세상에서가장따뜻했던저녁 #복효근 #단비청소년 #도서출판 #가치창조 #단비 #청소년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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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야, 꽃구경 가자! 단비어린이 그림책
김인자 지음 / 단비어린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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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끼야, 꽃구경 가자!> 그림책은 우리나라꽃과 익살스러운 민화의 만남을 담은 그림책이다. 


호랑이와 토끼가 좌충우돌하면서 우리나라 희귀 꽃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다. 



꽃의 생김새, 이름의 유래 등 다양한 이야기를 그림책을 읽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알아갈 수 있다. 



민화 특유의 자유로운 표현과 정겨운 그림체가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우리 문화에 대한 친근함을 더해주고 있었다. 



그림책을 읽기 전 꽃 이름 맞추기를 했다. 



"분하다 분해!" 나는 OO초야"



'무심초'


'고문초'


'억울초'


'분해초'


'분하초'



다양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복수초, 변산바람꽃, 노루귀, 동강 할미꽃 등 이름만 들어도 정겨운 우리나라 희귀 꽃들을 민화 특유의 익살스러움으로 자유롭게 표현되어 있다. 



그림책을 읽어가면서 꽃들의 생태적인 특징, 이름의 유래, 꽃에 얽힌 이야기들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었다. 



그림책을 읽고, 



가장 기억에 남았던 꽃과 그 이유를 이야기해 보기도 하고, 



자신이 평소에 좋아하는 꽃이 무엇인지, 



꽃말은 무엇인지도 찾아보았다. 


'내가 만약 꽃이라면 어떤 꽃이 되고 싶을까?'


​자신이 꽃이 되는 상상을 해보고, 


꽃 이름도 지어보고, 


자신의 꽃에 얽힌 이야기도 만들어보는 활동을 해보았다. 

 


자신의 삶 속에 있는 이야기를 


​한 송이 꽃에 담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느끼고, 



자신의 삶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아이들뿐만 아이라 전 연령에 따라 보기 좋은 그림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꽃을 매개로 자연과 인간의 관계, 



삶의 가치를 연결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다. 



#토끼야꽃구경가자 #김인자 #단비어린이 #도서출판 #가치창조 #단비 #독후활동 #시니어그림책 #민화그림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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