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 그리고 기억해
빅터 D. O. 산토스 지음, 안나 포를라티 그림, 신수진 옮김 / 초록귤(우리학교)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해그리고기억해 #빅터DO산토스 #초록귤 #치매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빅터 D.O 산토스가 글을 쓰고 안나 포를라티가 그림을 그린 <사랑해 그리고 기억해>그림책이다. 



DPICTUS 미출간 쇼케이스 5 선정과 요안나 콘세이요, 테리 펜 등 우수한 작가들의 찬사가 가득한 예술적 가치를 증명하는 그림책이기도 하다. 



치매라는 현대 사회의 보편적 아픔 속에 사랑, 기억, 존엄, 그리고 웰다잉이라는 심오한 주제를 담고 있다. 



삶의 가장 취약한 순간에 인간의 본질적인 가치를 성찰하게 하는 그림책이기도 했다. 








주인공 클레이의 시점으로 그림책이 전개된다. 



치매를 앓고 있는 할머니와의 만남이 즐겁지 않은 주인공이다. 



어느 날 할머니의 편지를 통해 아빠와 할머니의 시간을 이해하게 되는 과정이 담겨있다. 




기억이 흐려지는 현상을 '치매'라는 관점에서 보는 것을 넘어 '존재'가 어떻게 해체되고 재구성될 수 있는지에 대한 존재론적 질문을 던져본다. 



치매를 겪는 분들은 기억을 잃어가는 것을 넘어, 자아 정체성의 근간이 흔들리고 세계와의 관계가 단절되는 경험으로 느껴질 수 있다. 



내가 누구인지. 



내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



그 시간의 상실은 결국 한 존재의 고유성의 박탈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렇다면 기억 없는 자아는 더 이상 자아가 아닐까?



할머니의 편지를 통해 기억이 희미해져도 해질 수 없는 사랑의 영원함을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 존재의 본질이 기억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음을 알게 된다. 



하이데거가 말하는 현존재로서 인간이 가진 고유한 '시간성'과 '죽음을 향한 존재'라는 특성이 기억상실이라는 상황에서 어떻게 변화되고 재정의될 수 있는지 잔잔하게 담고 있다. 



기억의 소멸은 오히려 본질적인 사랑의 관계의 흔적을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게 한다. 





클레어가 할머니의 편지를 통해 아빠와 할머니의 과거를 바라보는 여정은 심리학적 관점에서 '공감'의 과정이다. 



할머니의 '특별한 곳' 방문을 달가워하지 않던 클레어였다. 




할머니의 편지 속 아빠가 어떤 사랑 속에서 자라왔는지 클레어는 생생하게 전달받는다. 



할머니의 무조건 적인 사랑과 용서, 오랜 시간에 걸친 애착 관계의 깊이를 통해 할머니가 있는 곳의 방문을 받아들이게 된다. 



할머니의 편지를 통해 할머니의 깊은 내면과 역사를 이해하며 자신의 가족 관계를 새롭게 인식하게 된 것이다.




"우리의 사랑은 이 은하계보다 더 크단다. 그 사실을 나는 절대 잊지 않을 거야."



할머니의 편지에 담긴 마지막 문장은 기억이라는 유한한 실체가 사라져도 사랑의 본질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려준다. 





관계를 유지하는 궁극적인 힘은 무엇일까?



치매 주변 점점 희미해져가는 기억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알아보지 못하는 시간을 보내면서 일방적인 소통을 해야 한다. 



'조건 없는 사랑'



그림책에서는 특별한 시간 속에서 조건 없는 사랑이라는 순수한 형태의 사랑을 비로소 나눌 수 있음을 이야기한다. 




'사람을 주고받았던 순간'은 서로의 몸과 삶에 새겨져 있다. 



그림책 속의 '보통의 작은 순간'들을 마주하며 그 순간들이야말로 우리 인생을 이루는 온전한 순간이라는 것을 알아차리게 한다. 



치매를 겪는 이들의 삶의 역사를 존중하고, 존엄을 잃지 않도록 진정한 돌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다. 








물망초 꽃말 


-진실한 사랑, 나를 잊지 마세요. 




모든 유한한 존재가 사랑하는 이에게 영원히 기억되고 싶은 인간 본연의 욕구를 은유하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어느 날 문어가 되어 버린 내 친구 한울림 장애공감 그림책
표지율 지음 / 한울림스페셜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날문어가되어버린내친구 #표지율 #한울림스페셜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표지율 작가의 자전적 이야기로 쓰인 <어느 날 문어가 되어 버린 내 친구>그림책이다. 



'문어'라는 이야기에 아이들이 흥미를 가진다. 



'친구는 왜 문어가 되어 버렸을까?'



항암 치료를 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이 머리카락이 없는 친구들을 보며  



놀리기 보다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았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다. 



보이지 않는 아픔에 공감하는 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책장을 펼쳤다. 







"만약 문어가 된다면 어떨 것 같나요?"



"다리가 여덟 개나 되니까 빨리 달리 수 있을 것 같아요."



"바닷속에 살 수 있으니까. 너무 신기할 것 같아요."



 "숨바꼭질하기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즐거운 상상이 가득 터져 나왔다. 




그림책 속 친구처럼 갑자기 문어로 변한다면 어떨까 묻자. 잠시 조용해진다. 



"친구가 나를 놀릴까 봐 걱정될 것 같아요."



"너무 이상해요."


"대머리 같아요. 집에만 있고 싶을 것 같아요."


겉모습의 변화가 가져오는 심리적 위축감과 외로움을 아이들의 반응에서도 느낄 수 있었다. 





문어가 되어버린 친구가 느꼈을 감정을 함께 찾아보는 활동을 해보았다. 



외로움.


불안함. 


슬픔. 


걱정. 


짜증. 


화남. 



아이들이 찾아준 단어들을 모아두고 이 친구의 마음을 위로해 주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았다. 



그림책을 함께 읽고 '만약 내 친구가 문어가 된다면?'이라는 질문을 나눴다. 



"친구랑 공원에 가서 비밀 놀이터를 만들래요."



"무지개 문어를 그려주고 싶어요."



"문어는 원래 엄청 똑똑하대요. <위대한 문어 에밀> 그림책 선물할래요."



아이들은 저마다 친구에게 자신이 줄 수 있는 것들을 떠올리며 진심을 담아 마음을 표현했다. 



친구가 가진 아픔을 공감하고, 직접 위로와 응원을 전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나를 위로해 줄 진정한 친구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작가가 어린 시절 항암치료를 하면서 들었던 생각이라고 한다. 



누군가에게는 너무 힘든 시간임에도 장난이나, 놀림으로 상처가 될 수 있다. 





아이들이 <어느 날 문어가 되어 버린 내 친구> 그림책을 통해 



문어가 되어버린 친구들  이해하고, 



진심으로 공감하며, 



친구를 응원할 수 있는 용기를 키울 수 있는 힘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이의 성장 스위치를 켜라 -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고 싶게 만든다
최윤희.김대권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게 싶게 만든다!"


​이 문구를 듣자마자 '코칭'이 떠올랐다. 


​역시 코칭 기반 도서였다. 


다양한 분야의 추천까지 받은 책이고,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이기에 꼭 읽고 싶은 책이기도 했다. 



'책 속에 나온 언어를 내 것으로 만들면 아이와 갈등이 확 줄겠다'



책을 덮었을 때 들었던 생각이다. 



코치로써 성장과 변화, 가능성에 초점이 되어 있는 독자로써 책을 읽는 동안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책이라 느껴졌다. 



 사립 초등학교 교장인 저자와 20여 년을 교육 회사에서 다양한 아이와 부모를 만나온 저자의 진액이 넘쳤다. 




저자가 중점을 둔 강점, 자기조절력, 성장 마인드셋, 이 세 가지가 스위치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족함이 아닌 가진 것을 더 키우는 방식으로 아이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하여 자신감을 가져올 수 있는 강점 중심이 매력적이다. 



아이와 함께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부족함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부분을 자각하고 강점에 중심을 둘 수 있도록 생각의 변화를 이끄는 책이기도 했다. 




두 번째, 자기조절력에서 제시하는 중점은 '지속'이었다. 한 번 잘한 것은 잘 한 것이 아니다. 



지속적으로 해야 정말 잘하는 것이다. 



타고나서 일주일에 한 번 연습하는 사람과, 타고나지 않았지만 매일 연습한 사람은 20년 후에 바뀔 수밖에 없다는 축구 선수의 예시가 떠올랐다. 



'매일'이 쌓이는 힘을 알기에 더욱 와닿았던 부분이기도 했다. 




세 번째, '나는 자라고 있어' 단순하지만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성장 마인드셋의 중요성을 안내한다.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 부분은 사실 다른 책에서도 많이 들었던 내용들이다. 










이 책에서 좋았던 부분들은 이론적인 부분만 정리해둔 것이 아닌 실제 생활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다양한 예시들이 제공되어 있다는 점이다. 



마음을 먹으면 실제로 연습하며 적용해 볼 수 있는 기초를 넣어두었기에 책을 읽고 생각하고 끝나는 것이 아닌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 크다는 점이 가장 좋았다. 




"부모의 불안이 줄어들면 아이의 자기 조절력은 커진다"



최근 시험에 대한 불안과 압박으로 코칭을 받고, 정말 편안해진 상태가 되었기에 저자의 말에 200% 공감이 되었다. 



부모로서 원하는 모습을 유지하는 것은 결국 평정심이다. 



책에서는 아이의 성장을 위해 부모가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는 성장의 단계가 필요함을 명확히 전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해가는 세상에서 우리 아이가  AI와 함께 달리지 않고, 달리는 AI에 탑승하기 바라는 부모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된다. 




#아이의성장스위치를켜라 #스스로배움 #스스로성장 #최윤희 #김대권 #클라우드나인 #부모교육 #코칭 #부모필독서 #스스로학습 #회복탄력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감의 위로 - 나를 치유하고 세상과 연결하는 11가지 공감의 기술
주디스 올로프 지음, 이문영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공감'이란 어떤 것일까?




코칭에서 공감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매번 듣고 있다. 





목표를 이루는데 초점을 맞추는 R 기질인 나는 공감이 어렵다. 



특히, 공동체 생활을 할 때, 한 사람. 한사람 챙기기보다 목표를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한 선택을 했었다. 




기질 코칭을 공부하면서 측정한 나의 현재 공감 능력은 80 이상이다. 



선천적으로 공감 능력이 높지 않은데 80 이상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코칭으로 다져진 공감 능력이라 생각된다. 



'공감도 학습이 가능하다. '



그동안 공감 능력이 없다고 힘들어했던 나에게 단비 같은 알아차림이었다. 




그동안 다양한 공감에 관한 도서를 읽으며 



공감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도중 <공감의 위로>도서를 만났다. 




너무 많은 감정을 주다가 지쳐버린 사람들을 위한 '공감 사용 설명서'



공감을 하기 위해 애써왔던 나를 위한 책이라고 생각되었다. 





주디스 올로프는 30년 이상 '매우 예민한 사람'과 '초민감자'를 치료해왔다. 



이런 저자가 이야기하는 '자기 공감'의 기술이 무엇인지 매우 궁금했다. 



'타인과의 관계에 앞서 자기 자신을 돌보고 명확한 경계를 설정하는 연습' 




당연한 거라고 느껴지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다. 



R 기질의 내가 공감자가 될 수밖에 없었던 것 중에는 사회적 시선도 어느 정도 관여했다고 생각된다. 



따뜻하고, 다정한 사람이기를 바라는 사회적 시선과 그러한 것이 옳다는 생각들이 나를 수용하지 못하게 만들었었다. 






나는 타인에게 무조건적인 공감과 지지를 베풀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공감의 위로>를 읽어나가며 나 스스로 '공의존적인 베풂'의 함정에 빠져 있었음을 알아차렸다. 



에너지가 쉽게 소진되거나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험들을 했던 이유가 함정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었던 상태였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다. 



나의 에너지를 점검하고 보호하지 않는 '경계 설정' 이 없는 공감은 문제만 일으킬 수 있음을 명확하게 알게 되었다. 



나의 상태를 확인하고 때로는 '지금은 도움을 줄 수 없다'를 전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공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공감의 위로>를 읽으며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어떤 삶을 살아갈지 고민해 보았다. 



코치로써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깊이 공감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감정이 소진되지 않도록 스스로 자기 공감을 충분히 실천하고 경험해야 함을 느꼈다. 



코칭 전후로 나의 감정을 살피고, 자기 돌봄을 실천하여 최적의 상태로 고객을 만나는 것, 그것이 전문가의 모습임을 새겨본다. 



<공감의 위로>에서는 4가지 공감 유형과 뇌과학적 설명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있다. 



고객이 어떤 유형의 공감 능력이 있는지, 그것이 고객의 관계들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해 보고 싶다. 



타인에게 과도하게 에너지를 소진하는 고객이 스스로 '자기 공감력'을 키우는 시간으로 제공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비폭력 대화'와 '공감적 경청'을 코칭에 통합해 보고 싶다.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스스로 자각하는 시간을 통해 고객이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충분히 탐색하고 표현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해주고 싶다. 



'공감 결핌자들'과의 관계에 어려움이 생길 경우, 패턴을 식별하고 한계를 설정하는 연습을 함께 하고 싶다. 




<공감의 위로>는 결국 자기 자신을 보호하고 돌보는 지혜를 기반으로 되어야 함을 깊이 느끼게 해주었다. 




자신을 소진하며 타인에게 과도한 감정을 쏟아내고 있는 이들... 



부모, 코치, 선생님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읽고 싶은 책이다. 





#공감의위로 #주디스올로프 #라이팅하우스 #공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화가 나면 열을 세어 봐 - 어린이 감정 조절 그림책 다봄 사회정서 그림책
앨리슨 스체친스키 지음, 딘 그레이 그림, 한혜원 옮김 / 다봄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심통스러운 표정으로 



블록을 보고 있는 공룡의 모습은 



아이들에게서 쉽게 볼 수 있는 모습이다.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일이 있을 때, 



친구를 밀치거나 때리거나 



함부로 이야기하는 아이들은 



감정이 서툰 아이들이다. 





"화내지 마!"


"짜증 내지 마!"



익숙하지는 않지만 강렬하게 느껴지는



 '화'라는 감정에 대한 표현을 



무조건 '하지 마!'라는 어른들의 반응은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기회를 갖기 어렵게 한다. 





<화가 나면 열을 세어봐> 그림책을 통해 왜 화가 나는지.  



화가 올라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조건적인 억압이 아닌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아이들과 함께 나누고 싶었다. 











'정말 화가 났다.'



따로 표현하지 않아도 아이들은 저마다 화가 났던 일들을 쉽게 이야기한다. 



'화'는 주변에서 쉽게 볼 수도, 느낄 수도 있는 감정이다. 



주인공 라일리 역시 열심히 쌓고 있던 블록이 



친구의 실수로 무너졌을 때 화가 났다. 





화가 나서 블록을 던졌다. 



이런 라일리에게 렉스 선생님은 



'화가 났구나'라고 감정을 인식하게 해준다. 




숫자를 세면서 마음을 가라앉히는 방법을 알려준다. 





'화'라는 감정을 부정하지 않고 



안전하게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차분하게 알려주는 렉스 선생님을 보면서 



아이들의 표정이 미세하게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화가 나면 열을 세어 봐> 그림책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행동들을 제시해 준다는 점이었다. 





그림책을 읽고, 



다시 첫 장부터 읽어주며 아이들과 직접 따라 해 볼 수 있었다. 




깊게 숨 들어마시기, 



기분 좋아지는 상상하기 등 



다양한 감정 조절 방법들은 



아이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행동이었다.





아이들이 스스로 따라 하면서 자기 조절력을 기르고, 



회복 탄력성을 키우는 기초를 다지는 시간이었다. 





아이들은 감정이 올라올 때 



공격적인 방식으로 감정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오해와 상처로 번지고, 



가해자는 없는데 피해자만 있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기도 한다. 




아이들 스스로 감정을 인식하는 연습을 통해 



친구들과 사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거라 여긴다. 





<화가 나면 열을 세어 봐> 그림책에서 제시해 준 활동은



'화'그뿐만 아니라 다른 감정들에도 적용된다. 





집중력을 높이거나 



생각을 전환해야 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생활 습관이다. 




수업 시작 전에 아이들과 함께 꾸준히 활동하며 



아이들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 아이들이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힘을 챙취하기를 바란다. 





<화가 나면 열을 세어 봐> 그림책은 



어디서나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사회정서교육 그림책으로 



아이들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꿀팁' 그림책이었다. 




화내는 아이


짜증 내는 아이에게 



이제는 '하지 마!'


대신에 '세어 봐!'라고 이야기해보자. 






#화가나면열을세어봐 #엘리슨스체친스키 #다봄 #감정그림책 #화 #폭력 #감정조절 #사회정서 #습관 #감정인식 #자기조절 #회복탄력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