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들의 불꽃 전쟁 나무자람새 그림책 36
마리안나 발두치 지음, 엄혜숙 옮김 / 나무말미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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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두 여왕에 사소한 말다툼이 번져 전쟁까지 이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여왕들의 불꽃 전쟁> 그림책이다. 



왕국을 초로 표현해서 전쟁으로 인해 어떤 모습으로 변화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기에 아이들과 나누기 좋은 그림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침 등굣길에 뒷좌석이 요란했다. 



두 아이의 작은 장난이 커져서 결국 큰소리 내는 싸움으로 번졌다. 



둘의 대화를 잘 들어보면 <여왕들의 불꽃 전쟁> 속 여왕들처럼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자신의 이야기만 늘어 놓았다. 



서로의 대화를 듣고 있지 않기에 이어지는 대화들은 비난의 느낌이 가득했다. 



그런 태도가  '내 말을 묵살 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져 더 활활 타오른 것이 아닌가 싶었다.





검은 탑과 흰 탑에는 각각 여왕이 살고 있다. 



두 여왕은 자신의 왕국이 더 강하고, 



더 아름답고, 



영원하다고 믿고 있었다. 





오만함에 사로잡힌 두 여왕에 사소한 말다툼은 전쟁으로 번졌고 



두 탑은 천천히 타들어가며 녹아내린다. 




서로를 마주 볼 겨를도 없이 



자기만의 세상에 갇힌 두 여왕의 모습이 낮설지 않다. 



우리는 생활 속에서 자신의 생각이 맞다며 



자신만의 프레임에 갇힌 채



 목소리를 높이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종종 만나곤 한다. 




그런 모습이 거울속의 내 모습에서도 



종종 보일 때가 있음을 고백한다. 




스스로 쌓아 올린 탑 안에서 



'나'라는 왕국이 제일이라고 주장하며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듣지 못할 때가 



나에게도 있었다는 것을 그림책을 통해 뒤늦게나마 알아차린다. 




자신만의 탑에 갇혀있는 모습들이 



일상의 수 많은 갈등의 씨앗을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녁시간 아이들과 함께 <여왕들의 불꽃 전쟁> 그림책을 펼쳤다. 



아침에 일은 모두 잊어버린 아이들의 모습은 평화롭다. 



그냥 스치듯한 일상 소동으로 볼 수도 있지만, 



이러한 작은 갈등들이 쌓여서 큰 싸움이 일어 날 수 있다. 



"넌 항상 그런식이야"



서로에세 쌓인 갈등의 불씨가 모여 타오르게 되면, 



서로에게 상처를 남기게 되고, 



두 여왕의 탑처럼 아이들의 마음속 관계의 탑도 서서히 녹아 내릴 수 있다. 




 아침과 비슷한 갈등들이 



아이들의 안에 갈등의 씨앗으로 남아 있음을 알기에 



<여왕들의 불꽃 전쟁>그림책을 통해 이야기를 나누어보았다. 





"만약 이 여왕들이 서로 이야기를 좀 더 들었더라면 어떻게 됐을까?"



"싸우지 않았을거에요."



"전쟁을 하지 않았을것 같아요."





아침에 둘이 다툰 상황을 연결해보며 생각하게 질문을 던졌다. 



질문을 통해 아이들은 서로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자신의 이야기만 했다는 것을 자각하였다. 





"아침에 서로 말을 안듣고 큰 소리를 낼 때 어떤 마음이 들었니?"



"답답하고 화가 났어요."



"내 말을 안들어주면서 자기맘대로 이야기해서 속상했어요."




"그때 서로가 어떻게 해주길 바랬어?"



"내 이야기 들어줬으면 좋겠어요."



"내 말 들어주고 장난도 그만 했으면 좋겠어요."




서로의 감정과 필요한 것이 무엇이었는지 알아차리는 시간이었다. 





여왕들은 모든 것을 잃고 나서야 진정으로 무엇이 중요했는지 깨닫게 된다. 



 삶속에서 중요한 것들을 잃기 전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시간으로 <여왕들의 불꽃 전쟁>을 함께 읽어나가기를 바란다. 




#여왕들의불꽃전쟁 #마리안나발두치 #나무말미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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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이 된 백곰 백곰 시리즈
시바타 게이코 지음, 황진희 옮김 / 길벗스쿨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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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빵 도둑>으로 유명한 사바타게이코 작가의 신작 <빨강이 된 백곰>그림책이다. 



세상의 모든 빨간색을 담아보겠다는 투지가 느껴지는 부제다. 



책표지의 백곰의 표정을 보니 탐탁지 않은 느낌이다. 




손톱깎이처럼 보인 빨강은... 사과로 만든 토끼를 그리신 건가?



자유로운 해석으로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는 그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빨간색을 어디까지 담았는지 궁금했다. 





'아이들과 함께 백곰이 소개해 주는 빨강에 퐁당 빠져들어가기 좋겠다.'



아이들과 함께 할 다양한 활동들이 떠오르는 <빨강이 된 백곰> 그림책이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다.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과 빨강 하면 떠오르는 것들을 이야기로 시작했다. 




"신호등이요."



"딸기요."



"입술이요."





세상의 모든 빨강을 이야기할 듯 다양한 빨강들이 등장한다. 




백곰은 어떤 빨강들을 만나는지 책장을 열어보았다. 








백곰이 어떤 빨강으로 변신했을지 미리 상상해 보고 페이지를 넘겼다. 



백곰이 변신한 빨강이 어떤 맛일지, 어떤 느낌일지 질문하며 페이지에 머물며 아이들이 충분히 느끼도록 시간을 제공했다. 




김치가 나오는 장면에 대해 작가님이 한국 독자를 생각하며 그리신 거라고 설명해 주니 아이들이 더 집중해서 본다. 




책을 읽고 나서 어떤 빨강이 가장 기억에 남는지 이야기해 보았다. 



주변의 빨강을 떠올려보며 특별한 빨강 만들기 활동을 했다. 




"빨간 하트"



"엄마가 해준 빨간 떡볶이"



"동생이 좋아하는 빨간 자동차"



"빨간 사과 사탕을 먹는 것"




빨강이 좀 더 특별해지는 시간이었다. 




빨간색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는지, 어떤 생각이 드는지 자유롭게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들은 따뜻함, 불, 산타 할아버지, 눈물(매운맛) 등 다양한 빨강에 대한 느낌을 담았다. 



빨강과 관련된 추억에 대해서도 나누었는데 '산타 할아버지의 방문', '귀신의 집'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탐색한 빨강에 대한 생각과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작품 공유 활동으로 마무리했다. 




아이들이 빨강이라는 색을 매개로 자신과 친구들의 감정을 더 깊이 이해하고, 표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연계활동으로 '나만의 00'으로 좋아하는 색을 탐색하고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 것 같다. 



  #빨강이 된 백곰 #시바타게이코 #길벗스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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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슴의 왕관 고래숨 그림책
김희철 지음, 이윤우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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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슴의 왕관>을 보고 TV에서 '사슴들의 섬'에 대해 보았던 장면이 떠올랐다. 



사슴들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뿔이 떨어지며 자연스럽게 다시 자라난다는 이야기였다. 



어린 시절 사슴의 뿔로 한약재를 만든다는 이야기에 사슴의 뿔을 억지로 잘라내는 줄 알고 사슴이 불쌍하다고 생각하고 있었기에 TV를 보고 안심했던 기억이 있다. 



뿔에 담긴 자연의 순환을 느끼는 경험이었다. 




'사슴에게 뿔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그림책에서 이야기하는 왕관은 어떤 왕관일까?'



최근 투닥거리며 싸우는 아이들의 모습이 떠올리기도 했다. 



그림책으로 초등 3학년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그림책 표지를 보여주며 사슴들에게 뿔은 어떤 의미 일 것 같은지 물었다. 




"강해 보여요."



"멋져요."



"왕관을 쓸 자격이요."



아이들은 제각각 자신이 생각하는 뿔의 의미를 이야기했다. 









<사슴의 왕관>그림책은 힘센 수사슴 루루, 뿔이 나지 않는 사슴 리리, 그리고 봄이 되어 새 뿔이 돋아난 라라, 이 세 마리 사슴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우두머리를 정하기 위해 경쟁하는 장면이 공부, 인기, 힘 등으로 우위를 정하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우두머리를 정하기 위한 수사슴들의 경쟁은 자연의 질서로 묘사된다. 



루루와 라라가 서로 뿔을 맞대고 힘을 겨루는 장면이 박진감이 넘친다. 




"지금 루루는 어떤 뿔로 무엇을 하고 있나요?"



"싸워요!"



"화났어요"





"보이는 것만 이야기해 볼까요?"



"뿔로 상대방을 밀고 있어요."



"눈을 감고 있어요" 




판단을 담은 아이들의 시선이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방법을 보는 시선으로 바뀌었다. 



판단 없이 현상을 보는 것의 중요성을 아이들 스스로 느끼는 시간이었다. 









리리는 뿔이 없는 사슴이다. 



그러하기에 싸움의 규칙에 참여할 수 없을 거라 생각된다. 



그러한 리리가 오히려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시선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리리는 힘으로 밀어붙이거나 이기려 하지 않는다. 



상황을 차분히 바라보고, 강등의 본질을 이해하려 한다. 



리리의 행동은 비폭력 대화의 전문가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리리가 루루와 라라의 싸움을 보면서 어떤 느낌이 들었을 것 같나요?"



"답답했을 것 같아요."



"속상해요."



"친구니까 걱정할 것 같아요."



아이들은 리리가 느꼈을 것 같은 다양한 감정 단어를 이야기했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갈등 상황에서 그림책 속 인물들의 느낌에 공감도 하고, 비슷한 상황에서 내가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돌아보게 된다.  



자신의 감정의 인지에 대한 중요성을 리리를 통해 배우게 되는 시간이었다. 




아이들과 루루와 라라, 그리고 리리가 가지고 있는 욕구를 탐색하고, 서로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다툼이 발생한다는 것을 배웠다. 





마무리 활동으로 '역할극으로 부탁 표현하기'로 리리의 입장이 되어 루루와 라라의 싸움을 중재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내가 ~을 보았을 때(관찰), ~한 느낌이 들고(느낌), ~가 필요해(욕구), 그래서 ~해 줄 수 있을까(부탁)?"



처음에는 어색해하던 아이들이 구체적으로 부탁하는 말을 연습해 보는 시간이었다. 



어색해 하면서도 적절한 말을 생각하며 문장을 완성해가며 자신의 진심을 담아 '부탁'하는 과정을 연습하는 용기를 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기지 않아도 문제를 풀어 갈 수 있는 방법, 누군가를 힘들게 하지 않고도 모두 편안해질 수 있는 선택이 있다는 사실을 <사슴의 왕관>그림책을 통해 알 수 있게 된다. 



여전히 아이들은 화내고, 짜증 내고, 소리치는 방식이 쉽고 간단하다고 여긴다. 



그러나 화내고, 짜증 내고, 소리친 후 들었던 느낌과 '관찰', '느낌', '욕구', '부탁'으로 해결했던 후 들었던 느낌을 비교하는 과정을 진행했다. 



순간의 감정을 쏟아내는 일시적인 후련함 뒤에 몰려드는 부정적인 것들과 비폭력 대화 후 드는 평온함이 주었던 느낌의 차이를 직접 극명하게 경험하는 시간이었다. 


루루나 라라처럼 뿔로 싸우는 것은 쉽지만, 리리처럼 지혜롭게 '마음의 뿔'로 이야기하는 시간이 좀 더 많아지기를 바란다. 




#사슴의왕관 #김희철 #고래가숨쉬는도서관  #경쟁 #욕심 #사슴 #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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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키비움 J 11호 : 그림책은 그림 - 그림책 잡지 라키비움 J
전은주 외 지음 / 제이포럼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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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척하기 좋은 그림책 지식『라키비움J 11호』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라키비움J 11호 <그림책은 그림>이 출간되었다.


믿고 보는 그림책 잡지이기에 출간 즉시 책장에 넣었다.


11호의 책표지는 <영원의 얼굴> 그림책의 장면이었다.


<영원의 얼굴> 그림책을 읽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들이 많아서 더욱 관심이 갔던 것 같다.






인물 화첩이라는 말처럼 화첩 느낌이 강했기에 사실 <영원의 얼굴>은 소장 하고 싶어서 구입했던 그림책이기도 했다.


옛 우리 이야기에 나오던 주인공들을 현대 느낌을 살려서 재구성 한 그림책이다.


읽으면 읽을수록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매력적인 책이라 하키 비움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하는 시간이 되어서 정말 좋았다.





이번 라키비움J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코너는 조수진 작가님의 코너였다.





<2053년 이후, 그 행성 이야기>그림책은 엄청난 세계관을 담고 있는 그림책이다.

정말 다양한 물성과 매력을 담고 있는 그림책이라 아까워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그림책이기도 하다.


<위대한 완두 콩>으로 유치원부터 성인까지 두루 만나며 완두 콩의 매력에 빠지는 시간을 보내고 있을 정도로 좋아하는 그림책이다.


조수진 작가님이 보여주는 세계관이 너무 다채롭고 흥미로워서 앞으로 출시될 책들에 관심도 많이 가지고 있는 작가님이다.


그림책에 담겨 있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알게 되고 작가님에 대해서 더 많이 알아가는 시간이 되어서 너무 좋았다.




달린 열매가 엄청난 조수진 작가님이 어떤 열매를 수확해서 보여줄지 기대가 되는 시간이기도 했다.



라키비움J 11호 이벤트로 4가지 테마를 담아 강의를 준비해 주셨다.


<사과가 쿵> 그림책이.. 이런 내용이었어?


강의에서 알게 된 내용을 그림책 모임에서 나누니 다들 집에 있는 책을 다시 보아야겠다고 아우성이었다.


너무 좋아하는 사랑하는 그림책에 담긴 새로운 내용들도 알게 되고, 그 안에 작가님이 녹여놓은 스토리도 알 수 있어 정말 매번 너무 좋다.


라키비움J가 좋은 이유는 내가 그냥 지나쳐버린 그림책을 더욱 자세하게 알게 되면서 그림책을 좋아하게 만드는 시간이 되기 때문이다.



아이들을 만나면서 그림책을 보여주기 전에 라키비움J에서 읽었던 이야기들을 풀어 더욱 호기심을 가지고 책을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아이들의 집중력과 호기심에 더욱 알찬 시간이 되고 있다.



라키비움J 12호를 기다리며 주변 분들에게 라키비움J에서 알게 된 그림책 지식으로 아는 척 좀 해봐야겠다.



#라키비움J #라키비움11호 #전은주 #표유진 #오현수 #이시내 #하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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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시대, 부모의 인문학 그림책 코칭 - 인문학적 성찰과 함께하는 자녀교육가이드
최미경 지음 / 라온북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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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일된 아이 옆에서 흑백 그림책을 보여주며 그림책과 함께 해온지 10년이 지났다. 

10살이 된 아이는 미술 영역에서 재능을 보이고, 스스로 책을 읽고, 생각하는 아이로 자랐다. 


​그림책 심리코칭을 진행하고 있는 시점에서 발견한 <AI시대, 부모의 인문학 그림책코칭>책이라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을지 호기심이 드는 책이기도 했다. 


'관점을 바꾸게 한다' 책 소개를 읽다가 가장 눈에 들어오는 문구였다. 


​아이들을 가르치기보다 스스로 알아차렸으면 하는 마음이 크기에 그림책으로 아이 스스로 답을 찾아가기를 바랐다. 


​책에서는 '그림책 깊이 읽기'로 그림책을 인문학적으로 바라보며 감정, 가치, 성찰의 요소를 섬세하게 분석한다. 


​제시하고 있는 '그림책 코칭 질문'을 통해 자녀와 어떤 대화를 나누어야 하는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다. 



아이들과 나눌 질문들을 살며보며, 스스로에게 먼저 질문해보며 내가 먼저 성찰하는 느낌이었다. 


​​


'무엇을 하고 싶니?'


​'무엇이 너를 움직이게 하니?'


​아이 스스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들을 탐색하는 질문들이다. 


​그림책 속 주인공이 겪는 작고 큰 성취들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해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자신이 조그만한 것들을 스스로 성취해내어 이전보다 나아진 것을 스스로 알아차리게 된 아이는 자기 효능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런 경험은 아이가 '나도 할 수 있구나'라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얻게 한다. 



가정이나 학교에서 충분히 아이들과 소통 할 수 있는


도구로서 활용하기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수업 준비하는데 아이들과 어떤 질문을 할지 


탐색하는 시간이 많았는데 


<AI시대, 부모의 인문학 그림책코칭>책을 통해 


​수업 준비 시간이 많이 단축 될 것 같다. 



지식을 알고 있는 것에서 머무는 것이 아닌


​ '스스로 배우고 싶은 마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기에


​ 자기 조절력과 성장 마인드셋의 교육 철학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꼭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AI시대부모의인문학그림책코칭 #최미경 #라온북 

#그림책코칭 #육아서 #그림책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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