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 선인장 웅진 우리그림책 129
조주현 지음 / 웅진주니어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웅진주니어 제5회 그림책 공모전에 입상하여 작품성을 인정받은 <만세 선인장>그림책이다.


책 표지는 아이의 그림일기가 적혀 있다.


방에 있는 선인장을 신기하게 매일 들여다보며 궁금해하는 아이의 모습에서 사뭇 코치의 마음이 느껴진다.





만세 선인장이라는 식물을 통해 익숙한 방 안의 풍경이 무한한 상상의 공간으로 확장된다.


사물에 대한 깊이 있는 호기심을 담고 있기에 '경청과 공감', '있는 그대로 보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요즘 더욱 와닿는 그림책이었다.



<만세 선인장은> 선인장을 묘사하면서 선인장이 지닌 고유한 특성을 바탕으로 자유로운 상상력을 펼쳐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선인장의 뾰족한 가시, 굳건히 서 있는 모습, 물을 아끼며 살아가는 생존 방식 등 그 특성 하나하나를 호기심으로 바라보고 더 깊은 질문은 던진다.


"선인장은 왜 늘 만세 하는 자세일까?"


"선인장은 혼자서 무엇을 생각할까?"


다양한 질문들을 만들어보게 된다.


하나에 사물을 지정하여 그 사물의 특성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자신만의 관점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창조하는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아이들과 함께 <만세 선인장>을 읽고 난 후 반응이 생생하고 다채로웠다.


책 속 선인장의 모습을 흉내 내기도 하고, 자기 방에 놓인 화분의 모습을 떠올리며 유사점을 이야기하기도 했다.


그림책 장면마다 아이들의 생각 넣기 활동을 진행해 보았다.


"선인장의 가시는 친구들이 다가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을 표현하고 있는 것 같아요. 선인장이 만세 하느라 지쳤나 봐요."


선인장의 가시를 보면서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라는 말을 연결해서 힘들어서 가시가 자라난 거라는 이야기를 하며 선인장을 안타깝게 여기는 친구도 있었다.



"선인장이 춤을 추는 것 같아요."


굽이굽이 꺾인 줄기를 보며 선인장이 신나 보인다는 친구도 있었다.


책이 제시한 상상력을 넘어, 자신만의 해석을 더하고 있었다.



주변에 보이는 사물을 하나씩 정하고 그 사물의 특징을 찾아보고 관찰해 보았다.



휴대폰, 책가방, 의자, 지우개, 연필, 물통 등 익숙하지만 깊이 들여다본 적 없는 주변의 흔한 사물들을 관찰해나갔다.



"처음에는 뭘 관찰하라는 건지 잘 몰랐는데

만져보고, 냄새도 맡아보니까

책가방을 자세히 보게 되었어요.

학교 다니면서 항상 함께

가지고 다녔다는 생각이 나니까.

나를 지켜주는 친구같이 느껴졌어요."

-김 oo


세상의 모든 존재를 향한 호기심으로 사물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타인의 관점을 공감하는 소중한 경험이었다.


<만세 선인장> 그림책을 보는 사람들이 '보는 법'을 다시 배우고, 세상의 모든 것들에 숨겨진 무한한 가능성을 알아차리는 특별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만세선인장 #조주현 #웅진주니어 #관찰 #선인장 #상상 #호기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원에 가면 - 세계의 공원들
마르크 마주브스키 지음, 김상미 옮김 / 베틀북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마르크 마주브스키 작가의 <공원에 가면>은 세계 곳곳에 자리한 공원들의 다양한 풍경과 함께 그 안에 담긴 의미를 아름답게 담아둔 작품이다.


<공원에 가면> 그림책의 책 소개를 읽으며 이렇게 다양한 공원이 있다는 것이 정말 놀라웠다.


미처 가본적 없는 세계의 다양한 공원들을 탐험하는 느낌을 선사하리라는 기대감으로 책을 펼쳤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지구 반대편의 공원들이 눈앞에 펼쳐지는 듯한 생생함에 놀라웠다.


'공원'이라는 것은 나무로 조성된 숲이 있고, 쉴 수 있는 벤치가 있는 곳이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다.


집 앞 공원을 생각하며 그림책을 보는 나에게 공원이라는 이미지가 확장되는 경험을 선사하는 그림책이었다.



그림책에서는 각 공원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테마를 생생하게 담아 전하고 있었다.


장면 가득 펼쳐지는 대담하고 깊이 있는 색채와 따뜻한 느낌을 주는 붓 터치가 공원의 특징을 더욱 살리고 있다.


각각의 공원의 테마들이 너무도 이색적이며 매력적이었다.


마치 특별한 테마파크에 초대받아서 탐험하는 느낌으로 책장을 넘겼다.



그림책을 읽기 전에 재활용으로 만든 공원이나 미래 공원의 모습에 대한 궁금증이 컸었다.


폐타이어로 만든 공원과 미래형 공원은 아이들이 보기에 정말 멋진 놀이터였다.


아이들이 가장 인상 깊게 뽑은 장면에서도 이 두 공원의 모습이 가장 많았다.


쓰레기를 줄이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측면에서도 생각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보니, 교육적인 부분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림책 속에서 마주한 장면들이 너무 기대 이상이라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 보고 싶어졌다.


다양한 공원들을 보면서 아이들과 함께 어떤 공원이 가장 인상 깊은지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만의 공원을 직접 꾸며보는 시간을 가져도 좋을 것 같았다.



아이들은 '무지개 사탕 공원', '환경 보호 로봇 공원' 등 다양한 자신만의 공원을 상상하고 그림으로 표현했다.


'무지개 사탕 공원'은 그네는 딸기맛 롤리팝. 공원 바닥은 폭식 폭신한 솜사탕, 초콜릿 강과 커다란 젤리 집을 가운데 지어 강아지와 살고 있는 모습을 그려 넣었다.


'환경 보호 로봇 공원'은 입구에 로봇이 서서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환경 보호 수칙을 알려주고, 로봇 팔로 쓰레기를 분리수거하는 장면을 담았다.


공원 곳곳에 태양광 에너지로 작동하는 분수와 가로등, 식물들이 스스로 자라나는 스마트 팜까지 아이의 상상력을 반영한 멋진 작품이었다.



<세계의 공원들>은 세계의 여러 공원을 함께 만나고, 아이들에게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하는 소중한 경험을 선물했다.


이제까지 알지 못했던 공원의 다양한 모습, 그리고 그 안에서 자연과 사람이 조화롭게 함께하는 모습을 통해 환경과 공동체의 가치에 대해서도 사유해 보았다.


우리 주변의 작은 공원부터, 지구 반대편에 있는 웅장한 국립공원까지, 공원의 의미를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다.




#공원에가면 #마르크마주브스키 #베틀북 #공원 #창의 #세계의공원

#자연 #사람 #동물 #연계 #함께 #문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한글보다 먼저 만나는 유아 도형 세트 - 전4권 아신나 유아 수학
키 유아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초등 1학년인 아이는 한글을 어려워한다. 



한글을 천천히 배웠으면 하는 마음에 따로 학습을 하고 있지 않았는데 



다른 친구들이 한글을 유연하게 하는 모습에 마음이 급해졌는지 자기도 모르게 글자를 통으로 외우게 되어버린 아이의 모습이 안타까웠다. 




통으로 글자를 외우다 보니 한글 원리를 배워도 적용이 잘되지 않아 힘들어하는 아이다. 



글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보이는 아이에게 한글을 어떻게 재미있게 접할 수 있게 할까 고심하던 중  <한글보다 먼저 만나는 유아 도형> 책을 만났다.



 








한글과 수학 등 다양한 학습에 도형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웠다. 



특히 '새로운 주제의 수학'이라는 접근법과 '차분히 집중하면서 쉽고 재미있게 도형 감각을 익히는 방법'이라는 설명은 아이가 어렵지 않게 학습을 접할 귀한 시간을 선물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안겨주었다. 



아이가 도형 감각을 키우면서도 한글 학습이 부담스럽지 않게 느껴졌으면 하는 마음이었다. 




책의 구성을 보면 단순히 도형의 형태를 인지하는 것을 넘어 시지각 능력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키도록 구성되어 있다. 



시지각 능력은 셈하기, 읽기, 쓰기 능력으로 직접 연결되는 기초 학습 능력이기에 이 부분이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되었다. 




아이가 한글을 어려워하는 주요 원중 중 하나가 한글 자모음의 추상적인 형태 때문일 수 있다. 





친숙한 동그라미, 네모, 세모, 선과 같은 구체적인 도형들을 먼저 제시되어 있기에 보고, 느끼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글자 형태를 이해하는 시작이 된다. 




아이와 함께 책을 활동해 나가며 처음에는 '이것도 공부하는 건가?' 경계심을 보이는 모습을 보였다. 



책 속에서 다채롭고 직관적인 그림들을 보면서 점점 활동에 집중하는 모습을 만날 수 있었다. 




"곰돌이 얼굴 같아요."



"할머니 집 지붕이랑 색이랑 모양이 같아요."



동그라미 세모 등 도형을 보면서 생활 속에서 보았던 도형들을 찾아가며 세상 모든 것이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인지하는 놀이로 다가왔다. 




동그라미와 네모, 세모를 명확하게 분류하고 인지하면서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구성하는 기본 형태를 쪼개어보는 활동을 해보았다. 




"동그라미가 숨어 있는 글자는 뭘까?"



"'ㅇ', 'ㅂ', 'ㅍ', 'ㅎ'이요"



"네모가 들어 있는 글자는 어떤 글자일까?"



"'ㅁ', 'ㅂ', 'ㅃ' 'ㅍ'이요"



질문하며 놀면서 다양한 자음과 모음들을 찾아내는 활동을 아이는 숨은 그림 찾기처럼 흥미로워했다. 



"'ㅁ'이 뿔나면 뭐가 되었지?"



" 'ㅂ'이요."



아이와 재미있는 한글 말놀이까지 이어지기도 했다. 




글자를 쓰는 것을 부담스러워했던 아이였는데 도형으로 글자를 그린다고 생각하며 쓰는 활동도 즐거워했다. 



매시간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한글보다 먼저 만나는 유아 도형>을 함께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글보다 먼저 만나는 유아 도형>을 아이와 함께하면서 아이 혼자서 학습지를 푸는 것처럼 했다면 아이의 흥미가 일어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되었다. 



아이는 엄마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도형과 글자를 알게 되면서 더욱 친근하고, 편안하게 받아들였다. 





이 부분에서 아이의 학습은 지식의 전달 그 자체보다 긍정적인 학습 경험의 형성에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매일 엄마가 잠자리에서 '한국사 편지'를 읽어주셨어요. 그래서인지 나중에 한국사 공부할 때 편안하게 공부했던 것 같아요"


- 서울대  합격생의 공부 이야기



학습은 즐거운 놀이가 되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아이가 주도적인 탐색자이자 참여자가 되는 것이 아이의 학습을 대하는 태도를 결정짓는 사실이다. 



따라서 아이의 마음을 움직이고 잠재력을 끌어내는 양육자와 따뜻한 관심과 적절한 상호작용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한글보다 먼저 만나는 유아 도형>을 활용해 보기를 바란다. 



아이의 학습을 위해 시작했지만, 책에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함께 하면서 아이와 도형 탐험을 다녀온 것처럼 느껴지는 특별한 시간이었다. 






#한글보다먼저만나는유아도형 #키유아학습방법연구소 #키출판사 #도형 #한글 #통글자 #자음 #모음 #도형과한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집에서 나가지 않는 돌멩이
우지현 지음 / 초록귤(우리학교)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말의 비밀 - 너 대화법으로 풀어내는 프레임 전략
이재연 지음 / 마이티북스(15번지)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말의 비밀> 책을 보자마자 코치로써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고 생각했다. 



최근 논문 스터디를 통해 같은 상황에서도 서로 의식하며 자각하고 의미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있기에 '말'이라는 것이 쉽게 하면 안 된다는 생각이 커지고 있었다. 



'나 대화법'은 많이 들어봤지만, '너 대화법'은 생소했다. 



'너 대화법은 무슨 내용일까?'



'프레임 전략'이라는 궁금증을 일으키는  부제가 책장을 넘기는 손길을 다급하게 만들었다. 




"나의 말을 너는 알아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이 부분이 가장 인상 깊었는데 그 이유는 부모가 아이를 대할 때 이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대화를 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부모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기본으로 아이에게 대화를 하면 아이는 부모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 못한다. 



이런 일들이 반복되면 부모는 아이에게  화를 내거나 답답해하기도 하고 "넌 왜 이렇게 말귀를 못 알아듣니?"라고 폭언을 하기도 한다. 



내가 어렸을 때 엄마는 창고에서 무엇을 가져오라는 심부름을 자주 시켰다. 



창고에 수많은 물건 들 중 그 물건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 물건을 둔 엄마는 물건을 둔 장소를 알고 심부름을 시켰을 테지만, 



그 물건이 어디에 어떻게 어떤 모양으로 자리 잡고 있는지 모르는 상황에서 발을 동동 구르며 찾던 그때의  답답함이 아직도 생생하다. 



아무리 찾아도 안 보여서 못 찾겠다고 하면 "거기에 있는데 왜 못 찾아. 제대로 찾아봐!"라고 타박하던 엄마의 목소리가 기억에 가득하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떠오르는 어린 시절의 기억과 


연결되는 부분이라 더욱 와닿았다. 





코치로서 고객이 사용하는 말의 이면에 숨겨진 것들을 맥락적으로 파악해야 하기에 책에서 제시하는 '대화의 흐름을 결정하는 프레임'의 이해와, '지혜롭게 프레임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부분들이 깊이 와닿았다. 



책의 가장 독창적인 부분은 '너 대화'였다. 



대화와 관련된 정보들에서 '나 전달법'에 초점이 되어 있지만 <말의 비밀>에서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존재를 인정하는 '너 대화'를 통해 변화의 시작을 이야기하고 있다. 



고객의 고유한 경험과 관점을 존중하고 평가하지 않는 태도로 경청하며 고객 스스로 답을 찾아가도록 돕는 코칭 철학과 비슷한 결을 함께하고 있었다. 



다양한 '너 대화'유형들은 코치로써 코칭 과정에서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본질적 욕구와 가치를 탐색하는데 실용적인 도구로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호기심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부분에서 '작가님이 코치가 아닐까?'라는 생각에 작가님의  직업을 다시 살펴보기도 했다.




<말의 비밀>책을 덮으며 사용하는 언어의 차이는 조금 있었지만, 존재코칭과 비슷한 맥락과 개념을 담고 있다고 느껴졌다. 



존재코치로써 깊이를 더하고,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부분에서 귀한 통찰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다. 




#말의비밀  #이재연 #마이티북스 #프레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