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색 공을 본 적 있나요? 인생그림책 45
배유정 지음 / 길벗어린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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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때의 나는 야생동물처럼 불안하고 긴장된 눈빛으로 늘 두리번거리며 살았다"

- <초록색 공을 본 적 있나요?>그림책 작가의 말 중에서


이 한 문장을 읽는 순간, 온몸에 전율이 흘렀다.


배유정 작가의 신작 <초록색 공을 본 적 있나요?>는 단순한 그림책의 영역을 넘어,


가장 깊은 내면을 건드리는 존재론적 질문을 던지며 심오한 자기 탐색의 여정으로 이끈다.


내면의 불안과 고요하지 못한 마음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문장은


삶의 어느 지점에서든 길을 잃고 방황했던 모든 이들에게 날카롭지만 공감을 느끼게 해줄 것이라는 기대가 되는 그림책이었다.


존재 코칭을 통해 타인의 내면을 마주하고 있는 코치로써 강력한 통찰의 시간으로 다가올 거라는 기대가 들었다.




배유정 작가의 특유의 매력은<안녕, 파라다이스>그림책 등 전작을 통해 이미 드러나고 있다.



작가는 무겁거나 추상적일 수 있는 주제들을 유쾌하면서도 재미있게,


그러나 결코 가볍지 않게 풀어내는 독보적인 역량을 선보인다. .]



'어떻게 이런 주제를 이토록 쉽게, 하지만 깊이 있게 담아낼 수 있을까?'



배유정 작가의 그림책은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그림책을 펼칠 때마다 그때그때, 새롭게 다가오는 느낌을 겪을 수 있는 마법 창고 같다.





<초록색 공을 본 적 있나요?>는 '초록색 공'을 통해 '나'라는 존재의 다양한 모습을 은유적으로 만날 수 있다.



잃어버렸다고 생각하는 그 무엇이기도 하고,


주체할 수 없이 날뛰는 감정이기도 하고,


감추고 싶은 욕망의 덩어리기도 하다.



강렬한 대비를 이루는 색채가 불안과 긴장된 마음을 고스란히 표현하고 있다.


그림 속 고릴라가 작은 공을 응시하는 모습에서부터 긴장과 함께 감정적인 동요를 느끼게 된다.


시각적인 자극으로 감정을 직관적으로 전달하여, 내면의 소용돌이를 섬뜩하리만큼 생생하게 재현해 내고 있다.






공을 따라가다 보면 만나는 숲이 이질적으로 느껴진다.


우리가 생각하는 자연의 공간이 아님을 바로 알아차릴 수 있었다.




숲을 헤매는 공의 여정은 내 안의 무의식을 만나는 느낌과 비슷하다.


장면 장면 만나는 다양한 동물들은 내 안에 존재하는 복잡한 자아의 조각들이라는 책 소개 글이 떠올랐다.



구체적으로 형상화된 심리적 표현들은 책을 덮어버리고 싶기도 하고, 마주하고 싶기도 하는 양가감정을 가지게 했다.


보이지 않는 감정을 이토록 가시화할 수 있다니..


작가님의 표현에 다시 감탄하는 부분이기도 했다.



코칭에서 고객이 스스로 감정의 패턴을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는 도구로써 활용하기 좋은 귀한 그림책이라 여겨지기도 했다.






책을 보며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글과 그림이 어긋나 있다는 점이었다.


'초록색 공을 본 적 있냐'라고 묻는 질문에 동물들은 못 보았다고 대답한다.




그림 속에서 공이 있음에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부분은 철학적 관점이 느껴졌다.




인식론적 관점에서 '본다'는 것의 의미는 단순히 눈으로 시각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뇌에서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복합적인 과정이다.


동물들의 대답은 시각적으로 공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닌 공의 존재를 인식하거나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것에 가깝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동물들은 '초록색 공'을 '초록색 공'이 아닌 다른 것으로 의미를 부여하고 인식하고 있을 수도 있다.


책 속의 동물들은 단순히 공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을 넘어 각자의 내면적 특성이나 몰두하고 있는 행위와 결부시켜 공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다루거나 바라보고 있다.




아기 오리들은 '어미로부터의 보호와 따라가야 할 길'이라는 더 큰 의미가 있기에 초록색 공이 독립적으로 주목받지 못했을 수 있다.


원숭이에게는 초록색 공이 새로운 구슬이거나 이미 가지고 있던 구슬이라는 기존 놀이 프레임 안에서의 대상으로 인식했을 수 있다.


빈자리를 찾는 부엉이에게는 '빈자리'라는 목적과 연결되지 않는 '초록색 공'이 피해야 할 장애물 정도로 인식되었을 수 있다.



현상학에서는 대상을 있는 그대로 판단 없이 바라보는 '현상학적 환원'을 통해 사물의 본질적인 의미를 파악하려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일반적으로 대상을 경험할 때 이미 기존의 경험과 관념을 가지고 대상을 이해하고 의미를 구성한다.


그러하기에 동물들이 초록색 공을 '다른 것'으로 인식하는 것은 자신들의 현상적 세계 안에서 공을 재해석하여 의미를 부여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부분이 작가가 그림책 속에서 동물들을 통해 인간의 인식 과정을 날카롭게 풍자하고 있다 느껴진다.



결국 <하나라도 백 개인 사과>에서처럼 '초록색 공'은 보는 이에 따라 수많은 다른 모습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철학적 메시지를 담고 있기도 하다.






<초록색 공을 본 적 있나요?> 그림책의 마지막 장면을 통해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그림책을 읽어야 했다.



잃어버린 '초록색 공'이 주는 질문에 대한 내면이 해답을 찾아가기 위해서였다.



애초에 잃어버린 것은 없었으며,


'초록색 공'을 찾아 헤매면서 마주한 모든 것이 사실은 '진짜 나'였다는 진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무너지고, 동굴에 들어가고, 회피하고, 한심하기도 한 나


그런 나의 모습을 그래도 마주하고 품어야 한다는 자기 수용의 시작을 담고 있었다.




복잡한 심리적 개념들을 직관적인 이미지와 은유로 풀어내고,


다양한 연령의 대상자와 다각도로 만나보며 성찰할 수 있는 그림책으로써 모든 이들에게 <초록색 공을 본 적 있나요?> 그림책을 건네고 싶다.



작가의 말처럼, 더 이상 초록색 공을 찾아 헤매지 않고, 초록색 공이 곧 나 자신이며 늘 내 안에서 조용히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내면의 숲은 고요해질 거라 기대해 본다.




#초록색공을본적있나요 #배유정 #길벗어린이 #심리그림책 #내면그림책 #내면소통 #자기수용 #자기신뢰 #내면 #심리학 #코칭그림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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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지 않는 뇌의 비밀 - 마음 챙김 명상법
김말환 지음 / 민족사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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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어제저녁 해야 할 일이 산더미라는 비합리적인 생각들이 가득했다.

쉴 틈 없이 굴러가는 것은 시간뿐만이 아니다.

하루 종일 다양한 생각들을 떠올리고 정리하고, 지금의 나의 뇌는 과부하 상태다.

기억력 저하, 감정 기복, 집중력 저하 같은 피로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을 종종 겪고 있기에 <늙지 않는 뇌의 비밀>을 펼치게 된 것 같다.

현대 사회의 과도한 정보와 자극 속에서 어떻게 나다움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을지 고민하며 책장을 넘겼다.


제1장 마음 챙김 명상이 몸과 마음의 치유에 왜 필요한가?

현대인의 뇌가 처한 현실에 대해 거침없이 전달하며 '제대로 깨어 있는 삶'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마음 챙김 명상의 강점인 치매 예방 등 뇌 관리의 핵심 역할을 강조한다.

'고객 안에 모든 답이 있다'

책을 읽으며 코칭 철학과 비슷한 부분들이 느껴졌다.

스스로 내면을 꾸준히 탐색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피로감이 많아지고 있다.

'뇌의 과부하'가 단순히 정신적인 문제가 아닌 실제 뇌세포 파괴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을 읽으며 '깨어 있는' 상태로 돌아오는 마음 챙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밖에 없었다.

자기 성찰의 과정에서 '생각'을 넘어 '알아차림'의 중요성과 연결되는 부분이었다.



제2장 뇌의 자생 능력과 마음 챙김 명상

2장에서는 뇌가 지닌 놀라운 자생 능력을 알아가며, 행복한 일상이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붓다의 명상을 통한 행복 찾기는 무척 인상 깊었다.

코치로써 나를 채워가며 정서적 건강과 긍정적 사고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들이 결국 행복한 일상을 살아가기 위한 초석이 아닐까 싶었다.

긍정적 사고와 마음 챙김 이 뇌 건강과 연결된 점이 무척 특별하게 느껴졌다.

뇌의 자기 치유와 성장의 방법 그 비밀을 발견했다.



3장과 4장에서는 마음 챙김 명상 방법과 건강한 뇌 관리과 치매 예방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다.

실질적인 방법들을 보며, 다양한 명상 중 나에게 잘 맞는 명상을 적용하여 꾸준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명상을 통해 '지금 여기, 깨어 있는 마음'은 코치로서의 역량 강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겠다는 직관이 느껴졌다.

나의 그릇, 나의 마음, 나의 행복을 채운다면 사슴을 보아도 느긋한 사자처럼 지혜롭게 행동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읽고 나서 삶에 직접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느껴졌다.

책에서 배운 것들을 생활에서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틈새 명상, 몸 스캔 명상, 걷기 명상


다양한 명상들을 생활 속에서 2~10분 정도 짧게 생활에 적용하며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야겠다.



<늙지 않는 뇌의 비밀> 책에서는 늙지 않는 뇌에 대한 과학적인 설명을 넘어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깨어있는 온전한 삶을 살 수 있는가'라는 삶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책에서 배운 지혜를 체화하여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가기 위해 배움을 행동으로 실천해 나아가야겠다.

.

#김말환 #민족사 #늙지않는뇌의비밀 #치매예방 #명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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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들은 다 그래 제제의 그림책
구삼영 지음 / 제제의숲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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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를 살펴보면 팔을 휘저으며 짜증 난 것 같은 아이가 한눈에 보인다. 



아이의 표정을 통해 '답답함', '억울함' 등 아이의 감정을  찾아보았다.  




<엄마들은 다 그래> 



어떤 부분에서 엄마들이 다 그렇다고 생각하는 걸까?



제목 안에 들어 있는 공감 포인트가 어떤 것인지 궁금했다. 




"어허"

"그만"

"안돼"

'일부러 그런 것도 아닌데..'

'엄마는 마음대로 하면서!'



- <엄마는 다 그래> 그림책 내용 중에서 


 


책을 읽는 동안 아이들의 표정을 보니 무의식적으로 고개를 끄적이거나 



"우리 엄마도 그래"라고 짝에게 이야기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특히 "엄마들은 마음대로 하면서"라는 부분에서 격하게 공감했다. 



" 우리 엄마는 저한테 화내지 말라면서 매일 화내세요"



"일찍 일어나라고 맨날 그러는데 엄마도 주말에는 늦잠 자요"




부모의 말과 행동이 다를 때 느끼는 모순과 불만을 조심스럽게 드러내면서도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른 엄마들도 비슷하다는 것을 알고 안도감도 느끼는 것 같았다. 




그림책을 읽어나가며 아이들의 모습을 통해 나의 행동을 돌아보게 되었다. 



나 역시 아이를 위하는 마음에 했던 말과 행동이 아이에게는 일방적으로 통제하거나 이해하기 힘들게 느껴졌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안돼"라는 말을 수시로 사용했던 것이 떠올랐다. 



아이의 이야기를 제대로 듣지 않고 판단해서 단호하게 이야기했던 것이 아이를 위한 것이라고 여겼던 내 안의 프레임을 발견하고 마주하는 순간이었다. 



이러한 모습들을 바라보니 나 역시 나의 부모에게서 보고 들었던 양육 방식을 무의식적으로 반복하고 있었음을 상기하게 되었다. 



부모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다. 



감정의 기복을 겪고 미숙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니 그러함에도 열심히 이런 부분들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나를 발견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독후 활동으로 '감정 날씨 표현하기'와 '역할 바꿔 이야기하기'를 진행해 보았다. 



주인공이 느꼈을 감정을 구름, 번개, 해 등 다양한 날씨 그림으로 표현해 보며 자연스럽게 감정을 투사해 보는 시간이었다. 



먹구름에 번개 치는 날씨를 표현한 친구가 "엄마 마음은 먹구름인데 괜찮다고 이야기하니 더 무서웠어요'라고 말했다. 



아이들이 어른의 미숙한 감정 표현에 얼마나 예민하게 느끼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역할 바꿔 이야기하기' 활동에서 아이들이 평소 엄마에게 하고 싶었던 말을 쏟아내며 감정을 분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엄마 말 들으면 자다가 떡이 생긴다."



엄마의 말투와 행동을 흉내 내는 모습이 웃기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했다. 



"맨날 엄마 말만 맞대."



자녀 역할을 맡은 아이들도 엄마의 모순적인 부분에 대해서 강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다. 



활동을 통해 상대의 입장이 되어보고, 자신의 감정을 안전하게 드러내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실제로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시간에 <엄마들은 다 그래> 그림책으로 활용하기 더없이 좋을 것 같다. 




<엄마들은 다 그래>는 단순한 그림책을 넘어 가족 관계에 대한 심리적 통찰을 제공한다. 



'감정 조절'이라는 주제를 다루며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있지만, 어른들은 감정을 억압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감정의 불일치를 보면서 건강하게 감정을 인지하고 표현하는 방식에 대한 대화를 전달하기도 한다. 



"화가 났을 때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까?"



"엄마는 왜 화가 안 났다고 했을까?"



다양한 질문들을 통해 감정의 스펙트럼과 그 표현 방식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킬 수 있는 그림책이기도 했다. 










#엄마들은다그래 #구삼영 #제제의숲 #감정 #감정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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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인의 어깨에서 존재와 참을 묻다 거인의 어깨에서 묻다 철학 3부작
벤진 리드 지음 / 자이언톡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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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란 무엇인가?​


존재코치로 코칭을 공부하면서 내 안에서 근본적인 질문이 지속적으로 떠올랐다. 

'존재'에 대해서 각자 다양하게 해석하고 적용하고 있는 것을 최근 공부를 통해 알게 되었다. 




그렇다면 철학자들은 존재에 대해서 어떤 시선을 가지고 있을까?



고대 신화에서 현대 존재론까지 60인에 사유를 한데 모아서 살펴볼 수 있는 <거인의 어깨에서 존재와 참을 묻다>를 펼치게 된 이유였다. 


​​


 '존재란 무엇인가?'


 '무는 어떻게 생각할 수 있는가?' 



파르메니데스와 헤라클레이토스의 부분을 읽어가며,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처음으로 제기된 것이지만, 

지금까지도 철학에서 다뤄지고 있는 것을 보며 


​어쩌면 ''존재'란 '살아있는 그 자체'로 연결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거인의 어깨에서 존재와 참을 묻다>책에서는 신화와 자연철학에서부터 형이상학, 인식론, 과학혁명, 근대 이성, 언어, 구조, 해체, 21세기 존재론으로 이어지는 장으로 구성하고 있다. 


​책에서 '존재' 질문을 여러 전통 프레임으로 재질문하는 부분이 흥미로웠다.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에 대해서 본질을 보는 형이상학적,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현상학적, 이야기를 통한 언어적, 타자와 맥락으로 보는 관계적으로 나누어 접근하고 있었다. 


​​


'존재'라는 질문을 다양한 각도에서 반복적으로 바라보며 정답을 제시하기보다는 출동하고 조화하는 측면으로 제시한다. 



이를 통해서 책을 읽으며 읽어가는 주체로써 스스로 질문을 세우고 바라보는 시간이 되었다. 



광범위한 사유를 체계적으로 압축하여 제공하고 있기에 전체적인 맥락을 살펴보기에 매우 유용한 책이었다. 


​이 책을 기반으로 하여 각 사상가의 논증과 역사적 맥락이 담긴 책들을 병행한다면, 나만의 '존재'에 대한 해답을 찾아나갈 수 있을 거란 확신이 들었다. 


동서양의 형이상학을 병치한 부분에 대해서 과학 철학, 언어철학을 포함한 폭넓은 스펙트럼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사상과 비슷한 부분들을 중점으로 탐구를 시작해 보아야겠다. 



코치로써 질문 도구를 확장하고, 고객과의 대화에서 다양한 존재론적 프레임을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는 실용적인 안내서로써 <거인의 어깨에서 존재와 참을 묻다>책은 소장하고 두고두고 보아야 할 책이라고 권하고 싶다. 


​​


#거인의어깨에서존재와삶을묻다 #벤진리드 #자이언톡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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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한 것들을 의심하는 100가지 철학
오가와 히토시 지음, 곽현아 옮김 / 이든서재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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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를 무상으로 지원받아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후설의 현상학에 관련된 공부를 하고 있다.


나를 찾고자 하는 간절함을 가지고 공부하며 달려오다 보니 철학까지 공부하게 된 나를 마주했다.




철학은 어렵다.


철학자가 자신의 생각을 담아 둔 단어들은 우리가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의미들과는 다르다.


그러기에 철학자의 시선에서 그 단어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했는지를 생각하면서 보아야 하기에 어렵다고 생각된다.







"당연함을 의심하는 순간, 세상이 뒤집힌다."


이 문장을 읽는 순간 마음에 화살처럼 박혔다.




나는 세상을 의심치 않고 살아왔던 사람이었다.


그러던 내가 '나''를 바라보기 시작하면서


'당연함'을 의심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나의 세계는 바뀌었다.



'시점을 분산해 보자'



우리는 우리 앞에 펼쳐진 것들을 눈으로 보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다.


눈으로 보고 있는 것 중, 내가 보고 싶은 것을 초점화해서 주변을 흐리게 인식하기 때문이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에게 보이는, 일어나는 일들을 어떻게 해석하냐에 따라서 저장되는 것이 다르다.


같은 일을 여러 사람이 바라보고 있어도 다르게 해석되는 이유들이다.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닌 자신이 이제까지 겪었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바라보기 때문이다.




'시점을 분산해 보자' 이 부분은 그러한 사람들의 시선을 분산하여 본인이 보고 있는 것이 진짜 제대로 보고 있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글을 읽고 글에서 제시된 그림을 다시 바라보게 되면 얼마나 좁은 시야로 그림을 보고 있는지 알아차리게 된다.


내 안의 상자를 깨기 위한 작업이라는 느낌도 있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그러하기에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쇼펜하우어의 고독론에 대한 이야기를 읽어가면서 세상 풍조에 대해서 의심해 보는 흥미로운 시간이었다.


어떤 일이든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다.


우리는 당연하게 좋은 점을 취하고 싶어 하고, 그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하고 살아왔다.


책을 읽어가며 질문을 던지게 된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진실인가?'


'내가 바라보고 있는 것은 진짜인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이미 매트릭스 같은 세계일지도 모른다는 허무맹랑하게 여겨졌던 지인의 이야기가 근거 있게 들려오는 순간들이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아도르노의 '부정 변증법'은 집 정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현재에 가장 흥미롭고 즐거웠던 장이기도 했다.


철학이 즐겁고 재미있게 느껴지는 시간이었다.




#당연한것들을의심하는100가지철학

#오가와히초시

#이든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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