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언제, 어디서 책 읽는 걸 좋아하십니까?
 A1. 평일 저녁 침대에서, 주말 조용한 거실에서

 

Q2. 독서 습관이 궁금합니다. 종이책을 읽으시나요? 전자책을 읽으시나요? 읽으면서 메모를 하거나 책을 접거나 하시나요?
 A2. 종이책만을 읽습니다. 전자책에 도전은 했으나 집중 정도에 차이가 커서 중단했습니다. 정보 취득을 위한 책읽기에서는 메모를 적극 활용합니다만, 즐거움을 얻기 위한 책읽기에서는 메모보다는 얇은 인덱스를 주로 사용합니다. 책을 접거나 밑줄을 긋는 것은 좋아하지 않고, 누군가 제 책을 빌려가서 그렇게 사용하거나 도서관 등 공공의 책에 그런 사용법은 말리고 싶습니다.

 

Q3. 지금 침대 머리 맡에는 어떤 책이 놓여 있나요?
 A3. 도나 타트의 황금방울새 1권, 다나베 세이코의 여자는 허벅지, 하루키의 직업으로서의 소설가

 

Q4. 개인 서재의 책들은 어떤 방식으로 배열해두시나요? 모든 책을 다 갖고 계시는 편인가요, 간소하게 줄이려고 애쓰는 편인가요?
 A4. 시리즈별, 작가별 그리고 장르별로 배열합니다. 한동안은 구매한 책을 모두 보관했는데 장소의 문제도 있고, 책의 효용을 생각하여 다시 읽지 않을 책들은 중고서점에 판매합니다.

 

Q5. 어렸을 때 가장 좋아했던 책은 무엇입니까?
 A5. 에이브 시리즈를 읽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 중에 초원의 집 시리즈가 가장 좋았고 다행히 시공사에서 전체 시리즈가 출간되어 소장 중입니다.

 

Q6. 당신 책장에 있는 책들 가운데 우리가 보면 놀랄 만한 책은 무엇일까요?
 A6. 학지사의 이상심리학 시리즈 정도가 아닐까요? 정신건강의학 진단명이 주르륵...

 

Q7. 고인이 되거나 살아 있는 작가들 중 누구라도 만날 수 있다면 누구를 만나고 싶습니까? 만나면 무엇을 알고 싶습니까?
 A7. 작가를 직접 보고 싶다고 생각한 적은 별로 없었는데... 김연수 작가와 김중혁 작가를 함께 만나 술 한잔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8. 늘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아직 읽지 못한 책이 있습니까?
 A8. 책장 제일 위쪽에 모셔져있는 도스트에프스키 전집

 

Q9. 최근에 끝내지 못하고 내려놓은 책이 있다면요?
 A9. 사생활의 역사, 나니아 연대기...공통점이 있다면 책 무게와 부피가 너무 커서 정자세가 아니면 읽기가 정말 힘듭니다. 내용은 재미있는데... 천천히 읽으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Q10. 무인도에 세 권의 책만 가져갈 수 있다면 무엇을 가져가시겠습니까?
 A10. 스캇 펙의 아직도 가야할 길,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 성경으로 하겠습니다. 읽을 때마다 새롭고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긴 시간을 견디기 좋을 것 같다는 선정기준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5년 나의 독서 계획 1. 읽은 책은 한 줄이라도 감상을 남긴다. 2. 구입한 책은 반드시 읽는다. 3. 다시 읽지 않을 책은 과감히 정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