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할 거야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일홍 지음 / 부크럼 / 2024년 7월
평점 :

지금 이 순간에 놓인 행복을 찾아낼 수 있다면
이곳에 있는 나와 당신을 인정하고 사랑할 수 있다면
언제든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이 책은 개인적으로 힘들 때 읽게 되었다. 되새기느라 진도를 많이 못 냈지만 이제는 평온을 찾았고 힘들기 전으로 돌아간 것 같아 고마움을 표한다.
열심히 산다고 살았는데 원하던 내 모습은 어디에도 없었다. 작은 실수에도 왜 이토록 크게 흔들리는지, 짐처럼 느껴져. 부담이 되고 소음이 돼. 사람 마음이 조금만 비틀리면 비관으로 향하는 건 일도 아니더라.
오늘의 실패가 내 인생을 망가뜨릴 거라 여겼던 날들을 무수히 지나오며 느낀다. 행복이라 여기는 사람과 불행이라 여기는 사람만이 존재한다 여겼지만 그런 것은 각자의 마음속에만 존재할 뿐이다. 자신의 행복은 자신이 꺼내며 살아가야 한다. 내 앞에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결과와 상관없이 최선을 다한 나에게 만족할 줄 알면서 순간의 노력을 잊지 않고 자신을 믿어 주며 살아가는 것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이다.
작가는 불행할 이유를 찾지 않으면 행복할 이유만 남고, 이 모든 걸음을 행복이라 생각하면 매 순간이 즐거울 거라고 말한다. 결국 행복은 어떻게든 당신에게로 다가온다는 사실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매번 주어진 일에 노력하는 당신에게 행운이 찾아오지 않을 수 없으니.
너를 위해 살아.
너를 위한 선택을 하고
너를 위해 주는 사람을 곁에 두고
네가 원하는 일을 해.
나는 너를 아끼고
너는 너를 사랑하면서 살아.
너를 위해 살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너 하나밖에 없어.p36
걱정이 많으면 여유가 없어진다. 여유가 없어지면 무엇도 새로 들어올 수가 없다. 우린 아마 오늘도 소용없는 걱정으로 자신을 어지럽혔을 것이다. 성인이 되어도 어른이 되기란 어렵고, 아이 같은 마음 눌러 두고 산다. 경험이 많을수록 편견이 적어진다. 반대로 편견이 적을수록 더 많이 경험하게 된다. 나이 먹어도 안 해 본 일이 무궁무진하다. 배우고자 하는 자세만 있다며 누구에게나 배울 수 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고민과 결정이 이어진다. 머무르거나 나아가거나, 의심하거나 확신하며, 이 일을 할 것인지, 이 사람을 만나는 게 맞는지, 무엇을 입고 먹을지, 직면할지를 하루에도 무수히 고민한다.
사람은 마음 둘 곳 없을 때 외롭다. 있어야 할 게 없을 때, 잃었을 때, 목표를 잃었을 때, 가진 힘이 없다고 느껴질 때 외롭다. 길 위에 나 혼자인 기분일 때 외롭다. 그러나 오늘도 외로움 이겨 내며 살아간다. 쓸쓸함 밀려나길 기다리며 저마다의 방식으로 말이다. 내가 나에게, 내가 걸어온 길과 이곳을 향해서. 여기까지 오기 위해 이겨 낸 수많음과 뭐든 붙잡고 버텨 내던 기특한 장면들을 향해서, 오늘은 우리 모두가 자신에게 감사를 전할 수 있을까.
알고 보면 오늘도 행복했고, 지나고 보니 그때도 행복했다는 것을 기억하기, 지금 이 순간에 만족하기.
사람은 사람으로 잊힌다지만 시절의 기억은 변하지 않으므로, 잘 지내다가도 문득 그 시절 떠올리면 거기에 자꾸 네가 있어서 그때 그 모습 그대로인 우리가 있어서 지금이라도 이름 부르면 웃으며 안아 줄 것 같았다.
세상에 장점 없는 사람 없고 단점 없는 사람 없다. 어떤 사이든 오랜 관계를 유지하려면 그의 무수한 장점 옆에 따라붙은 단점을 내가 얼마나 감당할 수 있느냐에 따른다. 적절히 균형을 찾아야 하는 일이다.
내 인생에서 누군가 나가려고 한다면 그냥 보내 주자. 애써 붙잡거나 아쉬워해도 갈 사람은 가게 되어 있다. 한 사람이 나가야 다음 사람이 들어온다. 장담하건대, 더 좋은 사람일 것이다.
인생은 비워가는 과정이라더니 관계도 그렇다. 뭐든 과하면 독이 된다. 이 사람 저 사람 채우고 부풀리는 것보단 지금 내 곁에 있는 사람에게 충실해야 한다.
불행은 곳곳에 다양한 형태로 도사리고 있다. 그렇기에 약간 헛디딘 것으로도 쉬이 주저앉게 만든다. 그러나 불행은 행복을 이길 수 없다. 불행할 이유를 찾지 않는다면 행복할 이유만 남게 된다. 이 모든 걸음이 행복이라 생각하면 모든 순간이 행복일 수 있다.
이 책은 하루를 버텨 내는 긍정과 용기의 문장들로 읽는 이들에게 행복을 안겨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