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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모든 것들의 이름짓기
김시래.김태성.최희용 지음 / 파람북 / 2024년 8월
평점 :
[세상 모든 것들의 이름짓기]의 ‘이름짓기’는 태생이나 특성을 알리는 수단에서 대상의 이미지나 이야기를 풀어내는 스토리 콘텐츠로 진화했다. 사람들의 눈길을 잡아끌고 고객을 불러 모으는 이름엔 어떤 특별한 공식이 없는 걸까? 잘 지은 이름은 그 자체로 소중한 재산이다.
업무상 일면식 없는 사람과 만나면 성명부터 먼저 주고받는 것처럼 이름은 최초의 브랜드인 셈이다. 모든 것은 이름을 통해 의미를 부여받고 정체성을 갖는다. 소비자는 소비에 앞서 ‘브랜드 네임’을 먼저 본다. 브랜드 네이밍은 고객이 해당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게 도와준다.
사람 이름처럼 상품을 의인화해 소비자에게 친밀감을 주는 방법도 있다. 알라딘, 파파존스는 친근한 느낌이 있고 ‘삼성’이나 ‘LG’처럼 간단하게 지어진 이름이 우리의 기억 속에 잘 남는다는 사실을 보면 알 수 있다. 사람의 이름처럼 기억하기 좋은 글자 수는 대체로 2~4글자 정도다.
MZ세대가 즐겨 사용하는 ‘무신사’는 ‘무진장 신발 사진이 많은 곳’이라는 커뮤니티로 시작했다. 이름을 줄여 브랜드 이름으로 사용해, 온라인 패션 플랫폼 1위 기업이 되었다. 박준 시인의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라는 시집이 있다. 이름이 밥이다. 상황, 목적, 의미에 맞는 적절한 ‘이름 짓기’가 필요하다.
파주의 대형 카페 이름은 ‘말똥도넛’이다. 우리 지역 김해공항에도 말똥도넛이 있어서 여행 갈 때 꼭 들려보고 싶다. ‘인스타그램’은 자신도 스타가 될 수 있다는 꿈이 담긴 이름이다. 해시태그를 통해서 수많은 사람과 소통할 수 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시도할 수 있다.
‘성공하는 네이밍의 숨은 법칙 퓨즈(fuse)의 접점을 찾아라’
이름 지을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4개의 키워드가 있다. 재미있고(fun), 독특하며(unique), 이야기가 있고(storytelling), 본질을 담은(essence) 이름이 그것이다. 머리글자를 따면 퓨즈(fuse)가 된다. 좋은 이름, 팔리는 이름을 짓고 싶다면 감수성의 시대를 주도해 가는 네이밍 작법 퓨즈를 기억하라. 제품의 정체성은 시대 불문의 필요조건이다. 이름짓기는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려는 의도가 분명한 작업이다.
‘오늘의 집’은 라이프 스타일 슈퍼 앱이다. 이름만 봐도 집 인테리어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정육 시장에 새바람을 불어넣는 ‘정육각’은 브랜드 네이밍부터 창업의 남다른 통찰력과 감각이 돋보인다. 매대에서 수많은 다른 책 사이에서 손이 갈 수 있게 제목에 책의 주제, 목적, 관점과 톤이 한눈에 드러나야 한다. 책은 이름 자체가 경쟁력이다. 그다음은 목차다. 이전의 책과 비슷하거나 동일한 제목을 피해야 한다.
지역의 지리적 자연적 특성을 반영한다. 밤이 많이 나오면 밤골, 외진 곳에 있으면 동막골이다. 동물과 관련해 이름을 짓는 방식으로 용, 호랑이, 여우, 학, 까치, 닭, 학 등의 이름을 사용한 지명은 수없이 많다. 뱀사골, 삼학도, 호무골 등이 있다. 불교와 관련해 전국 도처에 극락면, 미륵면, 절골 같은 이름이 즐비하다.
평양냉면집 메뉴판에 붙어 있는 ‘거냉’이란 말의 뜻을 보자. ‘취빙’은 글자 그대로 얼음을 빼달라는 말이다. 차가운 냉면에서 냉의 기운을 제거해 너무 차지 않게 만든 냉면을 ‘거냉’이라고 한다. 국가의 이름은 여러 요소가 결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한민국은 ‘삼한’의 ‘한’과 ‘대한제국’이 ‘민국’으로 변해 이루어졌다.
스티브 잡스가 ‘애플’이라는 이름을 완전히 소유하기 위해 ‘애플 컴퓨터’ 훨씬 이전인 비틀스가 만든 음반사인 ‘애플’과 상표권 분쟁을 오랜 기간 벌이게 된다. ‘A’로 시작하는 데다 누구나 알고 쉽게 부를 수 있어 친근하게 일상에서 접하는 이름이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는 세간에서 많이 사용되는 말이 있다. 이 말을 한 사람은 미국 메이저리그 뉴욕 양키스의 영구결번으로 유명한 요기 베라라는 야구 선수다. 마포구 염리동 아이스크림 가게인 ‘녹기전에’는 누구나 듣자마자 특별함에 감탄한다. 이 가게는 단지 아이스크림을 많이 파는 데 목적을 두지 않는다. 작은 가게를 넘어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로 만들어 가고 있다. 이름에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는 것을 깨닫는다. 이 책은 여러 분야의 기획자나 브랜드 마케터, 창업자에게 매우 유용하다. 이름 짓기가 많이 어려운데 필자들의 노력이 엿보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