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가 꽃 - 강병인 글씨로 보는 나태주 대표 시선집 강병인 쓰다 3
나태주.강병인 지음 / 파람북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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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가 꽃]은 나태주 시인의 시를 강병인이 서예와 디자인을 접목해 한 권의 작품이 탄생했다. 강병인은 서예와 디자인을 접목한 캘리그래피를 대중화시키는 데 선구적 역할을 해온 작가다. 나태주 시인의 산문 [시가 인간을 살린다]는 시를 읽는 독자만 살리는 것이 아니라 시를 쓰는 시인도 살린다. 사람을 살리는 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국민의 시, 나태주 선생님의 시, [풀꽃] 허허 들판에 말없이 자란 풀꽃, 가까이 가서 보아야 비로소 존재의 가치를 눈치챌 수 있다. 이번 나태주 선생님의 시를 글씨로 옮기면서 나름의 가다듬은 자세는 바로 정성이라고 말한다.

 

 


-서로가 꽃-

우리는 서로가

꽃이고 기도다

나 없을 때 너

보고 싶었지?

생각 많이 났지?

나 아플 때 너

걱정됐지?

기도하고 싶었지?

그건 나도 그래

우리는 서로가

기도이고 꽃이다.


 

이번 시집 강병인의 작품집 형식이 아니라, 활자로 된 시의 형식을 빌려 와 읽는 시에서 읽고 보는 글씨 시집의 형식을 띠고 있다. 시 하나하나는 저마다의 시어를 가지고 있기에 글씨 역시 그 시마다 글꼴을 달리하는 것은 글씨 시집이 가지는 생명력이라 하겠다.

 

시는 문학 작품 가운데서도 오로지 감성의 마음에 의지하는 예술품이다. 시는 사람의 마음을 울려준다. 여기서 울려준다는 것은 감동을 말한다. 감동, 임팩트 그것은 시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이요 조건이다. 왜 우리가 시를 좋아하고 시를 읽는가? 시를 읽고 좋아해서 아무런 이득도 되지 않는다면 아무도 시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고 읽지도 않을 것이다.



-행복-

저녁 때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것

 

힘들 때

마음속으로 생각할 사람 있다는 것

 

외로울 때

혼자서 부를 노래 있다는 것



시는 단출한 문장으로 어찌 보면 하찮은 문학 형식일 수 있다. 외형도 왜소하고 내용도 별스럽지 않을 수 있다. 가끔은 시 한 편을 읽고 삶의 의욕을 되찾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기 인생을 되돌아보고 삶의 궤적을 바로 잡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풀꽃·3-

기죽지 말고 살아봐

꽃 피워봐

참 좋아



좋다-

좋아요

좋다고 하니까 나도 좋다

 

글씨가 있는 시

시가 가지고 있는 감정들

시어 속에 숨겨진 이야기들

활자로는 전달되거나 표상되지 않는 이야기를

획 하나하나에 스며들고 입체적으로 일어나

또 다른 시어가 되길 바라는 간절함으로 글씨를 썼습니다. - 강병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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