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늘과 땅 식료품점
제임스 맥브라이드 지음, 박지민 옮김 / 미래지향 / 2024년 8월
평점 :
이 소설은 미국 소시민들의 삶과 역사, 인종 차별 문제 종교까지 편견과 차별이 난무하는 삶에 대한 이야기다. 저자는 아프리카계 흑인 아버지와 유대인 백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났다. 펜실베이니아 포츠타운에 ‘치킨힐’이라는 가상의 마을을 세워 위대한 미국 속에 갇힌 살인 미스터리의 매력적인 서사를 보여준다.
1972년 펜실베이니아주 포츠타운의 우물안에서 해골이 발견되었다. 벨트 버클 하나와 펜던트, 오래된 실뭉치와 함께였다. 이곳에 남은 유일한 노인을 찾아갔는데 허리케인이 불어 닥쳐 집들이 쓸려 갔고 노인도 사라졌다.
47년 전, 포츠타운의 작은 마을 ‘치킨힐’에 미국인 초나는 유대인을 위한 식료품점을 운영하고 있었다 남편 모셰는 유대인 극장을 두 개나 운영하고 있다. 그녀의 아버지는 유대인 예바당인 회당을 세웠다. 초나는 소아마비였는데 학교를 다닐때도 혼자 걸어다니는 것을 원했다. 초나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아버지는 하늘과 땅 식료품점을 딸에게 팔았고 자신은 레딩에 더 큰 사원을 운영하기 위해 이사를 했다.
유대인들이 치킨힐을 떠나고 있으니 이곳을 팔고 이사를 가자고 해도 초나는 떠나지 않는다고 했다. ‘KKK단’이라 불리는 ‘쿠 클럭스 클랜’의 연례 행진에 반대하는 분노의 편지를 쓰기도 했다. 행진자는 걸음걸이만 봐도 알 수 있는 마을의 실세들과 깊이 연결되어 있는 내과 의사, 로버츠 박사의 것이었다. 행진을 할때는 유대인 가게를 닫으라고 하는데서 불만이 생긴 것이다. 결혼 12년째가 되던 해 초나는 심한 기침과 통증으로 병은 깊어갔다. 닥터 로버츠에게는 치료를 거부했다.
초나의 가게 일을 도와주는 네이트와 애디 부부의 조카 도도를 맡아 달라고 하였다. 도도는 스토브 폭발로 귀와 눈을 다쳤는데 눈은 회복이 되었지만 귀가 멀어지게 되었다. 자녀가 없는 초나 부부에게 잠시 맡아달라고 했다. 주정부에서는 장애 아이를 특수학교에 보내야 된다고 했다. 말이 학교지 펜허스트 안에 있는 정신병원이었다.
어느 날, 실신한 초나를 닥이 성추행을 목격한 도도가 막아서다가 붙잡혀서 정신병원에 갇히게 되었다. 패티와 버니스 등 치킨힐에 유대인들과 이웃 마을에 사람들까지 도도를 구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바깥의 사람들은 도도를 느리고 저능한 흑인 소년이라고 했다. 정신 이상자와 지적 장애인을 위한 시설인 펜허스트 주립 병원에서 엄청난 고통과 충격을 주었다.
초나가 많이 아프면서 모셰의 극장 운영도 힘들어지고 있었다. 모셰의 극장이 한창일 때 찾아온 말라기라는 사람과 친구가 되었다. 초나는 백인들을 증오하는 마음을 그나마 누구러뜨려 준 사람이었다. 사람들에게 늘 외상을 주고 돈을 갚으라고 하는 법이 없었다. 초나는 결혼한 뒤 백인의 삶을 돌아갔고 버니스는 아이들을 낳고 하느님께 귀의했다. 도도를 숨겨주기 위해 아버지 집을 열었다. 초나가 죽었을 때 유대인들은 가족처럼 많이 슬퍼하였다.
C-1 병동에서 도도는 몽키팬츠라는 소년에게 많은 위로를 받았다. 자신은 들을 수가 없으니 몽키는 몸으로 의사 표현을 했다. 자칭 사람의 아들이라고 하는 악마는 사람들을 괴롭혔다. 네이트는 ‘무게가 다르면 저울을 바꿔야 한다고 하느님은 잘못을 전부 다 알고 계신다고’말했다. 도도를 구하지 못하면 문제가 생길거라는 뜻이다. 네이트의 과거가 궁금해졌다. 미기는 사슬에 묶인 마당의 개도 펜허스트의 불쌍한 사람들보다는 나을 거라고 했다. 마을 사람들은 도도를 무사히 구할 수 있을까.
이삭과 모셰는 여럿의 다른 유대인 극장 주인들과 함께 펜실베이니아 산맥에 장애가 있는 아이들을 위한 캠프를 세웠다고 했다. ‘캠프 초나’라는 이름의 캠프는 오래오래 유대인들의 손에 의해 유지되었다고 한다. [하늘과 땅 식료품점]에는 많은 캐릭터가 등장한다. 책은 두 번 읽어봐야 많은 인물을 이해할 수 있었다. 모든 등장인물들에게 각자의 이름과 자세한 설명이 특징인 것 같다. 그들의 숨은 이야기에 호기심이 생기게 하는 소설의 매력이다. 이 소설은 인간의 선한 의지와 인간에 대한 사랑이 얼마나 소중하고 큰 영향력을 갖는지를 깨닫게 해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