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홉 단어
홍성미 외 지음 / 모모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어디에도 알리지 않았던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들만을 소재로 담았다. 네 명의 저자들의 공통점은 강사라는 점이다. 나이, 무식, 터닝포인트, 인연, 센 척, 첫 경험, 고백, 좋아하는 것, 인생 명언. 아홉 단어에 저마다 다른 시선으로 솔직하게 써 내려간 글들이 좋았다.

 

세상에 모든 경험은 값지고 소중하다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들을 해가며 느끼는 성취감, 뿌듯함이 지나온 삶에 대한 보상이라고 느낀다. 글을 쓰며 두려움도 있었지만 의도한 대로 모든 것을 이룰 수 없기 때문에 뭐든 써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내 인생의 봄날은 언제나 지금이라 라는 마음의 울림이 전달되길 바란다. 그녀들의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되었다.

 

학창시절 부모님이 일찍 돌아가셔서 한 선배가 부모 없는 애라는 표현을 해서 상처받고 눈치 딱지를 얻었지만 사업을 하면서 내가 주도하는 삶을 살고 싶었다. 배우지 못한 무식보다 더 부끄러운 것은 격에 맞지 않는 행동에서 오는 무식이라고 생각한다. 아르바이트 할 때부터 인연으로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서로에게 소중한 존재로 함께 하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많은 책을 읽은 시기였는데 [하버드 새벽 4시 반]에서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유혹, 미룸, 세상에서 가장 리스크 없는 생산, 배움.” 이 글을 보자마자 무릎을 탁 쳤다. 배움은 우리가 성공과 성취를 위해 투자하는 가장 안전하고 가치 있는 자원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하는 문장이었다.

 

늦은 나이에 대학에 입학하여 어지간한 자격증은 다 취득하면서 원하는 목표들을 성취했다. 인생에서 터닝포인트는 거대한 사건이 아닌 사소한 것에서부터 발생하기도 한다. 이젠 나를 위해 살자. 충분히 숨을 고른 후에 다시 달려갈 준비를 하자고 다짐한다. 살아가면서 강한 것은 좋은 에너지가 될 수 있지만 강한 척하는 모습은 스스로 목을 조르는 상황이 된다. 실패한 나의 모습을 마주하는 일은 누구에게나 두려운 일이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저축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고 아르바이트 수입도 모조리 저금을 했다. 저축 습관은 지금까지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부부는 중요한 게 같아야 하고, 웃는 포인트가 같으면 인생이 즐겁고 울거나 분노하는 포인트가 같아야 하는 것은 세계관이나 이데올로기가 같은 궤를 갖고 있다는 거다. 가장 공감되는 말이었다. 여행을 좋아하고, 가족들의 행복한 일상을 바라보는 것을 좋아한다. 주변에 살펴보면 작은 것 하나까지도 긍정적으로 보려 하고, 모든 활동에 좋은 마음으로 함께하는 사람이 있다. 무탈하게 지나가는 하루, 내가 좋아하는 것을 소소하게 느낄 수 있는 하루가 가장 감사하다.

 

직접 겪어봐야지만 비로소 알게 되는 것들이 있다. 이렇게 글을 쓴다는 이유로 작은 에피소드 하나라도 기억해 내기 위해선 거듭되는 생각의 정리가 필요했다. 아홉 살, 열아홉 살, 다친 이후로 스물 아홉은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으로 자신을 믿고 실행했다. 아이 셋을 낳고서야 부모님의 마음을 조금 이해할 것 같았다. 쉬운 일은 없지만 힘든 일에는 그만한 대가가 따른다는 걸 알고 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를 주문처럼 외며 마음을 다잡는다. 지나간 일이 된다는 것은 그만큼 또 하나의 경험이 생겼다는 것이다. 이 세상에 거저 얻어지는 게 있다고 생각할까? 말을 하지 않으면 아무도 모르니까.

 

[아홉 단어]는 가슴속에만 고이 간직했던 이야기들을 용기 내어 하나씩 꺼내 보는 것은 쉽지만 어려운 일 같다. 네 명의 저자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나는 언제쯤 내 이야기를 꺼내 놓을까 생각하며 책을 덮는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