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눈의 아이들 특서 어린이문학 6
지혜진 지음, 두둥실 그림 / 특서주니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오해와 편견, 차별을 뛰어넘어 자기만의 색으로 반짝이는 두 소녀의 특별한 이야기. 조선시대에도 초록 눈을 가진 다문화 아이들이 살았을까? [초록 눈의 아이들]1627년 조선에 정착한 최초의 유럽인 얀 벨테브레이를 모티프로 삼아 탄생한 이야기다.

 

아미산 골짜기에 숨어 사는 초록 눈동자의 끝단이는 우연히 자신처럼 초록 눈동자를 가진 양희를 만난다. 할머니께 설렁탕 만드는 법을 배우는 끝단이와 화약을 만드는 것이 꿈인 양희는 끝단이 할머니의 간절한 부탁을 들어주기 위해 염 씨 할머니 댁에 다녀오던 중 비 오는 산속에 고립되어 버린다.

 

끝단이 아버지는 북방에서 왔고 백정으로 고기를 손질한다. 할머니가 설렁탕을 끓여서 동막 장터에 갖다 준다. 아버지는 어린 시절, 밖에 나와만 있어도 돌팔매질을 당했다. 머리 색도 다르고, 눈 색깔도 달랐으니 말이다. 양희의 아버지는 남만국에서 온 초록 눈의 거인인데 조선인과 결혼하여 장희, 양희가 태어났다. 관직에 있는 아버지의 여식이 두엄이나 흙 찌꺼기를 구하고 다닌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곤욕을 치르실 것이다.

 

시내골에 두엄 장사대회가 열리는 날, 끝동이는 누나와 함께 갔다. 두엄 장사가 되면 새끼 강아지를 받는다. 창기가 장사가 되었지만 강아지를 끝동이게 키우라고 주었다. 그곳에 있던 양희는 끝단이가 사는 곳을 물었고 산속으로 찾아오게 된다. 양희는 화약을 만들기 위해 재료를 모으는 중이다. 화약을 만드는 것에 정성을 쏟았고 두엄을 찾으러 다녀서 외로움도 사람들의 시선도 잊어버렸다. 끝단이 아궁이에 눌어붙은 찌꺼기를 긁어 낸 것을 고기를 가져간 줄 알고 끝단이는 오해했다. 양희는 진실을 알리려고 다시 만난 끝단이와 염 씨 할머니 집으로 가게 되었다,

 

염 씨 할머니는 끝단이 아버지를 싫어했고, 김 씨 아저씨는 아버지가 조선 사람이 아닌 것도 지는 것도 싫었다. 할머니는 기억이 사라지기 전에 먼저 손을 내밀어 용서하고 싶었고 그 할망에게도 사과할 기회를 주고 싶었다. 그 할망이 할머니의 설렁탕을 좋아해서 갖다주려고 하였다.

 

끝단이와 양희가 할망집으로 가던 중 설렁탕을 쏟고 말았다. 고기 한 점은 건졌고 염 씨 할머니집에 도착하니 할망이 앓아 누워 있었다. 끝단이는 아버지가 차돌과 쇳조각으로 불을 붙이는 것을 보고 방에 불을 떼고, 천장에 매달린 나물들을 넣고 육수를 냈다. 할망에게 할머니는 기억을 잃어도 화해하고 싶어 하신다고 말했다. 설렁탕을 쏟아 버려서 대신 탕을 끓였는데 맛있다고 했다. 할망은 옹졸하게 굴던 옛일들이 떠올랐다. 끝단이에게 고맙고 미안하다고 말했다.

 

용서와 화해는 긴 시간 푹 우러난 설렁탕처럼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다른 건 잘못된 게 아니다. 다르기 때문에 함께 더 많은 것을 해낼 수 있다. 끝단이는 세상과 다른 게 겁나지 않다고 했다.

 

산에서 길을 잃었을 때 염초를 만들어 불꽃을 피웠던 양희에게 아버지는 축하해주었다. 위험에 처할 때 마을 사람들이 힘을 합치면 못할일이 없다. 시내골에 잔치가 열렸다. 할머니는 아버지에게 미안하다고 했다. 밤하늘을 올려다보는 모두의 얼굴 위로 반짝이는 색색의 불빛이 드리워졌다. 끝단이는 자신과 닮은 그 아이를 떠올렸고, 그 특별한 아이가 보고 싶었다.

 

[초록 눈의 아이들]은 어른들은 다문화를 차별 하고 싸우지만 또래 어린이들은 두엄 장사 대회에서 다르게 생긴 끝단이와 끝동이를 차별하지 않고 정정당당히 겨루고 패배를 인정하는 모습을 보인다. 지금은 글로벌 시대이고 다문화 가정도 많이 늘었다. 다양성을 받아들여야 하는 어른들이 되어야겠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