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천개산 패밀리 1~2 세트 - 전2권 특서 어린이문학
박현숙 지음, 길개 그림 / 특서주니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과 수다 떨기를 좋아하고 동화 쓰기를 좋아하는 어른, 박현숙 작가가 쓴 천개산 들개와 인간의 공존, 진정한 반려의 이야기 [천개산 패밀리] 1, 2권이 나왔다. 저자는 텔레비전에서 사람들에게 쫓기는 개들을 봤고, 들개가 되어 마을로 내려와 가축을 해치고 사람들을 위협한다고 했다. 덩치가 작은 개가 눈에 들어왔고 어떻게 산으로 들어가게 되었을까? 의문을 가지게 되었고 이 소설을 쓰면서 천개산 패밀리가 사람과 함께 뛰어노는 상상을 했다고 한다.

 

천개산 산66번지에 대장, 번개, 바다, 미소, 얼룩이 다섯 마리가 같이 지내고 있었다. 어느 날, 험한 산속에 조난을 당한 인간이 나타났고 벼랑에서 떨어질까봐 개들이 걱정하고 있다.

얼룩이~개 농장에서 탈출한 개. 이름이 없어서 천개산 들개들이 얼룩이라는 이름을 지어 줬다. 오른쪽 앞다리 한쪽을 쓰지 못한다.

바다~주인이 산속에 버리고 간 강아지. 하지만 자신은 버려진 게 아니라 길을 잃은 것뿐이라고 우긴다.

미소~똥 더미 위에 묶여 있다가 대장과 번개가 구출해주었다. 천개산에 나타난 조난당한 사람이 이상하게 낯이 익다.

번개~주인이 이사를 가면서 빈 동네에 버리고 가 버렸다, 진돗개라는 자부심이 크다.

대장~검은 털에 파란 눈을 가진 용감한 대장. 어디에서 왔는지, 진짜 이름이 무엇인지는 아무도 모른다.





조난당한 사람에게 개들이 위험한 존재가 아니라는 걸 알려 주려고 했지만 그 남자는 저리 가라고 소리쳤다. 그렇다고 산 밑으로 내려가 사람들을 데리고 오는 행동은 금지라고 했다. 천개산 산66번지를 들킬 수도 있어 모두 헤어지게 될 것이다.

 

굴 창고에 개들의 먹을 어묵과 햇반이 없어졌다. 모두 대장을 의심을 했다. 번개와 대장이 그 일로 다투게 되었고 번개가 굴을 나가버렸다. 얼룩이가 그 사람에게 족발 두 개를 물고 다가가니 들개야 라고 불렀다. 품종을 말하는 것인지 처음 들어보는 말이었다. 도로 가져가서 먹으라고 했다.

 

마지막 햇반을 바다가 가지고 나갔는데 왜 그랬느냐고 따졌다. 바다는 먹을 것을 구하러 가면 되지 않느냐며 뛰쳐나갔다. 얼룩이는 바다를 찾아 나서면서 떠돌이 개 파도를 만나게 되었다.침을 질질 흘리는 누런 개와 같은 편은 아닌가 물었다. 자기가 이 동네의 대장인 줄 알고 있다고 했다. 파도에게 품종을 물어보았다. 파도는 떠돌이 개이고 사람들에게 버려져서 산으로 들어가 사는 개들을 들개라고 부른다고 말해주었다.

 

얼룩이가 분식집 튀김 쟁반을 향해 뛰어 오르다 다리를 다치게 되었다. 바다는 자기가 산을 내려와서 다쳤다며 울먹였다. 바다가 그 사람에게 먹을 것을 가져다 준 이유가 밝혀졌다. 미소가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았는데 자기가 묶여 있을 때 먹을 걸 딱 한 번 준 사람이었다. 함께 먹을 음식을 가져다줄 수도 없고, 어떻게 하지? 중얼거린 것을 바다가 들었고 미소 대신 해준 것이었다.

 

산 밑으로 내려온 바다는 주인 차와 같은 차를 발견하고, 주인인 줄 착각하고 차에 뛰어 들었다. 그런 바다를 구하려다 얼룩이가 차에 튕겨나가고 말았다. 얼룩이는 바다에게 너는 주인에게 버려진 게 아닐 거라고 말해주고 싶었다고, 바다는 얼룩이에게 용감이라고 이름 지어주었다.





산속에 헬기가 떴고 조난당한 그 사람을 구조해갔다. 천개산에서 시내로 접어들기 직전에 작은 동네 사는 사람이었다. 전원주택이라고 예쁜 집이 몇 채 있는 마을에 사람들이 공동으로 닭과 오리를 키운다. 얼마 전부터 밤마다 닭과 오리들이 납치되고 있단다. 사람들은 들개들의 짓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파도가 말해주었다. 혹시 굴을 떠난 번개의 소행이 아닌가 대장과 개들은 의심을 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이 산으로 들어 올 것이고 아지트를 떠나야 하는지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침을 질질 흘리는 누런 개의 거짓말에 속아 대장이 닭장에 갇히게 되었다. 대장은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을까. 파도가 말하는 소문 속 전설의 검은 개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천개산 패밀리]는 웃음과 눈물이 있다. 속임수에도 깊은 우정이 남아 있는 스토리는 흥미진진하다. 저자는 29장을 읽으며 많이 울었다고 한다. 버려진 상처와 아픔 속에서 서로 위하며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동화는 아이들에게 재미와 교훈을 선사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