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더 반짝일 거야 - 작은 행복을 찾아나서는 당신을 위한 짧은 메시지
남궁원 지음 / 모모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일은 더 반짝일 거야]는 베스트셀러 에세이 남궁원의 네 번째 이야기다. ‘작은 행복을 찾아나서는 당신을 위한 짧은 메시지라는 문구가 따뜻하게 다가온다. 삶이 힘들게 생각될 때 꺼내서 읽으면 힐링이 되는 책이다.

 

시트콤 같은 사랑을 하고 싶다고 했다.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둘만의 색깔을 가진 피카소도 인정할 그런 예술 같은 사랑을 말이다. 내가 원하는 사랑은 무엇일까. 미안해라는 말을 자주 하지 말고 미안한 일을 만들지 말자. 만약에 습관적으로 미안하다는 말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스스로와의 약속을 잘 지키고 상대방을 조금만 더 신경 써 주면 된다. 대신 고맙다는 말을 많이 하자. 사소한 것에 감사하고 자주 표현하다 보면 고마운 일들이 내게 자주 생긴다.

 

자주 볼 수 없다면 한번 만났을 때 온전히 서로에게만 집중하기. 다음에 갈 맛집이나 데이트 코스, 여행지 정하기, 긴 시간보다 짧게라도 횟수가 많게끔 연락하기, 둘 사이에 공통된 취미 가지기다.




다툴 때 있어도 다시금 포옹할 줄 알기를. 한걸음 물러서 줄 때 있어도 때론 한걸음 먼저 다가가고 그 누구보다 행복한 사랑하기 위해 노력하기를 기도한다. 네가 아깝다, 내가 아깝다. 이런 시시하기 짝이 없는 비교하지 말자. 저울질을 하는 건 비즈니스지 사랑이 아니다. 서로를 감싸고 응원해 주자.

 

어느 정도 오래 만나다 보면 어느 시점부터 다툼이 잦아지는 때가 온다. 애정이 식어서도 아니고 조금 감춰놨던 본모습들이 나오기 때문이다. 선택은 나의 몫이니 누굴 만나도 이 시련은 결코 피해 갈 수 없다는 걸 알아두길 바란다. 많이 싸워봐야 앞으로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인지 확인할 수 있어서 정말 아닌 사람을 걸러낼 수 있다.

 

나의 가치를 떨어트리고 자존감을 낮추는 사람은 무조건 피하라. 내가 힘들 때 가장 큰 선물은 내 힘듦을 옆에서 토닥여 주는 사람이다. 미워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내 정서는 불안정할 수밖에 없다. 미움보다 무서운 건 절대적인 무관심이다. 사람에 너무 연연하지 마라. 떠나는 사람 애원하며 잡을 필요 없고 오는 사람 차갑게 막을 필요도 없다. 순리대로 흘러가게 두고 내 모습 그대로 나의 자리를 지키고 있으면 결국 너의 곁엔 진짜들만 남게 돼니까.



외로움은 마음속의 갈증이다. 공허함과 씁쓸함을 함께 끌고 온다. 외로움은 완전히 없앨 수 있는 게 아닌 내 할 일을 하며 적절하게 조율해가야 하는 섬세한 감정이다. 내가 원하는 사람이 있거든 나도 그에게 그만큼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최소한 그가 힘들 때 기대어 쉴 수 있는 나무 한 그루 정도는 되어 주어야 한다. 상대방이 아플 때 섣부른 말은 더 큰 상처를 부른다. 위로의 순서는 들어주기, 공감하기, 그다음이 조언이나 내가 할 말을 해주는 것이다.

 

나를 내친 사람 어떻게든 붙잡는다고 해도 언제든지 다시 떠날 수 있다는 걸 명심하기를 한 번 끊어진 관계는 이어 붙여도 금이 가 있다. 모두에게 인정받으려고 하고 사랑받으려 하지 말자. 나의 행복을 누군가에게 기대어 의지한다면 그 순간은 좋을 수 있겠으나 외로움과 공허함을 동반한다. 먼저 내가 나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어야 그 외의 나머지 행복들도 챙길 수 있는 것이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걱정은 단호하게 끊어내야 한다. 백날 천 날 고민해 봐야 일어난 일은 주워 담을 수 없고 찾아올 일은 막을 수 없다. 이럴 때는 운동이 최고다. 이불을 박차고 밖으로 나가 걸어보면 몸도 마음도 상쾌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현재 내 인생이 비극적이라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마저도 다시 빛을 내려 노력하는 모습들은 웬만한 드라마 저리 가라 할 정도로 감동적이더군요라는 저자의 말처럼 남의 눈치 보지 말고 현재를 살아가고 지금의 나를 사랑하면 내일은 더 반짝이지 않을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