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잔하게 그러나 단단하게
정영욱 지음 / 부크럼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잔잔하게 그러나 단단하게]의 저자는 부크럼의 대표이면서 여러 문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저자의 책은 두 번째인데 제목처럼 우리의 마음을 잔잔하고 단단하게 위로해준다. 작가의 고유의 글맛을 그대로 살려서 그런지 더 친숙하게 다가온다.

 

관계의 이어짐이나 사랑의 연속됨이나 삶의 정체됨이 지긋지긋하고 무서워 자신만의 창을 닫아 두고 마음을 숨기고 싶은 사람들을 응원한다. 허나 너무 오래 머물지는 말아라. 오랜 우울에서 나오라며 손 내밀어 주는 구원과 같은 사람이 분명 있을 거라고 그러니 너무 오래 숨어 있지만 마셔라.

 

당신은 정말 혼자가 아니다. 단지 삶을 잘 알게 되어서 내가 해내야 한다는 것을 마음 깊이 이해한 것뿐이다. 누구도 외면하지 않았고, 세상도 당신을 버리지 않았다. 부디, 기필코. 삶은남이 대신 살아 주지 못하는 것이기에, 내가 나를 살아 내기를 바라며.

 

마음을 줄 거라면 빌려주지 말아야 한다. 건넨 마음에는 이자가 없음을 알고, 던져 버리듯 돌아오지 않을 걸 알고, 나를 슬프게 만들어도, 준 만큼 내게 돌아오지 않아도, 준 마음을 되찾겠다는 애타는 마음을 놓아주고, 누군가의 마음을 향해 선뜻 건네줄 수 있어야 한다. 사랑을 하면 귀여워진다. 귀여움과는 거리가 먼 사람이지만 그이가 너무 귀여워지면 그렇게 변한다. 둘만의 언어가 하나둘 생긴다. 누군갈 좋아한다는 것은,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는 것을 뜻하기도 하니까.



감정에 승복하며 충실히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성장의 디딤돌을 밟아 가는 것이다. 기쁜 일은 있는 그대로 즐기시고, 아픈 것도 있는 그대로 받아 주며 자신의 감정을 거부하지 마라. 다가오는 감정에 승복하는 자세만큼 다채로운 삶과 사람에 가까운 것이 없다.

 

삶을 너무 어렵게 살지 마셔라. 누구보다 뒤처져도 된다. 그 누구보다 잘할 순 없음을 아주 잘 이해한다. 뒤처짐은 늘 있겠지만, 받아들이면 안 되는 것이다. 기억해야 할 것, “뒤처짐은 네 잘못이 아니나, 그것을 당연히 여기는 순간 너의 잘못인 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꾸준한 자기다움이다. 거듭한 오르막과 내리막 사이에서 흔들릴 수 있으나, 그 언제나 그랬듯 자기다움을 지킬 수 있는 의연함, 나를 잠시 벗었다가도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나로서 돌아올 수 있고 들어올 수 있는 자기 의지, 쓸모없는 허울을 좇기 위한 노력과 그 결과일 것이다.



모두가 이기적인 마음을 품고 산다. 남을 위한 선의 행동도 결국 나의 도덕심을 채우기 위한 이기적심이라, 사랑만큼 이기적인 것이 없고, 이기적임을 인정하는 것만큼 이기적인 문장이 없다.p262

 

아무리 노력해도 그럴 수 없음의 불가항력을 느낄 때 사람은 우울해진다. 우울한 마음이나 불안한 마음을 달고 사는 이들을 응원하는 것이다. 언제나 내 마음대로 되는 일이 없더라도, 내 노력만큼 되는 사람이기를 간절히 바라며, 지금 수포처럼 자리 잡은 그 우울이 나의 삶을 거뜬히 지지해 줄 마음의 근육이라 생각하길 바라며, 그 우울, 잘 살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나와 당신이 잔잔하지만 단단한 삶을 나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이고 힘든 일이 있어도 믿는 것이 있다면 인고한 시간만큼 단단해지고 나아가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이 책을 읽는 사람이 젊은이든 나이 든 사람이든 한뼘 더 성장하는 어른이 되어 가는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