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아홉의 에세이
이경창 지음 / 프리즘(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아홉의 에세이]는 열아홉이 세상의 모든 또 다른 열아홉을 위한 책이다. 책을 읽다 보면 나의 열아홉은 어땠을까. 지금은 성장한 내 자녀의 열아홉은 어땠나를 생각하며 읽게 되었다. 열아홉은 일년 후에 성인이 되면서 앞으로 펼쳐질 인생을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할 나이기도 하다. 이 책은 부모가 원하는 인생, 내가 원하는 인생, 입시 스트레스, 교우 관계, 진로에 대한 고민을 겪는 열아홉의 삶을 담담하게 풀어냈다.

 

저자는 특목고인 공군항공과학고등학교에 진학해 군인이자 학생이라는 신분으로 보냈다. 열아홉, 어른들은 말한다. 지금이 가장 좋을 때라고, 하지만 열아홉을 보내고 있는 우리로서 지금의 시기는 하루하루가 지옥과 같다고 했다.

 

학생신분이라 용돈을 타서 쓰는 금액은 천차만별이고 시대가 변하다 보니 어느새 숨만 쉬어도 돈이 나간다. 우정은 돈으로 살 수 없다지만 우정에도 여전히 돈이 든다.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학기 초부터 연애를 하는 경우, 새로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지도 못하게 되고 사귀고 있을 때는 남들의 부러움 대상이지만, 헤어지고 나서는 연인과 함께하는 데만 시간을 쓰다보니 친구를 사귀지 못해 주변에 친구가 없다. 이것은 학생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어른도 마찬가지 아닐까 생각된다.

 

()을 맺으면 우선 아는 선배가 많아진다거나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데 선배의 제안을 했을 때 거절하는 것은 더 큰 부담이다. 그때부터 학교생활이 꼬이기 시작한다. 고작 한두 살밖에 차이가 안 나지만 그 나이 때는 부모님보다 무서운 게 이들이다. 학원, , 학교, 학원, , 학교 똑같은 일상의 반복인 고등학교 3, 그리고 열아홉. 훗날 학교가 친구들이 그리운 것일지 그때의 그 느낌이 그리운 것일지 모르겠다.

 

저자는 10대의 마침표를 장식할 무언가를 고민하던 중, 졸업생 선배님이 후배들을 위해 강연을 해주셨다. 선배님은 군인의 신분으로 책을 쓰고 군 내에서 독서모임을 운영하며 병사들에게 독서와 관련된 동기부여를 하고 있었다. 학생이자 군인의 신분으로 살아가고 있는 10대의 마지막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졌다. 막상 생각처럼 글을 쓰는 게 쉽지 않았다. 글을 써본 경험도 없었고, 학교에서 글쓰기조차도 싫어했다. 항공학교를 다니면서 미래가 보장되었다는 한심한 안도감에 싸여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는 것만 같았다. 노력을 담을 수 있는 걸 해야겠다는 생각에 지금 쓰고 있는 책 [열아홉의 에세이]출간해야겠다고 결심했다.

 

처음으로 학생회장을 맡으며 엄마의 자랑이 되고 싶었다. 모두를 위해 희생해야 할 때도 많았지만,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값진 시간이었다. 방학에는 주로 봉사활동을 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자기계발을 한다. 가족과 함께 여행도 간다. 특이한 점은 학생이면서 부사관 후보생, 두 가지 신분을 지니고 있다 보니 해외여행을 가려면 여행 7주 전 국외여행계획서를 제출해 승인을 받아야 한다.

 

스무 살이 다가오면 다가올수록 아직 마음은 학생인 것 같은데, 잘못을 하고도 책임을 피하지는 않을지, 몸만 자란 어른아이가 되지는 않을지 두렵다. 책의 말미에 빛날, 빛나는, 빛나던 열아홉은 저자가 직접 인터뷰 하였다. 열아홉을 맞이할, 열아홉을 보내고 있거나 열아홉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 축구선수 구자철, 600만 틱톡스타 듀자매 허영주 등 유명인들이 열아홉 청춘에게 보내는 응원의 메시지가 함께 수록되어 있다. 어딜가나 대한민국의 모든 고3은 스트레스와 함께 생활한다. 그럼에도 열아홉에게 희망의 메시지가 되는 이 책을 읽은 어른의 한 사람으로 기분이 좋다. 공군 장교가 되기 위한 새로운 걸음 내딛고 있는 저자에게 박수를 보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