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학개론
김승호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돈의 속성]의 저자 김승호 회장의 신간이다.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이나, 사업을 하는 분들에게 사장학 교과서처럼 사용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꼭 사장이 아니라도 언젠가는 은퇴와 독립을 거쳐 창업 전선에 합류하게 될 미래의 사장이 필요로 하는 내용이기도 하다.

 

[사장학개론]은 저자가 7년간 3천 명의 사장 제자들을 만나 [사장학 수업]을 진행하며 현실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사장들이 묻는 공통적인 어려움을 목차로 구성했다.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제자들을 가르치며 다룬 다양한 문제와 경양철학을 120가지 주제로 정리했다.

 

장사는 이익을 위해 물건을 사서 파는 행위로, 사업은 지속적으로 경영하는 것을 말한다. 일에 대한 능력으로 직원들보다 뛰어나면 장사고, 직원들이 사장보다 뛰어나면 사업이다. 다재다능하고 성실하고 유능한 리더로 알고 있지만 결국 혼자 일하고, 자신을 대신할 인재를 키우지 못하고 아무도 믿지 못하는 사람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절대 사업의 영역으로 넘어가지 못한다.

 

사업체의 가장 큰 경쟁자가 나와 가깝게 있다면 장사의 영역을 벗어나지 못한다. 세탁소라면 골목에서 1등이 최종 목표이고 미용실이라면 그 동네에 있는 미용실이 경쟁자다. 흥미로운 것은 사업의 확장성이 업종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사장 욕망의 크기에 있다는 점이다. 수입을 만드는 방식이다. 장사를 하는 사람은 수입을 자신의 노동력에서 만들어 낸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한 거시적 시각과 목표가 나를 장사에서 사업으로 이끌어낸다.

 

사장의 큰 실수 중 하나가 사장의 언어로 말하는 것이다. 지시는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고 오해 없는 말이나 문장으로 간결해져야 한다. 사장의 권위가 매우 중요하거나, 수직적인 조직문화가 강조되는 회사의 경우, 사장의 지시가 명확해질 때까지 직원이 질문하는 일이 더더욱 어렵다.

 

여러 번 실패하면서 가장 잘한 일은 다음날 일어나 걸었다는 것이다. 실패했다고 집안에 처박혀 있지도 술을 배우지도 않았다. 아침마다 한 시간씩 걷기만 하면 된다. 무슨 생각을 하려 하지 말고 그냥 걷다 보면 머리가 비워지고 머리 안에 공간이 많이 생기면 저절로 새 생각이 들어온다.

 

돈을 다루는 4가지 능력은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이다. 사업가도 아무리 많은 돈을 벌어도 이 4가지 능력 중에 하나라도 모자라면 부를 유지하거나 대를 이어 자산을 상속해 줄 수 없다.

 

작은 성공에 지나치게 아첨하는 사람에게 빠져들지 말고 이유 없는 비난에 상처받지도 말라. 원래 칭찬과 비난이 종이 한 장 차이거나 동전의 양면과 같다. 가장 많은 칭찬을 하던 사람이 가장 많은 비난을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저자는 자신의 회사 매장에 들러 상품이 필요하면 반드시 개인 카드로 지불한다. 만약 회장이나 사장이 가져가기 시작하면 유사한 직책에 있는 사람도 적당한 명분을 대고 같은 일을 할 것이다.

 

1인 회사부터 수십 명, 수백 명을 고용하는 사업주가 되는 과정에서, 단계별, 상황별로 변해야 하는 것이 있고, 반대로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들이 있다. 부지런함은 작은 기업의 사장에게는 최고의 덕목이고 초기에 기업이 커지는 과정에서는 부지런함과 성실함만 한 도구가 없다.

 

직원은 직장 내에서 업무상 내 지시를 받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직장을 벗어나면 이 관계는 사라진다. 상사라는 이유로 직원을 아랫사람 취급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아무리 편하게 따라도 따로 만나 식사하거나 방으로 불러 속닥이거나 하는 일은 지극히 조심해야 한다.

 

평소에 칭찬을 많이 하고 잘하는 사장들은 칭찬만큼 참견도 많은 경향이 있다. 참견은 직원들의 창의성을 죽이는 최고의 무기다. 때문에 칭찬과 참견을 자주하는 사장하고 오래 일하는 직원은 없다. 좋은 것도 매번 좋은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면 조금 더 나를 살피게 될 것이다.

 

저자는 술 담배를 하지 않고 사업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사업을 하기 위해 술이나 담배는 전제조건이 아니라 성공하기 위한 개인의 능력과 마음가짐에 관한 것일 뿐이다. 가장 무서워하는 경쟁자는 책 읽는 사람, 존경하는 사람도 책을 읽는 사람이다. 경영자들은 늘 독서를 하기 때문에 당신도 다양한 책을 읽기를 권하고 있다. 이 책은 돈 버는 방법을 알고 싶고,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도서이고 사장들에게 필독서가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