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의 영웅이 된 오로르 마음을 읽는 아이 오로르 3
더글라스 케네디.조안 스파르 지음, 조동섭 옮김 / 밝은세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자신을 믿어야 해. 닥쳐오는 어려움에 맞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을 믿는 것뿐이야.p296

 

오로르 시리즈는 흥미진진한 모험담과 깊은 울림으로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큰 사랑을 받으며 한국과 프랑스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뉴욕의 영웅이 된 오로르]는 세 번째 책으로 마음을 읽는 아이, 오로르의 눈으로 보는 다름에 대한 울림을 전해준다.

 

열한 살 오로르는 자폐증이라는 장애를 안고 있다. 말을 못하는 원인으로 엄마 아빠는 몹시 슬퍼했고 직후에 헤어져 살기로 결정했다. 열네 살 에밀리 언니와 엄마와 살고 있다. 아빠는 소설가이고 엄마는 은행원이다. 오로르에게 신비한 능력이 있는데 사람들의 눈을 보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이런 능력은 조지안느 선생님과 경찰서 형사들만 아는 비밀이다.

 

오로르는 현실 세계가 힘들고 지칠 때 혼자 비밀 세계로 찾아간다. ‘참깨 세상이라 불리는 세계에서는 오로르가 말도 할 수 있고 오로르를 도와주는 친구 오브도 만난다. <뉴욕의 영웅이 된 오로르>에서는 이혼해서 따로 살던 아빠와 엄마가 다시 사랑을 확인하고 합친다. 태블릿으로 말하는 법을 가르쳐 준 조지안느 선생님이 떠나고 새 가정 교사로 다이안 선생님이 온다. 스물세 살의 다이안은 자폐증이 있고 여성을 좋아하는 성소수자로 등장한다.

 

다이안은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연설을 하게 되어 뉴욕으로 가자고 했다. 자폐 아동으로 자라면서 세상을 다른 시각으로 보게 된 이야기를 직접 사람들한테 들려주는 것이다. 오로르도 같이 연설하면 좋겠다고 말했고 태블릿에 쓰는 걸 큰 화면에 띄워서 사람들이 다 읽을 수 있게 한다고 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아무도 차별받지 않고 모두가 평등해야 하는데 오로르가 특별한 아이로 구경거리가 되는 게 아닐까 걱정이 된다고 엄마는 말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히트하면서 자폐 스펙트럼이라는 말이 널리 알려졌다. 자폐증은 아주 다양해서 혼자 외출하기 힘들고 항상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사람도 있지만 다이안 선생님이나 오로르처럼 큰 도움 없이 잘 지내는 경우도 있다.

 

공항에서 태블릿을 손에서 놓지 않으려고 실강이를 벌였지만 무사히 뉴욕에 도착했다. 자연사 박물관에서 남자 아이 바비라는 친구를 만나게 되었다. 바비는 집에서 도망 나왔고 엄마는 사라지고 아빠가 부자고, 호텔을 짓는 사람이고 저니나라는 새엄마는 바비한테 다정하지 않다고 말했다. 바비는 화장실 간다고 해놓고 없어졌다. 다음날 노숙을 하고 도움을 요청해왔다.

 

오로르는 악당들과 맞서게 되었고 태블릿도 빼앗겼다. 태블릿이 없으면 말을 할 수 없으니 어떤 도움도 받지 못한다. 마음씨 좋은 버지니아 아주머니를 만나고 공항에서 데려다 준 살 아저씨는 사촌 제리라는 경찰을 데리고 왔다. 태블릿 뒤에서 빼낸 배지를 보여 주며 저는 오로르 형사입니다자신을 소개했다.

 

오로르는 형사는 기억력이 좋아야 한다고 말했다. 바비를 만난 일부터 한밤중에 호텔로 찾아온 일, 르로이 아저씨가 폭행을 당하고 이고르가 총을 겨눈 일, 저니나가 바비를 자동차 트렁크에 가두고 태블릿을 빼앗고 경찰에 신고하면 바비를 죽이겠다고 협박한 일 등을 말했다.

 

바비와 르로이 아저씨를 아파트가 폭발하기 직전에 구할 수 있었다. 오로르는 뉴욕의 영웅이 되었다. 바비의 아버지가 언론에 다 얘기했다. 자기 아들을 어떻게 구했는지에 대해서도 사람들의 관심이 쏠렸다. 악당 중 루이스라는 사람이 태블릿을 오로르에게 돌려주라고 했다. 악당이면서 양심이 조금 있는 사람 같았다.

 

컬럼비아 대학교 게츠 교수는 오로르가 연설하기 전에 소개하는 역할을 맡았다며 만나서 영광이라고 말했다. 강연이 끝난 뒤에 인터뷰하고 싶다고 했다. 지금 쓰는 책에 인터뷰 내용을 넣는데 세상을 다르게 보는 법을 다루는 책이라고 했다.

 

오로르 시리즈 중 1권과 3권을 읽어보았다. 두 권을 읽지 않아도 괜찮은 것은 소설의 앞부분에서 주인공 오로르와 오로르를 둘러싼 인물들의 배경을 들려주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눈을 보고 마음과 생각을 읽는 능력이 있는 오로르는 능력을 발휘해 경찰을 도와 사건들을 해결할 수 있었다. 오로르 시리즈는 자신의 다름을 긍정하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스스로를 믿는다면 그 무엇도 두렵지 않고, 어떤 어려움도 헤쳐 나갈 수 있다는 교훈을 얻는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