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와 미술관 : 미국 동부 - 미국은 어떻게 세계 문화의 중심이 되었나 부자와 미술관
최정표 지음 / 파람북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세기 초 미국은 빠른 산업화와 더불어 수많은 재벌이 출현했다. 미술품 수집에 몰입했던 재벌들이 있었다. 더러는 거금을 미술관에 기부했다. 이 책은 미국 명품 미술관들의 숨어있는 이야기들을 소개한다. 2014년부터 3년여에 걸쳐 부자와 미술관이라는 제목으로 월간 [신동아]에 연재되었던 글들을 수정 보완해서 만들었다.

 

미국이 세계 최고 국가로 인정받는 이유는 문화 때문이다. 영국과 프랑스에 열등의식이 있었는데 문화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화에서도 세계 최고다. 이를 입증하는 곳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이다. 영국에는 대영박물관이 있고, 프랑스에는 루브르박물관이 있다.

 

시작은 매우 평범했지만 미미한 시작이 창대한 결과물을 일궈낸 것이다. 설립은 대영박물관, 루브르박물관보다 100년이나 뒤진 상태이지만 변화의 바람이 일어났다.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초기 역사에서는 케스놀라라는 사람을 빼놓을 수 없다. 참전 군인이었는데 섬의 영사로 재임하면서 섬의 발굴 작업을 주도했다. 귀국해서는 1879년부터 1904년까지 미술관장으로 봉직하면서 미술관을 반석 위에 올려놓았다.



휘트니 미술관은 생존 작가를 중심으로 작품을 수집해 왔는데, 20세기 전반 미국 작가들의 작품을 특히 많이 소장하고 있다. 휘트니 미술관을 만든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는 억만장자 밴더빌트의 증손녀이다. 1900년대 초 유럽을 여행하면서 예술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고흐는 생전에 작품이 팔리지 않아 유족의 손에 그대로 남아 있었다. 생전에 팔린 작품은 오직 한 점뿐이었다. 고흐는 35살이 되던 1888년 태양 빛이 강렬한 프랑스 남부의 소도시아로 가서 많은 작품을 그렸다. 고흐는 정신병원에 입원했었고 영혼이 괴로웠던 사람이었다. <별이 빛나는 밤>은 이 병원의 병실 창문으로 바라본 밤하늘을 그린 작품이다.



버펄로시는 오대호 중 하나인 이리호의 동쪽 끝에 자리하고 있는데, 나이아가라강으로 떨어지는 대폭포가 바로 나이아가라 폭포다. 이 폭포 옆 버펄로시에 올브라이트-녹스 미술관이 자리하고 있다. 잘 알려져 있지 않았지만, 맨해튼의 미술관들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훌륭한 현대미술관이다. 입체파로 가장 높은 명성을 올린 화가는 피카소다. 그런ㄴ데 창시하고 이론적 기초를 세운 화가는 프랑스의 두 화가, 알베르 글레이즈와 장 메챙제다. 올브라이트-족스 미술관은 글레이즈가 입체파 양식으로 그린 메챙제의 초상화가 있다. 고갱 작품도 2점 소장하고 있다. 고갱의 작품은 최근 미술시장에서 최고가를 갱신하는 중이다.

 

저자는 미술관에 갈 때마다 그림 중에서도 인상파 시기의 그림부터 본다. 커다란 그림 하나가 제일 먼저 눈에 들어왔고 깜짝 놀랐다. 그림은 파리의 오르세 미술관에서나 볼 수 있는 대작이기 때문이다. 바로 세잔의 대형 그림 <대수욕도>였다. 1906년 작품으로 세잔이 죽기 직전에 그린 작품이다.




세잔은 마리-호르텐스라는 여인과 동거하면서 아이도 낳았다. 아버지는 이들의 결혼을 반대하고 위협했지만 항복하고 말았다. 파리보다 그가 좋아했던 남부 프랑스에서 주로 작품 활동을 했다.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다가 폭풍우를 만났는데 귀가하다가 쓰러져 버린 것이고 다음날 침대에 드러눕고 말았다. 며칠 후에 숨을 거두었다.

 

미국의 부자들에게는 자선사업가라는 명칭이 붙어 다닌다. 돈을 버는 이유가 자선사업을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정도이다.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부자들은 자선사업도 게을리하지 않는다. 많은 부분이 미술관 설립이나 미술관에 대한 기부로 이어진다. 그래서 오늘날 미국에는 훌륭한 미술관이 수도 없이 많은 것이다.

 

이 책은 부자와 미술관 1권으로 동부지역의 미술관 15개를 다루고 있다. 책 속에서 최고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었다. 중독에 가까울 정도로 미술품 수집에 몰입했던 재벌들이 있어서 수많은 명품 미술관이 만들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자가 수차례에 걸쳐 미 전역을 답사하여 정리한 미술관들이 어떻게 설립되었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오늘날의 세계적인 미술관으로 발전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