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에 간 철학 - 중년의 철학자가 영화를 읽으며 깨달은 삶의 이치
김성환 지음 / 믹스커피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연철학을 전공한 저자는 30, 영화로 철학 강의를 하였다. 미래, 사랑, 재미, , 정의 등에 관한 철학을 두루 섭렵했고, 철학을 보여주려고 영화를 찾다가 영화에서 철학을 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철학을 눈에 보여주기가 이 책의 목표라고 한다.

 

[영화관에 간 철학] 전체를 관통하는 철학 문제가 하나 있다. 인간이 이성의 동물이냐 감정의 동물이냐는 것이다. 미래를 다룬 1매트릭스 4부작의 결론인 느낌대로 산다사랑을 다룬 2부에서의 이성의 제국 너머 있는 감각의 제국, 재미를 다룬 3부에서의 작은 디오니소스 파티는 모두 인간이 감정의 동물이라는 걸 뒷받침한다. 남을 다룬 4부에서 남의 위치에서 생각하기는 이성이 인간의 특성이라는 것이다. 정의를 다룬 5부는 시민과 죄수가 이성이 아니라 양심에 따라 기폭 장치를 작동하지 않는다는 건 인간이 감정의 동물이라는 쪽에 손을 들어준다.

 

<매트릭스>가 보여주는 사이버 문화의 특징은 환각 체험이다. 매트릭스 안에서 사람들이 체험하는 건 모두 환각이다. 미래의 나는 어떤 모습일까? 좋은 영화를 몰입해서 보고 나면 누구나 주인공처럼 되고 싶어 한다. 매트릭스 4부작은 줄기차게 철학의 고전 문제 하나를 던진다. ‘인간에게 자유 의지가 있느냐 없느냐하는 문제다. 모두 인간에게 자유 의지가 있다는 쪽에 손을 들어준다.

 

<어바웃 타임> 사랑은 배타적 인정이다. 서로 마주 보는 사랑의 약점은 감정의 배타적 인정이기에 흔들리고 깨지기 쉽다는 것이다. <건축학개론> 갈수록 사랑은 상징 세계의 현실이 된다. 사랑이 상징 세계의 현실이 되면 서로 마주 보는 사랑이나 함께 같은 쪽을 바라보는 사랑은 실현 가능성이 줄어든다. <첫 키스만 50번째>에서 루시 위트모어가 아침에 눈을 떴을 때 보트 밖으로 알래스카의 멋진 풍경이 보인다. 이 영화는 욕망으로 해석되는데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에서 꿈의 기능이 욕망의 충족이라고 말한다.

 

<어벤져스:인피니티 워>는 접신 체험의 연속이다. 올스타전의 한 팀을 꾸릴 만큼 주연급 스타들이 대거 출연한다. 영화의 세계관은 세 낱말로는 지배, 자유, 개인이다. 세계는 타노스가 지배할 수도 있고 어벤져스가 세계와 개인의 자유를 지킬 수도 있다. 아렌트의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은 나치가 유대인을 독일 민족과 구별해 비하, 격리, 학살한 건 유대인을 남으로 만든 사례다.

 

007 시리즈는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스파이 영화이고 60주년을 맞았다. 그러나 <007 노 타임 투 다이>는 패밀리 영화다. 헤겔의 정통 가족관은 세 가지 핵심 내용을 가진다. “가족은 사랑의 결실이고 인격의 산실이며 국가의 초석이다.”(p202) 가족은 사랑을 구현하는 남과 나의 통일이다. 가족을 낳는 사랑은 자연 정서에 가깝지만 두 인격이 자유롭게 동의한 상호 인정이다.

 

<변호인> <그랜 토리노>는 남으로 여기다가 나로 받아들이는 이야기다. <변호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속물 세법 변호사에서 인권 변호사로 변하는 모습을 그린다. 인권과 운동과 민주주의를 남으로 여기다가 나로 받아들이는 변신 이야기다. <그랑블루>는 인간이 큰돌고래와 공감하는 영화다. 큰돌고래가 자기에 대한 자크의 사랑을 느끼고 자크를 사랑해 함께 물속으로 야반도주한다. 과연 큰돌고래에게 공감 능력이 있을까?

 

배트맨 3부작은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가 다룬 공리주의, 법칙론, 자유지상주의, 평등주의, 목적론, 공동선 이론으로 풀이하였다. 경찰, 검찰, 마피아, 금융업자가 등장하는 <다크 나이트>는 자유지상주의와 평등주의를 설명할 여지가 충분하다. 조커는 탈출하는 두 대의 페리, 시민들이 탄 페리와 죄수들이 탄 페리에 폭탄을 설치하고 서로 먼저 다른 페리를 터뜨리는 기폭 장치를 작동하거나 자정에 둘 다 터지는 선택을 할지 고심하는 모습이 하이라이트로 보여준다.

 

저자는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 <김성환의 영화 한 컷, 철학 한 마디>를 연재하고 있다. 가장 효과적인 철학 공부는 영화 감상이다. 책은 영화도 다시 접하고 철학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22편 영화 속 철학 이야기를 추천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