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고전 - 날마다 내공이 쌓이는 고전 일력 365
이상민 지음 / 라이온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고전]50여 권의 동양고전에서 건져 올린 주옥같은 지혜와 통찰을 고전 문장의 원문과 해석이 있고 저자의 해석을 더하여 읽으면 귀에 쏙 들어온다. 매일 아침 5, 고전으로 하루를 시작해보자. 저자는 5천 권의 독서와 4천 편의 다큐멘터리 섭렵을 바탕으로 20권의 책을 출판한 16년 차 전업작가. 유로저널을 통해 유럽 19개국에 한국 대표 청년작가로 소개되었으며, 그동안 쓴 책들 중 2권이 종합 베스트셀러 5위에 진입하였다. 이상민책쓰기연구소에서 책쓰기 수업을 하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룬 동양고전이다. <논어, 맹자, 사기, 좌전, 근사록, 노자, 장자, 손자, 한비자, 오자, 회남자, 채근담, 관자, 묵자, 순자, 십팔사략, 송명신언행록, 공자가어, 대학, 소학, 중용, 예기, 효경, 충경, 시경, 서경, 역경, 당시선, 삼체시, 고시원, 문장궤범, 고문진보, 한서, 진서, 당서, 전국책, 여람, 열자, 울료자, 안자, 여론어, 전등록, 초목자, 통속편, 송시기사, 고시, 홍루몽, 위문제, 조터감구시> 제목을 쓰고 보니 절반 정도는 처음 들어보는 책이었다.

 

로마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았다. 성공에는 시간이 필요하며 반드시 원인이 있다. 개인의 성공도 그렇다. 성공은 멀리 있지 않으니 지금부터 열심히 하면 된다. 모든 것에는 해야 할 가 있다. 그때를 부지런하게 보내지 않으면 다시는 그것을 얻을 수 없다. 공부해야 할 때 하지 않으면, 일을 해야 할 때 하지 않으면 그 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사람들은 독서를 많이 하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독서는 하기만 하면 이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책을 읽되 스스로 생각해서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열심히 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습관이 잡힌 사람이 성공하는 것이다. 습관을 만드는 법은 일단은 그냥 몸을 움직이는 것이다. 그 시간에 일어나고, 책상에 앉으면 일어나지 않고, 그 시간에 밥 먹고 그 시간에 운동하는 걸 6개월 정도 그냥 하는 것이다.

 

세상의 흐름에 대한 호기심과 열의를 가지고 치열함과 느슨함을 병행하면 된다. 때로는 치열하게 책을 읽고, 대화하고, 숙고해야 한다. 때로는 느슨하게 여행하면서 이런저런 생각들을 해야 한다. 독서에는 인문학이 많은 도움이 된다. 문 사 철은 세상과 인간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학문이다.

 

사람이 너그럽기만 하면 업신여김을 당하게 된다. 사람이 엄하기만 하면 주위에 사람이 없게 된다. 그러나 너그러워야만 사람이 따르고, 엄해야만 규율이 선다. 사람은 너그럽되 엄해야 한다. 이중적인 면을 항상 가지고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인생은 얼마나 양극단을 자유자재로 잘 조화시키느냐로 훌륭함이 결정된다. 본바탕은 너그러움을 간직하되 때로는 엄함을 드러내야만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자신의 인생을 책임지는 것은 자신이다. 부모가 시키는 대로 했는데 실패했다면서 어리광을 부려봤자 소용없다. 시기와 상황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내가 판단을 내려야 할 때가 온다면, 주의의 말을 듣지 말고 자신의 길을 뱃심 있게 밀어붙여야 한다. 인생의 모든 일은 자로 잰 듯이 해결되지 않는다. 모든 것을 긍정하며 오늘을 소중히 살아야 한다. 모든 걱정은 지우고, 사람도 용서하고, 지금 이 순간을 즐겁고 행복하게 살자, 일을 즐기고, 사랑하는 사람을 아끼며 사는 것이 최고의 삶이다.

 

인생은 하루하루가 문제의 연속이다. 그 속에서 해결책을 얻는 것은 역시 고전이다. 직장인들에게 삶의 성찰의 기회를, 사업가들에게는 문제해결의 통찰력을, 주부에게는 행복한 가정을 만들 힘을, 학생에게는 공부할 지혜를 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날마다 내공이 쌓이고 고전 일력으로 필사를 해도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