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 나이가 들어도 몸의 시간은 젊게
정희원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서울 아산병원 노년내과 전문의로 가속노화, 피할 수 없지만 늦출 수는 있다고 말한다. 노화의 속도를 정상화해줄 네 가지 기둥과 습관들을 담아 책으로 펴냈다. 가장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우면서 결정적인 것이 4M 건강법이다. 이동성, 건강과 질병, 마음건강, 나에게 중요한 것으로 4가지 분야의 내재역량을 높이는 것이다.

 

인간의 골격계는 노동으로서의 운동을 그만두고 이동성을 기계에 맡긴 결과, 역설적이게도 운동 역시 노동화되었다. 편리하게 이동하기 위해 자동차나 엘리베이터 같은 이동 수단을 이용하면서 탄소발자국을 늘리고서는 모자란 운동량을 채우겠다고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트레드밀을 가동한다.

 

저자는 오랜 경험으로 등산은 전신근육의 기능과 관절의 유연성이 적절하다고 한다. 등산을 제대로 하면 발생하는 부하가 관절 주변의 근육과 결합조직을 강화하는 데 유익한 자극으로 작용한다. 이동성 도메인의 내재역량을 전체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돈과 시간, 노력을 들여 운동을 제대로 배워놓는 것은 매우 수익률이 좋은 투자다.

 

노년층이 6주에 걸쳐 거의 매일 코어운동을 하면 위식도역류, 식욕조절 이상, 우울감, 인지기능, 온몸의 통증도 개선된다. 자세와 체형, 체성분이 눈에 띄게 변화하기 시작하는 데도 3개월이면 충분하다. 90대의 노인도 개선된 사례가 있으니 늦었다는 생각으로 포기해서는 안 된다.

 

1980년대 이전에 태어난 세대가 그 이후에 태어난 세대에 비해 축복을 받은 점이 있다.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일상을 장악하기 전까지 근골격계질환은 운동선수나 특정 작업환경에 노출된 질병이었는데 2010년대를 지나면서 전 국민이 경험하는 주요 질병으로 자리 잡았다.

 

마음건강 도메인의 핵심은 인지와 정서다. 노인의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사람의 기능을 이루는 도메인 간의 연결성과 그 파급효과를 생각해보자. 이동성을 강화하면 마음건강을 개선할 수 있고, 마음건강을 개선하면 다시 이동성이나 전반적인 건강상태가 개선된다.

 

젊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음챙김이 집중력, 작업기억력, 문제해결력을 개선하며 기말고사 같은 심리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긍정적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몸의 염증물질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다. 수면부족은 초강력 가속노화 인자다. 수많은 연구를 통해 충분한 수면이 정상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라고 밝혀졌다.

 

삼독의 악순환은 세 가지 방법으로 제어할 수 있다. 첫째, 고정된 실체로서 자아가 있다고 착각하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나야 한다. 둘째, 마음챙김을 통해 번뇌, 즉 탐욕과 분노에서 벗어나야 한다. 100세 철학자 김형석 교수가 건강한 노년의 특징을 욕심 없고 화를 안 내는 것이라고 이야기한 것과도 일맥상통한다. 마음챙김을 늘 신경 쓰면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셋째, 가속노화 사이클을 구성하는 요소를 삶에서 덜어내야 한다. 삼학을 통해 자아라는 검은 점이 흐릿해지면 그동안 먹고 마시고 싶던 것들, 갖고 싶던 것들, 이루고 싶던 것들, 화나게 하던 것들의 영향력이 약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람의 노화와 질병, 장애는 거대한 욕조에 비유할 수 있다. 세 개의 수도꼭지로 쏟아져 나온 물이 일정한 높이에 도달하면 유의미한 내재역량 부족(노쇠) 현상이 나타나고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워진다.p198

 

후생유전학적 지형, 생활습관, 환경, 질병, 약 등 모든 후천적 경험을 포함한다. 근거가 불명확한 건강정보를 바탕으로 구매나 행동을 결정하는 수많은 단계마다 주의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인간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정보 이면에 어떤 기전이 있는지를 공부해야 한다. 항산화효과가 있는 수액을 맞는 것보다 오히려 운동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활성산소를 만들어주면 체내 세포는 이 활성산소를 소모하면서 고장 난 미토콘드리아나 세포 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제거한다.

 

수십 년 동안 내재역량을 꾸준히 관리하면 나이를 아무리 먹어도 보통의 젊은 사람에 비해서 상당히 좋은 4M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나에게 중요한 것은 마음챙김이 잘된 상태의 건강한 몸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이 책이 스스로의 삶을 바라보고 생활을 개선해가면서 4M에 폭넓게 나타나는 즐거운 변화를 느껴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