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 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경험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보육교사 과정을 공부하면서 마지막 날 3분 스피치를 할 때 많이 떨었었다. 이것은 평소 연습을 통해서 대중 앞에서 말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의 각 장 말미에 목소리 훈련코너가 구성되었다. 중요한 회의나 발표, 대화를 앞두고 떨리고 불안한 마음이 스며든다면 이 책으로 자신감을 키워보자.

 

역사상 가장 뛰어난 투자가이자 기업가인 워런 버핏, 명료한 스피치로 전 세계적인 주목과 지지를 받은 오바마 등 걸출한 인물들이 뽑은 말하기 구루인 데일 카네기는 평범한 사람들의 말하기 실력 향상을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책에는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대화 원칙을 넘어 성공하는 말하기의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한다. 말하기의 두려움을 몰아내는 법부터 소재 찾는 법, 연설의 구성, 연단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청중을 행동하게 만드는 법, 시작과 마무리 짓는 법까지 말하기의 거의 모든 것을 아우르며 필승의 말하기 공식을 내놓는다.

 

자신감과 용기를 갖추고 다른 사람 앞에서 명확하게 생각하며 침착하게 말하기는 흔히 생각하는 것보다 10분의 1만큼도 어렵지 않다. 잘하고 싶다는 의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마치 골프 실력을 키워가듯 잠재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연습이다. 두려움은 확신이 없어서 생긴다. 이는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성공적인 경험을 계속해서 쌓아가라. 두려움은 어느새 사라질 것이다.

 

카네기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용기를 갖는 것을 성공하는 말하기의 핵심 비결로 꼽는다. 윌리엄 제닝스 브라이언, 율리시스 그랜트, 루스벨트, 찰리 채플린, 링컨 등 연단에서 빛을 발한 위대한 인물들도 처음 말을 꺼낼 땐 두려움에 떨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기시키며, 자신감을 지니기 위해서는 성공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그의 강의에서는 수강생 모두에게 발표 기회를 준 것으로 유명하다.

 

훌륭한 연설자는 메모하라는 조언을 받았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사례를 종잇조각에 적어 그것들을 가지고 놀아라. 게임처럼 하면 되는데 이 종잇조각들을 서로 관계 있는 것끼리 모아서 중심이 되는 종잇조각 뭉치는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주제가 된다고 한다. 심리학자 칼 시쇼어 교수가 말하는 기억의 자연법칙이 있는데 인상, 반복, 연상이다. 모든 기억체계는 이 세 가지에 기반한다. 기억하고 싶은 사물의 인상을 깊이, 생생하게, 지속적으로 마음에 새기는 것이다.

 

목근육 신경이 경직되면 목소리가 거칠어지고, 쉬게 되고, 피로해지며 심지어 통증을 느낀다. 교사와 목사 그리고 강연자들에게 이런 문제가 자주 나타난다. 반면 사업상 몇 달간 매일같이 쉬지 않고 말을 많이 해도 전혀 목이 아프지 않은 사람이 있다. 대중연설을 하는 사람에게는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날까? 한마디로 말하면 긴장 때문이다.

 

심리학자가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옷차림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설문 조사를 했다. 모든 사람이 옷을 잘 차려입고 단정한 몸가짐을 할 때 그 사실을 자기 자신도 알고 있을 때, 설명하기는 힘들지만 분명하고 실재적인 효과를 느꼈다고 대답했다. 단정한 옷차림으로 인해 자신감이 생기고 자존감도 더 높아진다는 것이다.

 

연단에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있는데 피곤하면 연설하지 말아야하고 쉬거나 회복하고 에너지를 저장하라고 한다. 조금만 먹어라. 책을 통해 제스처를 배우려 들지 마라. 당신이 충동으로부터 제스처가 자연스럽게 나오게 하라. 즉흥성, 생명력, 자유분방함이야말로 제스처 구사에서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들이다. 억지로 배워 익힌 우아함은 영향력이 미미하다.

 

사람들이 대화를 잘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기가 관심 있어 하는 이야기만 하려 들기 때문이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정말이지 지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다른 사람이 이야기를 주도하게 만들고 그의 관심사, 사업, 골프 성적, 성공, 혹은 자녀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라. 열심히 귀 기울여 들으라. 그러면 그들은 상당히 기뻐할 것이다. 그 결과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 된다.

 

사람의 관심을 사로잡는 일은 그만큼 어려운 일이라 섬세한 감정을 필요로 한다. 기억하라. 관심은 전염된다. 화자가 기분이 좋지 않으면 청중도 그 사실을 느낀다. 이 책은 교육 수준과는 아무 상관 없이 사람은 구체적이면서도 명확하게 말한다면 누구나 말을 잘할 수 있다고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