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 n잡러시대 방구석에서 창업하기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8월
평점 :
지금의 청년과 직장인은 처음으로 부모세대보다 가난하게 사는 세대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돌파구로 찾은 것이 주식과 가상자산이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성공을 이루는 사람들이 많다. 그 방법의 하나가 자본금 없이 노트북 하나면 방구석에서도 할 수 있는 특허·지식재산권 관련 항목이다. [특허·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에서 아이디어로부터 발명까지 정부 지원사업으로 비즈니스를 set-up 시키는 꿈의 나침판이 되어 줄 것이다.
연 매출 20억 김근형 대표는 스무살 나이에 길거리 노숙을 하면서 인력시장에 가서 하루 하루 일을 했다. 출장 밴드에서 사람 구한다는 구인광고를 봤다. 그는 드럼 밖에 못 치지만 기타를 배우기로 하고 무대에 섰다. 밴드의 일원으로 20년을 음악과 함께 살아왔다. 어느 날 아내가 반려견을 목욕시키는 모습을 보고 불편함을 해결해 줄 수 없을까? 고민하다 아이디어를 특허로 창업을 하기로 했다. 발품을 팔아 설계, 금형, 사출을 배우고, 익히며 부탁하여 상품을 만들었다. 발명을 하고 특허를 내는 사람들은 대단하다. 책을 읽다 보면 나도 할 수 있을까 생각을 해보게 된다.
<해리포터>시리즈의 저자 조앤K. 롤링이나 아기 상어 체조 노래와 영상으로 300억 원의 투자를 받으면서 1조원 가치를 인정받은 유니콘 기업, BTS는 광고 수입만 650억원이라는 뉴스가 나온다. 이처럼 지식재산은 수십 배, 수백 배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김기사 앱을 개발한 김기사랩은 626억 원에 다음카카오에 인수되었고 스타트업계의 신화를 만들었다. 암 투병으로 숨쉬기 힘들어하는 스티브 잡스에게 의사가 산소마스크를 씌우자 산소마스크를 벗겨낸다. 디자인이 마음에 안 들어서 쓰기 싫다는 것이다. 윌터 아이작슨의 저서<스티브 잡스>에 나오는 내용으로 디자인에 그가 얼마나 애정을 쏟았는지 보여 주는 일화이다.
만드라 기법이 있는데 글쓰기나 말하기 연습에서 소재를 찾을 때 사용하기도 한다. 일부 글쓰기 책에서는 연꽃 기법이라고도 소개된다. 일본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발명한 발상 기법이다. 지식재산과 지식재산권을 합쳐 쉽게 풀이하면 ‘인간의 창조적 활동으로 만들어진 것 중 재산적 가치가 있는 것에 대하여 법이 부여하는 권리’라고 할 수 있다. 산업재산권은 산업경제와 관련이 있는 지식재산권으로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및 상표 등이 있다. 저작권은 도서, 음악, 미술, 연극, 전축, 영상, 사진,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말한다.
저자는 지식재산권으로 무장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고 한다. 지식재산권으로 똘똘 뭉쳐 있으면 그들이 당신을 넘어뜨리려고 해도 흔들리지 않는다고 말한다. 발명하고 특허만 등록한다고 해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품화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설명한다. 결코, ‘영화처럼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는 마지막은 없다며 끝까지 가야 한다고 말한다. 지식재산이란 인간의 생각에서 비롯된 창작, 표지 및 영업에 관한 무형적인 이익으로 형태를 갖추지 않은 재산이라는 의미에서 ‘무체재산권’이라고 한다. 쉽게 인간의 창조적 활동으로 만들어진 것 중, 재산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특허와 실용신안은 출원부터 등록까지 거의 모든 절차가 같다. 비용도 기껏해야 특허보다 20% 정도 저렴하다. 실용신안제도의 첫 시행 국가는 독일이다. 이 제도는 일본에 정착하고 일본을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왔다. 우리나라는 1946년 특허법안에 관련 규정 제도를 시행하였다. [실용신안법]은 1961.12.31. 법률 제952호로 공포되었다.
발명의 종류는 두 개로 나뉜다. 직무발명과 자유발명이다. 직무발명은 종업원이 직무와 관련된 발명을 말하고, 자유발명은 그 외 것을 말한다. 직무발명은 여러 가지 혜택이 있다. 종업원들의 사기 증진 및 특허 출원 수 증가이다. 세제 혜택이 있다. 직무발명 보상 우수기업 인증 시 혜택이 많다. 국가에서 개인에게 빌려주는 특허가 있다. 이를 ‘국유특허’라고 한다. 국립연구소, 국립대학 등 국가기관에서 연구한 기술을 등록한 특허를 말한다. 이 책과 함께라면 지식재산권을 통해 꿈, 목표를 구체화하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을 바꾸고 싶지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 사업은 잘되고 있지만 더 키우는 방법을 모를 때, 함께 도전하며 같이 성장할 방법을 모색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