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이 걷힌 자리엔
홍우림(젤리빈) 지음 / 흐름출판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카오웹툰 누적 조회수 1억 뷰의 문제작 [묘진전]의 젤리빈 작가의 신작 웹툰[어둠이 걷힌 자리엔]은 누적 2천만 뷰 화제로 전격 소설화 되었다. 원작에는 없는 감기지 않는 눈을 새롭게 써넣었다. 1900년대의 경성, 안국정 골목 상점가 모퉁이에 위치한 미술품과 골동품 중개상점인 오월중개소에 골동품 중개인 최두겸은 보통 사람들은 보고 들을 수 없는 것들을 보고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다. 덕분에 기이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이들이 두겸을 찾아 오월중개소의 문을 두드린다.

 

티 하우스1에 한 번 온 손님은 다시 찾지 않거나 오래 머물지 않았던 이유는 그림 때문이었다. 세화(歲畫)는 돈복을 부른다고 하였지만 그림 자체는 좋은데 만들어진 의도가 너무 고약해 손님을 쫓아내는 것이다. 토지신이 들고 온 나무토막을 갖다 대니 혼령이 나왔다. 뒷목에 반골로 태어나 억울하게 죽은 고오는 저승으로 가지 못하고 농성을 시작했던 것, 토지신의 잠을 방해할 정도로. 결국 그 토지신이 특별한 능력을 가진 인간 최두겸을 찾아 경성까지 오게 만들었다. 토지신은 고오의 사정을 알고 나니 내 잠을 방해했던 소란이 이해가 됐다.

 

여관에 묵게 된 기묘한 손님과 대철이 사라져버렸다는 편지를 보내온 은자, 그런데 사라졌던 그가 돌아왔고 상태가 이상하였다. 염원하는 마음이 모이면 무슨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는 아무도 몰라. 인간이 아닌 것이 개입한 사건이다. 범인은 영원히 잡히지 않을 것이고 사건의 내용 또한 기괴하다.

 

두겸이 어린 시절 살던 마을에 귀신 잡아먹는 우물이 있었다. 그 우물은 마을의 문젯거리들을 집어삼켰다. 이 씨 부자네 말더듬이 시종이 죽었을 때 심하게 구박하고 괴롭혀서 죽였다는 사실을 외면하기 위해 저주 받은 식칼 운운하였다. 남편에게 맞고 살던 이웃 누이가 도망친 것이 꽃신에 신이 들렸기 때문이라고 했다. 두겸의 병든 동생도 우물을 부수려던 두겸도 발작을 하자 사람들에 의해 우물에 던져졌다. 두겸을 살리고 특별한 능력을 준 것은 우물에 봉인되어 있던 영물 뱀 치조였다. 인간을 살리기 위해 귀신 잡아먹는 우물이 만들어진 배경이 나온다. 치조는 인간의 원혼으로 부정탄 것을 씻어버리려 벼락에 뛰어 들었다 산산조각이 났고 인간이 되어 있었다. 두겸을 만나서 자신의 잃어버린 조각을 찾을 때까지 신세 좀 진다고 하였다.

 

얼어 죽기 일보직전에 구해준 보살님들이 좋아서 절에 머물었다가 자기도 모르게 불상의 목을 날려버린 담비 동자는 두겸을 찾아왔다가 치조를 만나 티격태격 하는 중이었다. 담비는 치조님과 저는 운 좋게도 아주 좋은 인간들을 만난 것 같다고 하였다. ‘귀님은 삼십 년 동안 묵혀왔던 비밀을 털어놓는다. 무녀로서의 운명을 거부하기 위해 섬에서 도망친 온내는 과거로부터 헤어나는 순간 엉엉 울었다. 인간을 사랑하게 된 샘물은 여자를 위해 물건을 사러 가자고 하였다. 샘은 덕재의 몸에 들어갔고 그의 연인이었던 명희가 주는 사랑을 받았던 것이다. 치조는 다정한 인간을 조심하라고 했다. 붉은 눈썹을 가진 사람들이 태어나는 개갈촌에 마을의 금기를 깼다 죽은 여인 어정은 가해자들이 저지른 짓이 밝혀지길 원했고 원한을 풀고 저승길을 갈 것이다.

 

치조의 썩은 조각은 하나의 인격체가 아니라 원귀들의 집합체다. 두겸은 만약 썩은 조각 안에 동생의 영혼도 있다면 어떻게든 저승에 보내주고 싶었다. 본체가 영물 뱀의 조각을 모으는 이유는 더 많은 복수를 하기 위함이었다. 치조의 조각이 썩게 된 원인이며 본체의 구심점인 원혼을 알고 믿기지 않았다. 두겸은 귀신 잡아먹는 우물을 만든 자가 있었을 줄이야. 다른 사람들을 구하고자 생긴 우물이 그토록 오랜 시간 힘없고 소외된 사람들을 잡아먹는 수단으로 쓰였다는 것을 알게 되어 어지러웠다.

 

치조는 두겸을 보며 웃음이 절로 났고 할 일을 다 했다는 생각에 떠나왔다. 고향산에서 식물학을 공부하는 여자를 만나 보고 두겸이 사는 세상을 더 알고 싶어졌고 다시 세상으로 오게 되었다. 경사장의 친구인 장영주와 두겸은 어정이 겪은 일을 영화로 만들기로 했다. 겨우 영화로 그간의 원한이 풀릴 리 있겠느냐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어정이 이제는 괜찮아라고 할 수 있기까지 마침표를 찍어줄 마지막 물 한 방울이다.

 

[어둠이 걷힌 자리엔]은 치조와 두겸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건과 기묘한 존재들의 사연들은 매력이 있다. 두겸은 아픔이 있었고 인간이나 영물들의 사연들을 잘 헤아려 자신의 아픔을 치유 해가며 치조와 함께 새로운 미지의 세계로 나아간다. 기담이지만 따뜻한 이야기로 재미있게 읽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