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여중 구세주 특서 청소년문학 21
양호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베스트셀러 [꼴찌들이 떴다!] 양호문 작가의 중학교 1학년을 다룬 [공주 패밀리]와 중학교 3학년을 다룬 [3 조은비]에 이어 중학교 2학년 여학생 네 명의 좌충우돌 생존 분투기를 그려낸 [남성여중 구세주]로 양호문 작가의 여중생 시리즈가 완성되었다. 이 책은 누구를 친구로 삼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남성여중 구세주]를 읽어 보니 다른 두 권도 궁금해졌다.

 

소설은 남성여중 졸업 후 10년이 지나 혜진의 시선에서 전개된다. 4년 전부터 소식이 끊긴 세주를 기다리며 중학교 시절을 회상한다. 혜진의 아버지는 투병 끝에 돌아가시고 장례식이 끝나자 작은 고모댁으로 오게 되었다. 엄마는 훌쩍 떠나버렸고 혜진이는 사촌들과 한방을 쓰지 않으려고 고모네 침구 공장 지하방에서 지내게 된다. 남성여중 2학년 4반에 전학 수속을 마쳤지만 모든 게 낯설고 어색해 위축되어 있던 마음은 더욱 쪼그라들고 말았다.

 

마음의 문을 닫고 외로운 나날을 보내는데, 혜진에게 다가온 친구 구세주는 혜진과 따뜻한 시간을 만들어 간다. 다른 아이들도 소개받았다. 차인정과 함은하였다. 혜진은 친구를 사귀어본 경험이 없어서 모든 게 재미있었고 자랑스러웠다. 자신을 끼워준 친구들이 너무 고마웠다. 네 사람은 무거운 짐을 끌고가는 장아찌 할머니를 도와드리기도 하고, 친구의 집안 잔치에 잔심부름을 도와주고, 노래와 춤을 제공하면서 잔치 분위기를 끌어올려 어르신들을 즐겁게 해주었다.

 

어느 날 태풍이 와서 혜진이 묵고 있는 지하방에 물이 들었다. 고모가 전화를 받지 않아 세주에게 도움 요청을 하였다. 혜진은 세주에게 부모님이 안계시는 것에 대해 고백하고 비밀을 지켜달라고 하였다. 소라산의 산사태로 쏟아져들어온 토사가 학교 건물의 중간에 있는 중앙정원을 완전히 뒤덮였고 복구하는데도 어마어마한 돈이 들어가고 시간도 걸린다고 하였다. 그런 와중에 혜진은 큰고모네로 보내진다는 말을 듣고 마음이 조마조마 하였다.

 

어느 해 물난리에 장아찌 할머니의 남편과 아들의 죽음에 대해 들었다. 비만 내리면 생각난다고 말씀하시던 할머니는 학교 복구에 쓰라며 전 재산을 내놓았다. 알고보니 어마어마한 재산이었다. 복구비가 많이 들어 학생들을 동원하여 흙을 퍼 나르는 작업을 하기도 하지만 선생님의 눈을 피해 도망치려다 잡히기도 하였다. 책을 읽으면서 어리지만 일손을 도운다는 뜻으로 울력이라는 단어가 생각났다. 세주, 인정, 은하는 2년제나 4년제 대학을 졸업하고 각자 직장 생활을 하는데 10년이 지나 만난다면 어떤 모습일까 궁금해졌는데 성인이 되어 모두 만나서 옛날 교정을 걸으며 이야기를 나눈다. 이 소설은 우리의 학창시절을 되돌아보며 추억에 잠길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