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유산 - 하 열린책들 세계문학 222
찰스 디킨스 지음, 류경희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찰스 디킨스의 대표작 [위대한 유산]1861년에 출간된 이후로 오늘날까지 전 세계의 독자들에게 꾸준히 읽히고 있다. 디킨스는 자신이 편집장을 맡은 주간 잡지 [연중 일지 All the Year Round][위대한 유산] 1년에 걸쳐 연재했다. 러시아의 대문호 도스토예프스키가 작가를 흠모할 정도였다니 이 작품이 당대의 걸작이라 평가받고 인정받을 만하다.

 

[위대한 유산]은 소년 핍이 이름 모를 사람에게서 막대한 유산을 물려받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핍은 런던으로 왔지만 그의 앞날이 순탄하지는 않았다. 핍은 유산에 점점 익숙해지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특히 조에 대해 불편한 상태로 살았다. 안락한 생활로 만드는 확실한 방법으로, 상당한 액수의 빚을 지기 시작했다. 에스텔라를 리치먼드에서 자주 만났으며 그녀에 대한 얘기를 자주 들었다. 에스테라가 남자들에게 미스 해비셤의 복수를 대신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준비된 존재라는 것을 두 모녀가 다투는 소리를 듣게 되었다.

 

어느 날 예순 살가량의 낯선 남자가 찾아와서 자신이 위대한 유산을 물려준 장본인이라고 하였다. 이름은 매그위치였다. 핍은 그가 두려웠지만 마음의 문을 열고 다른 사람들에게 숙부라는 호칭으로 불렸다. 미스 해비셤이 은인이고 에스텔라를 짝으로 정해준 것인가 생각하던 핍은 얼마나 충격적일까 상상이 갔다. 하 권은 읽으면 읽을수록 숨어 있는 반전이 많았다.

 

매그위치가 열심히 일해서 번 돈으로 핍을 신사로 만들었다는 것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외치는 목소리가 들리는 듯 하였다. 매그위치는 종신형을 선고 받고 국외로 추방된 것이어서 이 나라에 모습을 드러낸다는 건 중죄를 짓는 것이라고 했다. 매그위치의 어린 시절 이야기는 마음을 아프게 했다. 20년 전 악당 콤피슨을 만나게 되었고 하인 겸 동업자로 일을 했다. 콤피슨의 사업이란 사기, 필체 위조, 훔친 은행권 유통, 등 비슷한 일이었다. 두세 차례 범죄혐의를 받고 체포되었지만 콤피슨은 7년 형을 받고 매그위치는 14년 형을 받았다. 알게 모르게 콤피슨의 그림자가 드리워지는 것을 목격한다.

 

콤피슨의 다른 동업자는 아서라는 사람도 있었는데 미스 해비셤의 남동생이었고 콤피슨은 그녀의 약혼자였다. 사기를 치고 그녀를 미치게 만든 장본인이기도 했다. 재거스 씨의 가정부, 에스텔라의 출생의 비밀, 핍이 미스 해비셤의 욕구와 변덕을 충족시켜 주는 하인의 대상이었다는 것은 충격이었다. 매그위치와 영국을 빠져나가기 위해 허버트와 스타톱까지 함께하여 잘 되는가 싶었지만 악당 콤피슨이 추격을 해왔기에 실패하고 만다. 그는 감옥에 갇히게 되었고 병세가 악화되어 조용히 세상을 떠났다. 매그위치는 자신이 신사로 만들려고 했던 꼬마 핍에게 간호를 받는다는 것이 그의 인생에서 최고의 선물이자 축복이었을 것이다.

 

핍은 장례를 치르고 며칠을 앓아 누웠고 극진히 간호한 사람은 였다. 어린 핍에게 친구라는 호칭을 하면서 한결같은 사랑으로 대하는 조가 있어 든든하다. 해외로 나갔던 핍은 11년이 지나 고향으로 돌아온다. 에스텔라는 불행한 결혼 생활을 끝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고, 우연히 그녀를 만나게 된다. 그녀의 손을 잡고 우리는 친구라고 말한다. 둘이 좋은 인연으로 다가올지는 상상에 맡겨야 한다.

 

[위대한 유산]에서는 일생을 살면서 돈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핍이 돈이 많아지면서 가족과 친지 고향 사람들을 멀리하고 건방지게 살았지만 그것도 잠시였고, 매그위치의 등장으로 진정한 신사로 거듭나는 모습이 보기 좋았다. 좋은 작품이라는 말은 들어봤고 언젠가는 읽어봐야지 했었는데 기대 이상이었다. 재독하면서 천천히 다시 읽고 싶은 멋진 위대한 유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