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했고 잘하고 있고 잘 될 것이다
정영욱 지음 / 부크럼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정영욱 신간 [잘했고 잘하고 있고 잘 될 것이다] 제목만 읽어도 힘이 나고, 책을 읽으면 나를 응원하는 소리 같다. 저자는 출판사 대표이면서 문화 사업을 운영중이다. 이 책은 오랫동안 지친 마음들에 위로와 응원을 전해 온 저자답게, 다정한 메시지를 가득 담았다.

 

응원했고 응원하고 있고 응원할 것이다. 오늘도 서툴렀고, 실수를 반복했겠지만 그래도 잘 견뎌 낸 나에게 고맙다. , 정말 수고 많았어. 마음도 옷을 입는다. 사람이라는 옷을 입는다. 사람은 혼자 있고 싶다가도 혼자이긴 싫어하는 거다. 맞는 말이다. 삶은 이기적인 마음이 모여 기적을 만드는 것이다.

 

가끔은 사람과의 관계도 잠시 쉬어 가는 것이 해법일 때가 많다. 거리를 두는 것이 어느 정도 관계의 치유에 쉽게 도달하는 방법인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 역시도 어릴 땐 아프거나 슬픈일이 있으면 남에게 알려 위로받기 급급했지만 그게 약점이 되어 또 다른 상처로 다가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고 했다.





십년지기라는 말, 꽤 나이 들어서나 쓸 줄 알았는데 어느 순간 십년지기 친구들이 있더라. 예전 모습 그대로라고 생각했는데, 찍은 사진들을 보니 앳된 우리가 거기 있더라. 나 하나 먹고 살자는 비용이 이만큼이나 드는데, 몇 식구 먹여 살려야 했던 부모님은 얼마나 힘들었을까. 이런 생각들을 하는 것은 나이가 들어간다는 징조가 아닐까.

 

선택했으면 후회하지 말 것,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가지 못한 길이 아쉬워 보일 것이다. 후회할 시간에 열심히 달릴 것. 나를 믿고, 내 선택을 지지 해 줄 것.p135

 

세상의 두려움은 두 가지다. 너무 몰라서 두려운 것과 아주 알아서 두려운 것. 전자는 상상이 안 가서 그런 것일 테고, 후자는 상상이 너무 잘 돼서 그런 것이겠다. 이 말을 온 몸으로 공감한다. 수술을 하고 예후가 안 좋아서 재 수술을 한다고 했을 때 그 공포가 되살아나 죽어도 못하겠다고 미루는 나의 마음이랄까.

 

영원한 관계는 없다는 것을 기억할 것. 마음 단단히 먹고, 너무 속상해하지 말 것. 그렇다고 또 너무 가볍게 생각하진 말 것. 모든 것은 세상 사는 이치인가. 사람은 내 마음대로 고칠 수 없고, 고쳐 쓸 수도 없다. 상대가 소중하다면 고치려고 안간힘 쓰기보다 단점을 눈감아 주려고 노력한다면 다 용서가 된다.





부탁을 하는 것에도 용기가 필요하고 거절을 하는 것에도 용기가 필요하다. 세상의 일이란게 내 마음처럼 되는 게 없어서 나 같으면 빌려주고 하겠지만 단번에 거절을 당하면 두 번 다시 말을 못하게 된다. 아무리 서운하고 섭섭하더라도 자신이 부탁을 한 용기만큼이나 거절한 상대에게도 용기가 필요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을 수도 있다. 거리가 멀어도 가고 싶은 마음이 있으면 어떻게 해서든 가는 게 사람이고, 10분 거리여도 마음이 없으면 어떤 핑계를 대서라도 가기 싫은 게 사람이다. 결국, 마음이 문제다.

 

거리가 멀어도 가고 싶은 마음이 있으면 어떻게 해서든 가는 게 사람이고, 10분 거리여도 마음이 없으면 어떤 핑계를 대서라도 가기 싫은 게 사람이다. 결국, 마음이 문제다. 잘 버티다가 뜬금없이 위태로운 날이나 힘들 때 마음속으로 마법의 주문을 걸어 본다. “잘했고, 잘하고 있고, 잘 될 것이다.”라고. 지친 하루를 보내고 돌아온 날, 힐링이 되는 위로의 책을 만나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