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과 노력으로 성공했다는 당신에게 - 행운, 그리고 실력주의라는 신화
로버트 H. 프랭크 지음, 정태영 옮김 / 글항아리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부제가 행운 그리고 실력주의라는 신화로 행운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준다. 성공한 사람들은 오롯이 나의 실력과 노력으로 되었지 운이라고 믿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저자가 행운에 흥미를 느낀 것은 우연한 사건들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2007년 어느 날 테니스를 치다가 쓰러졌는데, 우연히 근처에 자동차 사고로 구급차가 출동해 있어서 살아날 수 있었다. 자신이 입양되었다는 사실을 몰랐다가 어머니를 찾으면서 여동생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여동생 어릴 적 친구가 수십 년 뒤에 앞집에 살게 된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떠올리지 못하였다. 사람들은 이런 만남을 운명이었거나 하늘이 도운 결과라고 하였다.

 

저자가 만난 사람 중 비르카만은 글을 읽고 쓰는 것조차 배운적이 없었지만 모든 일을, 아주 훌륭한 수준으로 해낼 수 있었다. 당시 지급할 수 있었던 쥐꼬리만 한 돈이 그가 살면서 받아본 가장 큰 봉급이었다. 만약 부유한 나라에서 자랐더라면 훨씬 풍족한 삶을 살았을 것이고,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을 것이라고 했다. 태어난 달이 인생을 좌우한다고 한다. 세계 최고의 아이스하키 선수들 가운데 40퍼센트는 1~3월생이고, 10~12월에 태어난 선수들은 10퍼센트에 불과하다. 생일 커트라인을 11일로 잡기 때문에 이른 날짜에 태어난 선수일수록 학년마다 두각을 나타낼 확률이 높다는 뜻이다.

 

행운이 성과에 아주 작은 영향만을 미치는데도 운이 좋지 않고서는 경쟁자가 많은 상황에서 승리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일까? <부록 1>에 설명한 모의실험들은 인적 자본 접근법의 장단점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p247) 모의실험의 결과가 우연한 사건의 중요성에 대한 우리 생각과 맞지 않는다면, 성과란 작은 우연보다는 재능과 노력에 훨씬 더 많이 좌우된다고 우리가 믿기 때문이라고 봐야 한다.

 

  https://tv.naver.com/v/20406440  

tvN STORY ‘책 읽어주는 나의 서재’ 3회로 방송되었다.

송길영 박사는 강의에서 착하게 살아야 한다. 착하게 살면 '기회'가 온다. 선함과 공정성에 대해 중시하는데 과정에서부터 개인을 평가한다. 선한 시선으로 바라보면 사회를 더 이해하기 쉽고, 혼자 할 수 있는 일은 적고 협업해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선함까지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세금을 올리면 우리만 세금을 더 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세금을 더 내야 한다. 한 개인의 세후소득 감소가 가져오는 영향과 모든 사람의 세후소득 감소가 가져오는 영향은 전혀 다르다. 한 개인에게 발생하는 소득 감소와 모두에게 전면적으로 발생하는 소득 감소를 구별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행운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는 태도 역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개인은 자신이 태어난 환경을 선택할 수 없지만 개인이 속한 사회 전체적으로는 여러 중대한 방법을 활용해서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좋은 환경에서 태어나는 것이 누군가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커다란 행운 가운데 하나라면, 행운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정하지 않는 태도야말로 우리 모두의 행운을 갉아먹는 것이다. 자기 인생에서 행운의 중요성을 명확하게 인지하는 사람일수록 자신이 이룬 그 어떤 성공에도 한결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물질적인 소유를 통해 특별한 즐거움을 얻는 사람들이라면 누진소비세를 인생의 고통으로 여길 것이라고 걱정하는 이들도 있다. 반면 누진소비세는 국민소득에서 소비를 줄이고 투자를 늘린다. 더 많은 투자로 성장을 촉진하면 결국 미래의 국민소득이 증가할 것이다. 따라서 상대적 소비보다 절대적 소비가 만족을 준다고 믿는 사람들이라 해도 누진소비세를 두려워할 이유는 없다. 저자는 행운은 본질적으로 임의성을 띠는 개념이기 때문에, 능력과 행운 사이에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고 가정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다. 능력이 크다고 해서 운이 좋은 것도 아니고, 운이 나쁘다고 해서 능력이 부족한 것도 아니라고 했다. 이 책은 성공에 있어서 행운의 역할을 인정한다면 누구에게나 득이 될 것이라고 알려준다.

 

리딩투데이 선물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