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니스와프 렘 - 미래학 학회 외 14편 현대문학 세계문학 단편선 40
스타니스와프 렘 지음, 이지원 외 옮김 / 현대문학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렘 중단편소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독자 인기투표의 결과물로, 그중 득표수가 많은 순서대로 15편을 엮은 것이다. [스타니스와프 렘]은 폴란드어 원전에서 우리말로 바로 옮긴 최초의 렘 번역서로, 폴란드 문화공훈장 글로리아 아르티스 동장을 수훈한 이지원 교수와 SF 작가로도 활동 중인 정보라 교수가 번역을 맡아 렘의 텍스트를 생생하게 살려 냈다. 이 소설은 과학소설 유토피아에 대해 논의하는 작품으로 SF 소설이다. 작가의 작품은 처음이지만 소설을 읽으면서 현존하는 모든 SF 장르의 도서관이라 불리는 이유를 알게 된다.

 

처음에는 아무도 체외수정을 하지 않았으나 나중에는 이미 아무도 남성과 여성 사이에서 태어나지 않고 자궁기(인공 자궁) 안에 보관된 세포에서 태어났으며, 처녀생식의 방법으로 생겨났다는 이유를 근거로 하여 인류 전체에 영성체를 거부하기는 어려운 노릇이었다. 게다가 더욱 곤란하게도 다음 기술이 나타났다인공 의식이었다.[스물한 번째 여행] 미래학학회장이 테러를 당하고, 인류애탄을 발사하니 사람들이 이상하게 변하기도 한다. 지하에서는 시궁쥐들이 카드놀이를 하거나 화자인 이욘은 환각을 보기도 하고 냉동 인간이 되었다가 해동된다는 이야기는 가설이지만 섬뜩한 대목이다.[미래학 학회]

 

[세탁기의 비극]에서 똑똑한 세탁기를 생산하였는데 그 세탁기가 인간처럼 행동하고 살해도 하지만, 세탁기 정신이상 상태라는 판정이 내려질 경우 기소하지만 정신이상 상태의 세탁기를 위한 병원은 없으므로 체포되었다 보석으로 풀려났다. [자가 작동 에르그가 창백한얼굴을 물리친 이야기]는 세상 모든 자물쇠를 열 수 있는 능력자여서 그런 머리를 썼다는 것이 기발하다. [첫 번째 여행 A, 트루를의 음유시인 기계]에서 기계는 갑자기 몸을 흔들고 웃더니 자기의 3층 어딘가가 아프다고 모두 다 못됐다고, 자기는 곧 죽을 것이고 단 한가지 소원은 자기가 사라진 후에도 자신을 기억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기계가 생긴다면 혼란이 올 수도 있겠다는 상상을 해보았다.

 

[A. 돈다 교수]에서 교수에 따르면 모든 문명은 우주 창조의 문턱에 이를 수 있는데 똑똑하거나 멍청해지는 사람이 동등하게 세상을 창조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가면]은 성별이 중성이었는데 여성으로 변신하여 암살 대상인 남성과 사랑에 빠지기 위해 무도회장에 들어선다. 문화는 공백을 내버려 두지 않는 법이고, 섹스에 대한 반감이 폭발하여 성욕이라는 무시무시할 정도로 빨려 나간 뒤에 그 텅 빈 자리를 대신한 것은 식욕이었다.[사이먼 메릴의 섹스플로전] 페르소노이드들은 신체를 갖지 않으며 신체적 욕망도 경험하지 않지만 영혼은 가지고 있다. 감각을 갖지 않으므로 무너지지 않는 것은 그들이 경험하는 수학적인 환경이기 때문인데 어떻게 경험하는가? 외부로 인해 유발된 자신들의 상태의 변화를 통해 경험한다.[아서 도브의 논 세르위암] 등 어렵게 읽히는 소설도 있었지만 대체로 재미있게 읽었다.

 

스타니스와프 렘은 탁월한 과학소설 작가이고 대단히 다작하여 뛰어난 작품을 아주 많이 남겼는데 인간 존재를 고민하고 신의 존재와 피조물로서 인간이 신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관계를 논의하는 철학적인 작품들이 세상과 인간을 바라보는 그의 관점을 가장 잘 대변해 준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