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 -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감정 조절 심리학
이시하라 가즈코 지음, 이정민 옮김 / 필름(Feelm)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일본 최고의 심리 상담가가 말하는 부정적인 감정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감정 조절 심리학이다. [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를 통해 분노, 인내, 경쟁심, 허세, 불안, 초조함, 감정을 받아들이면서 내 편으로 만들어 모든 의식의 중심이 타인이 아닌 내가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분노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좋은 일에 행복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처럼 분노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 역시 마땅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분노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자기승인보다 타자승인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평가를 타인에게 맡기는 것이다. 의식 또한 자신의 마음을 따르기보다 상대가 나를 어떻게 보는가를 기준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려 한다.

 

 

참고 견디는 것은 을의 입장에 있는 사람들뿐만이 아닌 지배적인 사람, 공격적인 사람, 걸핏하면 성질을 내는 사람 등 갑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다. 대부분 참고 견디는 사람들은 말로 전하기가 부끄럽거나 두렵고 당황스러워 마지막까지 참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참는다는 것은 이른바 고통이다. 고통을 느끼면서 잠자코 시키는 대로 하다 보면 일을 하길 잘했어하는 보람찬 기분을 느낄 수 없는 건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마음에 들지 않으니 그만두게 하고 싶어요!” 상담 중 한 여성으로부터 이런 질문을 받았다. 우선 상대의 언행이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을 그만두게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자체가 지배적인 발상이라 할 수 있다. 그런 발상이 떠올랐다면 애초에 감정적으로 싸우고 있는 상태라 할 수 있다. 인내심이 강하다는 것은 결코 의지가 강하다는 뜻이 아니다. 물론 곤경에 빠져도 견뎌내는 힘은 길러질 것이다. 그러나 참고 견기는 것은 동시에 공포를 야기한다. 공포 때문에 지금 자신이 처한 환경이 부적절하더라도 오로지 견딤으로써 문제를 피하려는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은 혼자 생기지 않는다. 타인에게 얽매여 자신의 기분과 욕구, 생각을 무시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이 든 순간 바로 인지하는 훈련부터 시작해야 한다. 무엇보다 다른 사람이 아닌 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나에게 관심을 갖고 들여다볼수록 스스로의 감정도 깨닫게 된다. 허세를 부리는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가 뒤틀려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이런 사람들은 타자중심이 되어 자신을 위해 마음을 충족시키려 하기보다는 자기 모습을 객관화해서 타인의 시선에 굉장하다’, ‘아름답다’, ‘화려하다’,‘훌륭하다고 보일 것이 틀림없다는 자아도취적 공상을 그리기 시작한다.

 

 

자기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는 가급적 마음이 시키는 대로 선택해야 한다. 또한 내 마음이 시키는 대로 행동했을 때에는 나를 위해 행동에서 다행이야하고 자신의 행동을 진심으로 높이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늘 실패한다가 인생의 원줄기가 된다면 무의식중에 늘 실패하는 선택을 하게 되고 그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실감은 의식이다. 우리 인생의 바탕은 이러한 의식으로 이루어져있다. 초조함과 불안함을 비롯한 부정적인 실감보다 긍정적인 실감을 더 늘려 나가는 것만으로도 고달픈 상황을 호전시키고 인생을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을지 모른다.

 

저자는 사회 환경이 이렇게 변할수록 마음의 안식처는 바로 나 자신이 되어야 한다. 자기중심이 되어 자기 마음을 기준으로 삼지 않으면 갈수록 변화하는 사회에서 스스로를 지키기란 더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감정과 오감, 신체를 통해 느끼는 감각의 센서는 나를 지키기 위한 도구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 센서는 나의 수호신이라 할 수 있을 만큼 든든하고 강력하다. 변화는 작고 단순한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지금껏 알 수 없는 감정으로 화가 나고, 나의 마음을 깨닫지 못해 참기만 해 온 당신이라면 [나는 왜 참으려고만 할까?]를 추천한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감정 조절이 아닌 감정 표현의 기술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