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이 뿜뿜 솟는 50가지 방법
쓰카모토 료 지음, 박재영 옮김 / 이지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욕이 뿜뿜 솟는 50가지 방법]은 공부는 뒷전에 싸움만 일삼던, 이른바 노답 문제아였던 저자가 스스로를 변화시켜 성공에 이른 비결을 소개한 책이다. 그는 고등학교 3학년을 앞두고 극적인 변화를 이뤄 사립 명문대학에 합격하고 명문 케임브리지 대학교 대학원에 입학, 수석 졸업이라는 성과를 이룬다.

 

이 책에서 의욕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저자가 케임브리지에서 공부한 심리학 법칙 26가지와 미국 스탠퍼드, 하버드, 컬럼비아 대학교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구기관 21곳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다. 특히 의욕이 필요한 중요한 상황들을 중심으로 의욕 상승법을 소개한다. 1장에서 일하는 상황에서’ 2장에서는 자격증 시험이나 승진 시험 등을 위한 공부, 3장에서는 다이어트나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할 때, 4장에서는 쌓인 피로를 날려 버리는 휴일의 의욕 향상법을 설명하였다.

 

의욕이 없다고 의지력을 탓하지 마라. 중요한 건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을 아느냐 모르느냐다.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는 행동들로, 의욕은 지금 여기, 일상 속 작은 실천으로 컨트롤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아침에 일어나 적당히 뜨거운 물로 샤워하기, 커피를 한잔 마시기 또는 인스타그램 감성으로 사진을 한 장 찍어보거나. 기분이 좋아지는 일을 찾아 출근 시간이 즐거워지는 목표를 설정하기, 휴일 아침에 좋아하는 홍차를 마신다거나, 새벽에 여유롭게 산책하거나, 조금 오래 조깅하거나, 아침부터 소파에 앉아서 좋아하는 드라마를 보면서 월요일 아침이 가져오는 피곤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게 될 것이다. 회사에서 동료나 상사에게 적극적으로 먼저 인사를 건네보자. 인사와 간단한 대화는 짧은 시간이지만 유대와 신뢰를 쌓는 충실한 근거가 되어 준다.

 

누군가에게 사과를 할 때에는 상대방의 의지력도 오전 중에 가장 높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의지력이 높으면 사람은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침착하게 받아들일 수 있지만 의지가 저하될수록 감정적으로 대하기 쉬워진다. 방법을 몰라서 의욕이 떨어지는 경우는 의외로 많다. 방법을 모르면 유명한 사람 흉내내기이다. 심리학에서는 이러한 흉내 내는 행위를 모델링이라고 하는데, 인간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인간에게는 완성된 내용보다 완성되지 않은 내용을 더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다. 심리학에서는 자이가르닉 효과라고 한다. , 공부하는 도중에 끝내기에 알맞은 정도보다 시간 엄수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다시 말해 일부러 어중간하게 끝내서 공부에 신경을 쓰이게 하는 것이다. 책을 읽을 수 없다고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전자책보다는 종이책을 추천한다. 하루 중 은 생각보다 많다. 전철이 오기를 기다리는 몇 분, 이동하는 몇 분 만나기로 약속한 상대방을 기다리는 몇 분, 시간은 의외로 많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몸무게뿐 아니라 반드시 다른 지표도 함께 확인하도록 하자. 스마트폰 앱과 연동되는 체중계를 사용한다. 운동이 즐겁지 않을 때는 다른 보상을 준비하자. 그 보상이 사람을 움직인다. 새 운동화와 운동복과 같은 적극적인 보상, 같은 환경의 사람들처럼 자극을 위한 적극적인 의미부여를 활용한다. 집 안에서 근육 트레이닝을 할 경우에는 스쿼트와 팔굽혀펴기를 추천한다. 다리와 팔 주변은 근육이 가장 잘 붙는 부위다. 트레이닝을 통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자기효능감을 높이려면 성공 체험을 유의미하게 쌓아 가는 것이 중요하다. 누군가와 함께 식사를 하거나 영화를 보면 먹은 음식이나 영화 내용보다 함께 했다는 체험이 크게 남는다. 이타적인 소비는 돈의 소비가 아니라 체험의 구매라는 점에서 행복도를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들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지금 당장이라도 가능한 것들이다. 매우 간단하고 쉬운 이런 방법이 우리 일상에서 의욕을 불러일으킨다. ‘, 공부, 다이어트, 휴식등 우리 모두가 겪는 일상을 조금씩 바꿔 가면 우리 인생에 번아웃이라는 말은 더 이상 없을 것이다. 차근차근 시도하다 보면 일상생활을 보다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을 것이며, 일에 대한 만족감이 충만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목표 달성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