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조 하늘 부서진 대지 3부작
N. K. 제미신 지음, 박슬라 옮김 / 황금가지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벨리스크의 문을 열고 살아남은 오로진은 에쑨이 유일하다. 에쑨은 기록된 역사보다 더 오래된 신비한 메커니즘의 힘을 해방시켜 승리를 거두었고, 그 힘을 다루는 법을 배우는 과정에서 열 반지 알라배스터를 죽여버렸다. 일부러 그런 건 아니고 그걸 원했다는 의심이 들긴 하지만 그는 죽었고, 일련의 사건들 덕분에 이 행성에서 가장 강력한 오로진이다. 종결을 선고 받았다. 왜냐하면 그녀의 몸은 돌로 변하고 있고, 지금은 오른팔뿐이다.

 

[석조 하늘]은 부서진 대지 시리즈 마지막이다. 에쑨을 따라다니는 스톤이터이자 시리즈의 화자인 호아는 대륙이 고요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한참도 전에 자리했던 고대 문명 실 아나기스트에 대한 회상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나쑨은 오로진을 인정하지 않는 아빠와 담판을 짓다가 살해하지만 어린 나쑨에게 여전히 감당하기 힘들다. 괴물 같은 나쑨의 두 보호자. 나쑨을 위해 서로 도와야 한다. 지자가 나쑨을 죽이려고 하기 전에 감지한 것, 그 엄청난 힘의 폭발은 수십 개의 오벨리스크가 한꺼번에 응축시켜 증폭한 스틸은 그것을 오벨리스크의 문이라고 불렀다.

 

샤파는 제키티 마을 여덟 아이들과 함께 가기로 한다. 너희들의 생존 가능성이 높아지려면 너희를 해치려는 자를 고르되 딱 한 명을 죽이라고 한다. 나쑨의 수호자 샤파와 의문의 스톤이터 스틸은 반대쪽에 있는 도시 코어포인트로 향한다. 에쑨이 달을 붙잡아 이 끝없는 계절을 끝내기로 결심했다. 호아는 네 딸이 네 짐작보다 훨씬 대단하고, 지자가 죽었다는 말을 전한다.

 

샤파는 지자에게서 나쑨을 보호했다. 나쑨에게 다정했다. 에쑨은 그 애에게 다정하게 굴지 못했는데, 그 생각을 하자 네 안의 모든 것이 진저리 친다. 나쑨은 샤파를 위해 뭔가를 해야겠다고 결심한다. 샤파의 머릿속에 심어 놓은 코어스톤이 어떻게 들어가게 됐는지 궁금해진다. 수호자는 조산술이 사라지는 것을 예방하고, 그게 없다면 이 세상 사람들은 생존하지 못할 테니까. 오로진은 꼭 필요한 존재다. 하지만 너희는 반드시 도구여야 하고 도구는 사람이 될 수 없지. 수호자는 도구를 지키고, 도구의 유용성을 유지하기 위해 인간적인 부분을 죽여야 한다.

 

에쑨은 레나니스에 도착한다. 화산재 때문에 고생할 일이 없다는 것이다. 열개가 너무 가까워서 장벽이 가벼운 입자를 상층 대기로 상승시키고 있는 덕분이다. 이 도시는 변칙적인 건물들의 향연이다. 얼마 전에 사라진 유메네스나 그보다도 훨씬 오래전에 죽어 버린 실 아나기스트에 비하면 그리 높은 건물들도 없다. 코어포인트는 커다란 해저 순상화산 위에 세워 졌으며, 도시 중앙에 뚫려 있는 구멍의 상층부에는 몇 킬로미터 아래까지 복잡한 거주 공간과 연구실, 제조공장 등이 설치되어 있다.

 

영원히 산다는 게 어떤 기분인지 아느냐? 샤파의 나이가 얼마나 많은지 알고 있느냐? 관심이 있기는 하니? 수호자는 대개 3000년에서 4000년 가량 산다. 그렇게 긴 세월을 상상할 수 있겠느냐? 지난 2년간 네가 어떻게 살았는지 생각해 보렴. 이제 그 3년에 1000배를 곱한 시간이 끝없이 이어진다고 상상해 보라.

 

아버지 대지는 나쑨이 달을 끌어 내리려고 하는 것을 알고, 그것이 붕괴보다 더 끔찍한 재앙을 초래할 것임을 아는 것이다. “나쑨!” 너는 외친다. 에쑨이 기억하는 것보다 키가 많이 자랐다. 나쑨은 만날 거라고 기대하지 않은 사람을 마주친 것처럼 에쑨을 응시한다. 모녀 상봉이 너무 애처럽다. 나쑨은 고요로 다시 돌아갈 수 있을까. 평온하고 화창한 날에도 결코 고요하지 않은 땅. 대륙을 뒤흔든 대격변과 함께 찾아온 가혹한 계절, 수만 년간 이어져 내려온 억압과 낡은 질서를 불태울 혁명의 서사시, 재미있게 읽었다.

 

[부서진 대지] 3부작에서 그려지는 계절과 인간관계의 양상이 현실의 그것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새로운 시작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지를 보여 주는 [석조 하늘]의 결말이 더욱 감명 깊고 절실하게 다가올 수밖에 없다. [다섯 번째 계절]과 함께 [타임]이 선정한 역대 최고의 판타지 100선에 오르며 3부작의 완벽한 결말임을 유감없이 증명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